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21구 플로리드스도르프

11. Ichagasse - Ispergasse

정준극 2010. 9. 19. 16:59

11. Ichagasse(이하가쎄)로부터 Ispergasse(이스퍼가쎄)까지

 

- Ichagasse(이하가쎄): 조각가인 오스카 이하(1886-194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플로리드스도르프의 베토벤 기념상을 제작했다. 플로리드스도르프 공동묘지의 영결식장에 있는 전쟁기념비 등도 제작하였다. 비엔나에 있는 베토벤의 기념장소 중에서 도나우 건너편에 있는 것은 플로리드스도르프에 있는 에르되디 백작가 저택이 유일하다. 베토벤은 에르되디 백작가의 안나 마리아 에르되디 백작부인과 친분을 가져 되블링과 하일리겐슈타트에 살면서 1815-16년에 플로리드스도르프의 백작가 저택을 자주 방문하였고 며칠동안 체류하기도 했다. 베토벤은 에르되디 백작 저택에서 피아노 연주회를 가졌으며 어떤 경우에는 오케스트라를 지휘했다. 안나 마리아 에르되디 백작부인은 비엔나의 귀족들에게 베토벤을 후원하라고 권면하기를 게을리 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베토벤은 비엔나를 제2의 고향으로 여기고 정착하게 되었다. 베토벤은 안나 마리아 에르되디 백작부인에게 피아노트리오 Op. 70(1808)과 첼로 소나타 Op 102(1815)를 헌정하였다. 현재 에르되디백작가의 저택에는 조각가 이하가 제작한 베토벤과 안나 마리아 에르되디 백작부인을 기념하는 명판이 부착되어 있다.

 

예네봐인가쎄에 있는 에르되디 백작가의 저택 입구. 이곳을 찾아가려면 지하철 U6 또는 슈넬반을 타고 가다가 플로리드스도르프에서 내려 버스 33B를 타고 5분정도가서 예넨화인가쎄에서 내리면 된다. 당시에는 예들레제에 소속되어 있었다. 에르되디 백작가는 예들레제에 넓은 영지를 갖고 있었다.

 

  

 에르되디 백작가 저택에 부착되어 있는 베토벤과 안나 마리아 에르되디 기념 명판. 오스카 이하가 제작한 것이다.

  

- Ignaz-Köck-Strasse(이그나즈 쾨크 슈트라쎄): 오스트리아광물자원공사(OMV) 사무총장을 지냈으며 최근에는 노동자연맹(AK: Kammer für Arbeiter und Angestellte) 부회장, 국회의원을 지낸 이그나즈 쾨크(1906-1957)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슈베하트에 있는 OMV 정유공장. 밤에 비엔나공항에서 내려 시내로 들어오는 길에 화려하게 보이는 공장이다. 이그나즈 쾨크는 OMV 사무총장을 지냈고 이어 국회의원까지 지냈다.

 

- Illgasse(일가쎄): 포아아를버그(Vorarlberg)의 일강과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펠트키르흐-기징겐을 흐르는 일 강

 

- Immengasse(임멘가쎄): 임멘은 비넨(Bienen), 즉 꿀벌을 말한다. 플로리드스도르프 제빵장인들의 모임에서 경영하는 양봉을 말한다.

- In der Grabrissen(인 데어 그라브리쎄): 경작지의 이름이다.

- In der goldenen Erden(인 데어 골데넨 에르덴): 역시 경작지의 이름이다. 황금의 땅이라는 뜻이다.

- In der Schwarzlackenau(인 데어 슈봐르츠라케나우): 도나우와 인근에 있는 슈봐르체 라케(Schwarze Lacke)의 사이에 있는 작은 섬을 말한다. 오늘날 예들레제에 속하여 있다.

 

 도나우 사이에 있는 섬인 슈봐르츠라케나우의 산책길. 롤러블레이드를 타는 사람들이 많다.

 

- Inge-Konradi-Gasse(잉게 콘라디 가쎄): 영화배우이며 소극장배우인 잉게 콘라디(1924-2002)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1951년부터 부르크테아터의 무대에 섰던 그는 명배우 요셉 마인라트(Josef Meinrad)와 콤비를 이루었으며 주로 네스트로이 작품에서 뛰어난 연기력을 보여주었다. 잉게는 비엔나의 여러 극장에서 갈채를 받으며 연극에 출연했고 영화도 성공적이었다. 비엔나중앙공동묘지의 예술가묘역에 안장되었다.

 

영화 및 연극배우인 잉게 콘라디

 

- Inwaldweg(인봘트베그): 보헤미나 출신의 기업가인 요셉 인봘트 폰 봘트트로이(Josef Inwald von Waldtreu: 1837-1906)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보헤미아에 여러 유리공장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보헤미아 유리산업을 크게 진작시킨 인물이었다.

- Irenäusgasse(이레노이스가쎄): 슈트레버스도르프에 학생기숙사를 설립한 교사 이레노이스 프리들(1840-1901)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Iselgasse(이젤가쎄): 오스트티롤 지방에 있는 이젤 강을 말한다.

- Ispergasse(이스퍼가쎄): 니더외스터라이히의 발트피어르텔(산림지대)를 흐르는 이스퍼(Ysper)강을 말한다.

 

 미텔도르프 지역을 힘차게 흐르는 일제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