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1구 짐머링

6. Landwehrstrasse - Nowalskigasse

정준극 2010. 3. 17. 15:41

Landwehrstrasse(란트베르슈트라쎄)로부터 Nowalskigasse(노봘스키가쎄)까지

 

19세기의 란트베르(국방군)

 

- Landwehrstrasse(란트베르슈트라쎄): 란트베르는 국방군을 말한다. 한때 이곳에 국방군의 포병부대가 있었다.

- Lannerweg(란너베그): 유래가 무엇인지 모른다. 아마 비엔나 왈츠의 선구자인 요셉 란너를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 아닌가 싶다. 왜냐하면 슈트라우스베그도 있기 때문이다.

-Lautenschlägergasse(라우텐슐래거가쎄): 오페라 성악가인 안토니 슐래거(Antonie Schläger)를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슐래거의 원래 이름은 라우텐슐래거이다. 그는 짐머링의 빈민들을 위해 많은 활동을 했다.

- Leberstrasse(레버슈트라쎄): 이 지역에 있었던 경작지의 이름에서 가져온 거리이름이다. 레버는 원래 간(肝)을 말하지만 여기서는 흙을 쌓아서 만든 언덕(Erdhügel)을 말한다. 아마 고대의 묘지가 아니면 지역 경계를 표시하기 위해 쌓아둔 흙더미가 아니겠느냐는 추측이다.

- Leberweg(레버베그): 레버슈트라쎄와 같은 연유이다.

- Leopold-Abelles-Gasse(레오폴드 아벨레스 가쎄): 의사인 레오폴드 아벨레스(1870-1942)가 생각나서 붙인 이름이다. 그는 배타주의자가 아닌 이타주의자로 유명했다.

- Lesergasse(레저가쎄): 1922-1934, 1945-46년간 부르겐란트 주지사(직무대리)를 맡았던 루드비히 레저(1890-1946)를 기념하여 붙인 거리이름이다.

- Lichnowskygasse(리히노브스키가쎄): 베토벤의 친구이며 후원자인 칼 리히노브스키(1761-1814) 대공을 기념한 거리이다.

- Lilienweg(릴리엔베그): 릴리(Lilie)는 백합(나리)를 말한다. 길거리에 백합꽃이라도 피어 있었던 모양이다.

- Lindenbauergasse(린덴바우어가쎄): 짐머링 카지노를 운영했던 안드레아스와 카타리나 린덴바우어 부부를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비엔나 시내의 사람들이 소풍 삼아 자주 방문하던 곳이었다.

- Linzerweg(린처베그): 유래를 알지 못한다. 린츠를 기념한 거리인것 같다.

- Litfassstrasse(리트화쓰슈트라쎄): 인쇄인인 에른스트 리트화쓰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비엔나 거리에서 흔히 볼수 있는 원통 기둥과 같은 광고탑을 고안한 인물이다.

- Lorenz-Reiter-Strasse(로렌츠 라이터 슈트라쎄): 18세기에 짐머링 지방판사였던 로렌츠 라이터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Lorystrasse(로리슈트라쎄): 의사로서 짐머링의 가난한 환자들을 무료로 돌보아준 칼 로리(1794-1867)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 전에는 운하가 있어서 카날가쎄(Kanalgasse)라고 불렀다.

 

로리슈트라쎄에 있는 칼 회거 호프 주거건물(아파트)

 

- Luise-Montag-Gasse(루이제 몬타그 가쎄): 비엔나 대중가수인 루이제 몬타그(1849-1929)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Luzegasse(루체가쎄): 작곡가이며 합창지휘자인 칼 루체(1864-194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Mailergasse(마일러가쎄): 카이저에버스도르프 마을에 빈민구호소를 설치한 요한 마일러(1708-1786)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전에는 브로이하우스가쎄(Bräuhasugasse), 즉 양조장길이라고 불렀다.

