비엔나의 거리들/22구 도나우슈타트

30. Saikogasse - Schlosspromenade

정준극 2010. 3. 6. 08:19

Saikogasse(자이코가쎄)로부터 Schlosspromenade(슐로쓰프로메나데)까지

 

- Saikogasse(자이코가쎄): 작가인 게오르게 자이코(1892-1962)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마술적 사실주의의 주창자였다. 정신분석학적 접근방식을 사용하였다.

- Salbeigasse(잘바이가쎄): 약초인 잘바이(꿀풀과의 살피아)를 말한다.

- Saltenstrasse(잘텐슈트라쎄): 작가이며 저널리스트인 펠릭스 잘텐(원래 이름은 지그문트 잘츠만: 1869-1845)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1923년 ‘밤비(Bambi): 숲속의 전설’이라는 동물소설로서 전세계를 사로잡았다.

- Salusgasse(잘루스가쎄): 보헤미아 출신의 부인과 의사인 휴고 잘루스(1866-192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이름난 시인 겸 민화 수집가였다.

- Samtblumenweg(잠트블루멘베그): 잠트블루멘은 타게테스(Tagetes), 즉 전륜화를 말한다.

- Sanddorngasse(잔트도른가쎄): 관목의 일종인 잔트도른을 말한다.

- Sandefjordgasse(산드표르드가쎄): 노르웨이의 도시인 산드표르드(Sandfjord)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잔드표르드가쎄의 교회에 있는 기념상

 

- Sankt 라는 단어가 앞에 붙은 거리 이름은 St 파트에서 찾아보기 바람.

- Santifallerstrasse(잔티팔러슈트라쎄): 역사학자 겸 외교관인 레오 잔티팔러(1890-1974)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오스트리아 정부문서보관국장을 지냈으며 로마의 오스트리아 문화원장을 지냈다.

- Schachnerstrasse(샤흐너슈트라쎄): 건축가인 프리드리히 샤흐너(1841-1907)가 생각이 나서 붙인 이름이다. 비엔나의 팔레 에아랑거, 팔레 뷔트겐슈타인, 슈테판 에스더스, 팔레 브라트만-토르슈, 빌라 알로이스 슈마허 등을 건축했다.

- Schafflerhofstrasse(샤플러호프슈트라쎄): 예전에 에슬링 영주가 살던 저택의 이름이다.

- Schafgarbenweg(샤프가르벤베그): 약초인 샤프가르베(서양톱풀)를 말한다.

- Schamsgasse(샴스가쎄): 비더마이어 화가인 프란츠 사버 샴스(1824-1883)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처음에 역사화와 교회의 제단화를 그렸으나 나중에는 자기만의 장르인 일상생활에서의 해학을 내용으로 하는 그림을 그렸다.

- Schattenfrohgasse(샤텐프로가쎄): 세균학자이며 위생학자인 아르투르 샤텐프로(1869-1923)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비엔나대학교 위생학연구실 교수였다. 그는 비엔나의 상수도 위생을 위해 많은 기여를 했다.

- Scheichgasse(샤이히가쎄): 쥐쎈브룬 지역에서 안수기도로서 병을 고치는 개신교 목사인 요한 네포무크 샤이히(1856-1935)를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 Schickgasse(쉬크가쎄): 슈타들라우 촌장을 지낸 페르디난트 쉬크를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의 이력은 잘 모른다.

- Schiergasse(쉬어가쎄): 민화작가인 벤야민 쉬어(1849-1910)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Schiffmühlengasse(쉬프뮐렌가쎄): 예전에는 배에 물레방아를 장치하는 경우가 있었다. 배가 움직이면 물레방아가 도는 이치이다. 이 지역에 물레방아를 장치한 배가 정박해 있었다. 그로부터 카이저뮐렌이라는 이름이 비롯되었다.

 

쉬프뮐렌에서의 생활. 물레방아를 설치한 배는 강물을 따라 이리저리 운항하였다. 사진은 비엔나에서 브라티슬라바까지 왕래하던 물레방아배.

                                  

- Schilfweg(쉴프베그): 쉴프는 갈대를 말한다.

- Schillingstrasse(쉴링슈트라쎄): 오스트리아 화폐단위인 쉴링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우리나라에도 원화를 기념하는 거리아 있어야 할 판이다.

- Schillochweg(쉴로흐베그): 도나우의 홍수가 지나간 후에 생긴 흔적을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쉴로흐는 나머지 부분이라는 뜻이다.

- Schillwaserweg(쉴바써베그): 생선의 한 종류인 쉴이라는 것과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 Schirrmanngasse(쉬르만가쎄): 독일의 교육자인 리하르트 쉬르만(1874-1961)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국제유스호스텔연맹을 설립하고 1933-36년 초대 회장을 지냈다.

- Schlachthammerstrasse(슐라하트함머슈트라쎄): 에슬링의 영주로서 지주였던 미하엘 슐라하트함머(-1887)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Schlanitzgasse(슐라니츠가쎄): 조각가로서 특히 목각에 뛰어난 루돌프 슐라니츠(1883-193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chlapfenweg(슐라펜베그): 슐라펜은 비엔나 사투리로 가정학교(Hausschule)라는 뜻이다.

- Schlenthergasse(슐렌터가쎄): 독일의 작가, 극장평론가, 연극인인 파울 슐렌터(1854-1916)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1898-1910년간 비엔나 부르크테아터 극장장이었다.

- Schlettergasse(슐레터가쎄): 의사인 허만 슐레터(1897-196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chlosspromenade(슐로쓰프로메나데): 에슬링성(에슬링거 슐로쓰)과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에슬링거 성과 옛 대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