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2구 마이들링

5. Längenfeldgasse - Nymphengasse

정준극 2010. 3. 20. 15:35

Längenfeldgasse(랭겐펠트가쎄)로부터 Nymphengasse(님펜가쎄)까지

 

랑겐펠트가쎄의 도로표지판. 요제피네 하스 폰 랑겐펠트에 대한 설명을 적어 놓았다. 유치원과 결혼식 후원사업을 벌였다고 적혀 있다.

 

- Längenfeldgasse(랭겐펠트가쎄): 자선가로서 고아원을 운영하고 가난한 젊은이들을 위한 결혼식을 주선했던 요제피네 하아스 폰 랭겐펠트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Laskegasse(라스케가쎄): 화가인 오스카르 라스케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Lehrbachgasse(레르바흐가쎄): 자선가인 루드비히 콘라트 그라프 폰 레르바흐(1750-1805)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뮌헨주재 오스트리아 사절단장이었다. 공무원 아이들을 위한 교육기관을 설립하였다.

- Lehrbachweg(레르바흐베그): 포텐도르프에 있는 12구 소정원연합회의 이름을 레르바흐 백작의 이름을 따서 붙였다.

- Leopoldine-Glöckel-Weg(레오폴디네 글뢰켈 베그): 여류정치인인 레오폴디네 글뢰켈이 생각나서 붙인 이름이다.

 

레오폴드 글뢰켈

 

- Lichtensterngasse(리히텐슈테른가쎄): 오스트리아의 현대 도자기산업을 기초를 놓은 리하르트 리히텐슈테른(1807-1937)을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Liebenstrasse(리벤슈트라쎄): 발명가인 로베르트 폰 리벤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Linke Wienzeile(링케 빈차일레): 빈강(빈플루쓰)의 왼쪽에 있는 거리이다.

 

링케 빈차일레 40번지 마욜리카하우스. 오토 바그너 디자인

 

- Lucasweg(루카스베그): 궁정배우인 칼 루카스(1803-1957)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Ludwig-Martinelli-Gasse(루드비히 마르티넬리 가쎄): 배우인 루드비히 마르티넬리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Malfattigasse(말화티가쎄): 의사인 요한 말화티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Mandlgasse(만들가쎄): 이 지역의 미네랄 온천을 소유하고 있으며 나중에 대지주가 된 안톤 만들(1789-1865)이라는 사람이 생각나서 붙인 이름이다.

- Margarete-Seemann-Weg(마르가레테 제만 베그): 여류작가인 마르가레테 제만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여류작가인 마르가레테 제만. 사람은 가도 이름은 남는다.

 

- Marschallplatz(마르샬플라츠): 보좌주교인 고트프리트 마르샬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Marx-Meidlinger Strasse(맑스 마이들링거 슈트라쎄): 상크트 맑스로부터 마이들링 도축장까지 연결된 길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Max-Hegele-Weg(막스 헤겔레 베그): 건축가인 막스 헤겔레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Meidlinger Hauptstrasse(마이들링거 하우프트슈트라쎄): 예전에 비엔나 교외였던 마이들링의 대로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마이들링거 하우프트슈트라쎄

 

- Meidlinger Platzl(마이들링거 프랄츨): 역시 마이들링과 관련한 명칭이다.

- Meixnerweg(마익스너베그): 쾨니히스버그 출신의 배우인 칼 마익스너(1815-1888)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연극배우인 칼 마익스너

 

- Michael-Bernhard-Gasse(미하엘 베른하르트 가쎄): 가우덴츠도르프 시장을 지낸 미하엘 베른하르트(1819-1901)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 전에는 미네랄바드가쎄(Mineralbadgasse)라고 불렀다. 미네랄 온천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 Migazziplatz(미가찌플라츠): 비엔나 추기경대공인 크리스토프 안톤 폰 미가씨(1714-1803)를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 전에는 키르헨플라츠(Kirchenplatz: 교회광장)라고 불렀다.

- Mittelweg(미텔베그): 별다른 뜻이 없다. 중간길이라는 의미이다.

- Moosbruggergasse(모스브루거가쎄): 조각가인 히에로니무스 모스브루거(1808-1858)를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 Muffatgasse(무파트가쎄): 파싸우 출신의 작곡가 겸 오르간 주자인 고틀리브 무파트(1690-1770)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Münchenstrasse(뮌헨슈트라쎄): 바이에른 주도인 뮌헨을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 Murlingengasse(무어링겐가쎄): 예전에는 마이들링을 무어링겐이라고 불렀다.

- Nauheimergasse(나우하이머가쎄): 여성권익주장자이며 교사인 슈테파니 나우하이머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Niederhofstrasse(니더호프슈트라쎄): 예전에 이곳에 있었던 니더호프라는 장원을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오늘날 테레지엔바데스(Theresienbades)에서 찾아볼수 있다.

- Nymphengasse(님펜가쎄): 1853년 이곳에서 발견된 고대 로마의 제단에 샘물의 님프가 새겨져 있었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님펜가쎄와 루커가쎄(Ruckergasse)의 건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