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1구 짐머링

3. Fabianistrasse - Guglegasse

정준극 2010. 3. 17. 15:39

Fabianistrasse(화비아니슈트라쎄)로부터 Guglgasse(구글가쎄)까지

 



막스 화비아니가 설계한 비엔나의 우라니아. 1910년.

 

- Fabianistrasse(화비아니슈트라쎄): 오토 바그너의 제자인 건축가 막스 화비아니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비엔나의 우라니아를 설계했다.

- Gabiganstrasse(화비간슈트라쎄): 19세기에 짐머링에서 교사를 지낸 안드레아스 화비간(1805-1870)을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Fasanweg(화잔베그): 화잔(Fasan)은 꿩을 말한다. 아마 꿩들이 이 거리에서 물색없이 돌아다녔던 모양이다.

- Felsgasse(펠스가쎄): 짐머링의 대지주였던 마리아 엘리자베트 콜론나 프라이인 폰 펠스(보통 Völs라고 부름)를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그는 1677년 자기 소유의 땅을 힘멜포르트수도원(Himmelpfortkloster)에 기증하였다.


오른쪽의 힘멜포르트 수도원. 라우벤슈타인가쎄


- Fickeysstrasse(휘카이스슈트라쎄): 짐머링 시의회 의원을 지낸 상인인 요한 휘카이스(1849-1905)를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Finkenweg(휭켄베그): 휭크(Fink)는 방울새를 말한다.

- Flammweg(플람베그): 물리학자인 루드비히 플람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Fliederweg(플리더베그): 플리더는 라일락의 일종이다.

- Florian-Hedorfer-Strasse(플로리안 해도르퍼 슈트라쎄): 짐머링구 자문관이었던 플로리안 헤도르퍼(1865-1948)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Franz-Prinke-Gasse(프란츠 프링케 가쎄): 국회의원으로서 짐머링 주택사업에 기여를 한 프란츠 프링케(1898-196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프란츠 프링케 가쎄 어떤 집의 모자익 벽화. 개선의 장면을 그린 것 같다.


- Franz-Zahalka-Weg(프란츠 차할카 베그): 짐머링 발전을 위해 기여한 정치인인 프란츠 차할카(1897-1989)라는 사람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Friedjunggasse(프리드융가쎄): 소아과의사인 요셉 칼 프리드융(1871-1946)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1924-34년간 비엔이 시의회 의원을 지냈다.

- Fuchsbodengasse(푹스보덴가쎄): 이 지역에 있던 경작지 이름이다. 여우들이 자주 나타났던 모양이다. 푹스보덴은 여우의 땅이라는 뜻이다.

- Fuchsröhrenstrasse(푹스뢰렌슈트라쎄): 역시 이 지역에 있던 경작지 이름이다. 로사 요흐만(Rosa Jochmann)학교가 있다. 푹스뢰렌은 여우들이 울부짖는다는 뜻이다.

 

푹스뢰렌슈트라쎄에 있는 로사 요흐만 학교

 

- Fuhrygasse(푸리가쎄): 짐머링 구청장을 지낸(1934-38) 한스 푸리(1879-1948)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Gadnergasse(가드너가쎄): 짐머링의 자선가인 요셉 가르드너(Josef Gardner)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Ganghofergasse(강호퍼가쎄): 바이에른 출신의 작가 루드비히 강호퍼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연극평론가이기도 했다. 여기도 강씨가 있네!

- Gänsbachergasse(갠스바허가쎄): 교회음악작곡가인 요한 밥티스트 갠스바허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갠스바흐는 거위들의 시냇가라는 뜻이다.

- Gattergasse(가터가쎄): 짐머링 향토연구가이며 교사였던 칼 가터(1846-1928)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1883년 최초의 짐머링향토서적인 Denkwürdigkeiten der Gemeinde Simmering(짐머링 지역 회상록)을 썼다.

- Geiereckstrasse(가이어레크슈트라쎄): 가이어레크라는 농장이름을 거리이름으로 삼았다.

- Geiselbergstrasse(가이젤버그슈트라쎄): 가이젤버그 마을에 있던 넓은 경작지의 명칭이다. 가이젤은 인질을 말한다. 왜 그런 이름을 붙였을까? 이곳에 뷔드홀츠 호프는 새로 지은 공동주택이다.

 

가이젤버그슈트라쎄에 있는 뷔드홀츠 호프

 

- Geringergasse(게링거가쎄): 짐머링의 카이저에버스도르프 시의회 의원이던 요한 게링거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Geystrasse(가이슈트라쎄): 1862-84년 짐머링 구청장을 지낸 로렌츠 가이(1820-1884)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가 시장으로 재임하던 기간에 농촌이던 짐머링이 산업단지로 발전하였다.

- Gottfried-Schenker-Strasse(고트프리트 센커 슈트라쎄): 짐머링의 기업가인 고트프리트 센커를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 Gottschlkgasse(고트샬크가쎄): 1028년경에 짐머링 영주였던 고트샬크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고트샬크가쎄. 6번 전차가 다닌다.


- Grässlplatz(그래쓸플라츠): 정육사업을 하던 안드레아스 그래쓸(1830-1896)을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그는 자기의 땅을 시당국을 위해 기증하였다.

- Gratian-Marx-Strasse(그라티안 맑스 슈트라쎄): 피아리스트수도회의 사제인 그라티안 맑스(1721-1808)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한때 마리아 트로이 교회의 교구신부였다.

- Greifgasse(그리아프가쎄): 오래전 비엔나의 귀족가문인 그라이프 가문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Grillgasse(그릴가쎄): 상인으로서 짐머링 구청장을 지낸 그레고르 그릴(1834-1894)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Gröretgasse(그뢰레트가쎄): 이 지역에 있던 경작지 이름이다. 예전에는 경작지가 개간되면 명칭을 붙였다.

- Gudrunstrasse(구드룬슈트라쎄): 독일의 중세 서사시에 나오는 여자인 구드룬을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 Guglgasse(구글가쎄): 이곳에서 넓은 농장을 경영하던 구글 가족이 생각나서 붙인 이름이다.

 

크림힐트(Kriemhild)가 잡혀 있는 군터(Gunther)에게 니벨룽의 반지를 보여주고 있다. 구드룬은 독일 신화에 등장하는 여인으로 크림힐트라는 이름으로 나타나며 바그너의 오페라 '니벨룽의 반지'에서는 구트루네(Gutrune)로 등장한다. 구드룬은 영웅 지그문트의 아들 지그루트와 사랑하는 사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