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21구 플로리드스도르프

10. Heidenreichsteinweg - Hünersteig

정준극 2010. 9. 18. 22:29

10. Heidenreichsteinweg(하이덴라이히슈타인베그)로부터 Hünersteig(휘너슈타이그)까지

 

- Heidenreichsteinweg(하이덴라이히슈타인베그): 니더외스터라이히의 봘트피어르텔(비엔나 숲 구역)에 있는 하이덴라이히슈타인 마을과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아름다운 하이덴라이히슈타인의 교구교회

 

- Heingasse(하인가쎄): 언어학자, 민속학자, 동양학자, 인종학자인 빌헬름 하인(1861-1903)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자연사박물관 선사시대 책임자였다. 그는 1894년 오스트리아민속박물관(Museum fur Volkskunde)을 주도적으로 설립하였으나 아울러 민속학협회(Verein für Volkskunde)를 창설했다.

 

라우동가쎄에 있는 오스트리아민속박물관. 쇤보른 궁전 건물이다.

 

- Heinrich-Mitteis-Gasse(하인리히 미타이스 가쎄): 20세기에서 가장 훌륭한 법사학자인 하인리히 미타이스(1889-1952)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쾰른대학교, 하이델베르그대학교, 비엔나대학교의 법률사 교수를 역임했다.

- Heinrich-von-Buol-Gasse(하인리히 폰 부올 가쎄): 베를린의 지멘스-할슈케 회사 사장을 지낸 하인리히 폰 부올(1880-1942)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Helene-Richter-Gasse(헬레네 리히터 가쎄): 연극학자인 헬레네 리히터(1861-1942)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Helmholtzgasse(헬름홀츠가쎄): 독일 물리학자 겸 생리학자인 헤르만 루드비히 페르디난트 헬름홀츠(1822-1894)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물리학의 재상’(Reichskanzler der Physik)이라고 불렸다.

- Herbstweg(헤르브스트베그): 4계절 중의 가을을 따서 붙인 이름이다. Sommerweg, Winterweg도 있다.

- Herchenhahngasse(헤르헨한가쎄): 역사학자인 요한 크리스티안 헤르헨한(1754-179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Wiener Realzeitung 과 Diplomat 라는 잡지의 편집장을 지냈으며 합스부르크왕조와 신성로마제국에 대한 저서가 있다.

- Heibert-Meisel-Gasse(하이베르트 마이젤 가쎄): 소포츠저널리스트인 하이베르트 마이젤(1920-1966)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1963년 오스트리아에도 TV가 보급되기 시작하자 TV 스포츠해설위원으로서 독특한 경지를 개척하여 많은 인기를 끌었다.

- Hermann-Bahr-Strasse(헤르만 바르 슈트라쎄): 작가, 극작가, 극장평론가, 문학평론가인 헤르민 바르(1863-1934)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작가로서는 그는 약 40편의 극장작품과 10여편의 소설을 썼다. 이 거리는 1919년까지 프란츠 요셉 슈트라쎄라고 불렀다.

 

헤르만 바르

 

- Herrenholzgasse(헤렌홀츠가쎄): 이곳에 있던 습지의 이름이다.

- Hertha-Kräftner-Gasse(헤르타 크래프트너 가쎄): 여류작가인 헤르타 크래트너(1928-1951)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23년이라는 짧은 생애밖에 살지 못하여 많은 작품을 남기지 못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시와 소설, 산문, 일기는 사랑을 받고 있다.

- Herzmanovsky-Orland-Gasse(헤르츠마노브스키 올란도 가쎄): 작가이며 도안가인 프릿츠 폰 헤르마노브스키 올란도(1877-1954)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Heuschreckengasse(호이슈레켄가쎄): 호이슈레켄은 건초에서 이리 저리 뛰는 것이라는 뜻으로 여기서는 메뚜기를 말한다.

- Hilferdingweg(힐르퍼딩베그): 힐르퍼딩 집안을 말한다. 마르가레테 힐르퍼딩(1871-1942)은 정신과의사이며 루돌프 힐르퍼딩(1877-1941)은 정치가 겸 출판인이고 칼 힐르퍼딩(1905-1918)은 나치에 의해 살해되었다.

 

마르가레트 힐르퍼당과 남편 루돌프 힐르퍼당이 국회의사당으로 걸어들어가고 있다.

 

- Hinaysgasse(히나이스가쎄): 플로리드스도르프 초등학교교사로서 작곡가인 한스 하나이스(1859-1918)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플로리드스도르프 음악학교를 설립했다.

- Höbarthgasse(회바르트가쎄): 우편국 직원으로 향토연구가인 요셉 회바르트(1891-1952)를 기념하는 길이다. 그는 특히 할슈타트의 고고학적 연구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리하여 호른(Horn)에 설치된 박물관을 회바르트박물관이라고 이름 지었다. 회바르트박물관은 고고학과 관련하여 니더외스터라이히에서 가장 중요한 박물관이다.