- Mannswörther Strasse(만스뵈르터 슈트라쎄): 만스뵈르트라는 마을에서 따온 이름이다.

- Margetinstrasse(마르게틴슈트라쎄): 이 지역에 있던 경작지의 이름이다.

- Mautner-Markohof-Gasse(마우트너 마르코호프 가쎄): 이 지역에서 어깨에 힘주며 살았던 마우트너 마르코호프 집안을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 Mazellegasse(마첼레가쎄): 기상학자인 에드문트 마르첼레(1862-192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Meichlstrasse(마이흘슈트라쎄): 양조장을 경영했던 테오도르 마이흘(1820-1925)이라는 사람을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돈을 내어 이 거리를 정비했다.

- Meidlgasse(마이들가쎄): 짐머링의 노동시인인 테오도르 마이들(1891-1969)을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 Miltnerweg(밀트너베그): 고고학자인 프란츠 밀트너(1901-195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Mittelweg(미텔베그): 특별한 유래가 없다. 중간길이라는 뜻이다.

- Mitterfeldgasse(미터펠트가쎄): 짐머링 들판을 거쳐 뻗은 길이기 때문에 그런 이름이 붙었다.

- Modecenterstrasse(모데센터슈트라쎄): 이곳에 옷감상점들이 많았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모데센터는 글자그대로 의상실이다.

- Molitorgasse(몰리토르가쎄): 17세기에 짐머링교구교회의 사제였던 요한 콘라트 폰 몰리토르(1628-1708)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Müchgasse(뮈흐가쎄): 18세기에 짐머링 지방판사를 지낸 페터 뮈흐(1707-1754)가 생각이 나서 붙인 이름이다.

- Mühlsangergasse(뮐장거가쎄): 카이저에버스도르프의 지방판사였던 마르틴 뮐장거(1776-1858)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판사에게 잘 보여야지!

-Muhrhoferweg(무르호퍼베그): 짐머링 구의회 의원을 지낸 루돌프 무르호퍼(1885-1959)를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Münnichplatz(뮈니히플라츠): 카이저-에버스도르프 교구교회 사제였던 필립 야콥 뮈니히(1785-1856)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뮈니히플라츠의 카이저에버스도르프 교회

 

- Mylius-Bluntschli-Strasse(밀리우스 블룬츌리 수트라쎄): 건축가인 칼 요나스 밀리우스와 알프레드 프리드리히 블룬츌리를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이들은 중앙공동묘지의 설계에 참여했었다.

- Narzissenweg(나르치쎈베그): 나르치쎄(Narzisse)는 수선화를 말한다.

- Nelkenweg(넬켄베그): 넬케(Nelke)는 패랭이꽃을 말한다.

- Nemekagasse(네멜카가쎄): 기계제작자로서 짐머링 구의회의원을 지낸 로렌츠 네멜카(1819-1897)를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 Memethgasse(네메트가쎄): 오페라 성악가인 마리아 네메트(1897-1967)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Neu Albern(노이 알베른): 알베른 마을과 연관하여 새로 조성된 마을의 이름이다.

- Neugebäudestrasse(노이게보이데슈트라쎄): 1569년에 막시밀리안2세 황제가 세운 노이게보이데 성(城)과 연관하여 붙인 이름이다. 노이게보이데는 신축건물이라는 뜻이다.

- Neuissenweg(노이리쎈베그): 이 지역에 있던 경작지의 이름이다. 노이리쎈이라는 단어는 노이 게리세너(neu gerissener) 즉, 모서리경계(Ackerboden)라는 단어에서 비롯한 것이다.

- Nierenbergergasse(니렌버거가쎄): 작곡가이며 교사인 아담 니른버거(1759-1842)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Nowalskigasse(노봘스키가쎄): 고고학자인 요셉 힐라리우스 노봘스키 드 릴리아(1857-1928)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1895년 비엔나지역에 대한 유적발굴을 주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