 

호른에 있는 회바르트박물관. 주로 할슈타트 고고학 관련 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 Hochbahngasse(호흐반가쎄): 플로리드스도르프 고가철도를 말한다. 예들러스도르프의 노르드베스트반(북서선)과 레오폴다우의 노르드반(북부선)을 연결하는 전기철도이다.

- Hochfeldstrasse(호흐펠트슈트라쎄): 경작지의 이름이다. 위치가 좀 높은데 있었던 모양이다.

- Hofherr-Schrantz-Gasse(호프헤르 슈란츠 가쎄): 플로리드스도르프의 농기구를 제작한 프헤르-슈란츠 회사를 말한다. 이 회사는 1911년부터 플로리드스도르프에 들어와 사업을 한 Calyton & Shuttleworth(클레이튼 앤 셔틀워스)라는 회사와 합병하여 Böhler-Werken(뵐러 베르켄) 이라는 회사로 출범하였으며 근자에는 세계적인 공구제작회사인 뵐러-우데홀름(Böhler-Uddeholm)회사로 확장되었다. 본부와 국제무역부는 비엔나에 있으며 슈타이어마르크의 카펜버그(Kapfenberg)에 주공장을 가지고 있다.

 

카펜버그의 뵐러-우데홀름 공장. 세계적인 공구생산공장이다.

 

- Hofstättenweg(호프슈태텐베그): 경작지의 이름이었다.

- Holetschekgasse(홀레체크가쎄): 천문학자인 요한 홀레체크(1846-1923)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혜성의 궤도에 대한 연구, 성운과 성단(星團)에 대한 연구를 했다. 달의 분화구 중에서 홀레체크라는 분화구는 그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허블망원경으로 촬영한 성운(Nebel). 신비스런 우주.

 

- Holteigasse(홀타이가쎄): 독일의 작가, 배우, 낭송인(Rezitator), 극장감독, 연출가인 칼 폰 홀타이(1798-1880)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오스트리아에도 활동했다. 작가로서 그의 대표작은 Die Berliner in Wien(비엔나의 베를린 사람), Die Wiener in Berlin(베를린의 비엔나 사람)을 썼다.

 

독일 출신이지만 비엔나에서 활동했던 예술인 칼 폰 홀타이

 

- Holzmanngasse(홀츠만가쎄): 기업가인 루돌프 홀츠만(1883-1964)을 기리는 거리이다. 그는 Holzmann이라는 상점을 열고 철물, 페인트, 건축자재 등을 여러 곳에 납품했다. 정말 별 사람을 다 기린다.

- Holzmeisergasse(홀츠마이스터가쎄): 과학자인 아우구스틴 홀츠마이스터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니더외스터라이히에서 농노의 신분을 철폐하고 강제부역(Robot)을 폐지하는 운동에 앞장섰었다.

- Hopfengasse(호펜가쎄): 예들러제 양조장이 있던 거리이다.

- Horst-Winter-Promenade(호르스트 빈터 프로메나데): 독일출신의 오스트리아 음악가인 호르스트 빈터(1914-2001)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Horst-Winer-Tanzorcheser(호르스트 빈터 댄스오케스트라)를 지휘했으며 작곡도 하고 뮤지컬 등의 대본도 썼다. 호르스트는 전후의 오락적인 음악(운터할퉁스무직)을 주도했다.

- Höschgsse(회슈가쎄): 교사인 루돌프 회슈(1914-1990)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향토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향토예술에 관한 책자들을 발간했다. 그는 플로리드스도르프 구박물관장을 지냈다.

 

프라거슈트라쎄 33번지의 마우트너 슐뢰쓸(작은 성)에 있는 플로리드스도르프 구박물관

 

- Hossplatz(호쓰플라츠): 기사당 정치인인 프란츠 호쓰(1866-1905)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플로리드스도르프 의회의원, 비엔나 시의회의원, 비엔나 부시장, 비엔나시 재정문제 참사원 등을 지냈다.

 

슈탐머스도르프 중앙공동묘지에 있는 정치인 프란츠 호쓰의 묘지

 

- Hubertusdamm, Am(암 후버르투스담): 도나우를 따라 나있는 길인 후버르투스담과 관련하여 붙인 선착장(하역장)이다. 후버르투스담은 호안공사 기술자인 요한 지기스문트 후버르트(1736-1792)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1787년 도나우 좌안에 처음으로 호안을 설치하였다. Hubertusgasse(후버르투스가쎄)도 마찬가지 유래이다.

- Hufgasse(후프가쎄): 건설업자인 후프라는 사람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이 지역에 토지를 소유했었다. 비엔나 사람들이 길이름을 짓는 실력이 고작 이 정도라고 밖에 생각할수 없다.

- Hühnersteig(휘너슈타이그): 닭과 관련한 이름이다. 이곳에 정착하여 살던 사람들이나 소농장을 경영하던 사람들은 부업으로 닭도 길렀으며 닭이 다닐수 있는 길도 마련해 주었다. 글자그대로 하면 '닭 길'인데 참으로 한심한 작명이라고 아니할수 없다. 슈타이그는 좁은 골목과 같은 길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