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Sintiweg(진티베그)로부터 Sumpfgasse(줌프가쎄)까지
- Sintiweg(진티베그): 유럽에 살고 있는 집시의 한 종족인 신티(Sinti)를 말한다. 주로 독일을 비롯한 중부유럽과 북부 이탈리아에 살고 있다. 히틀러는 이들도 인종청소의 대상이라고 하여 집단학살했다.
어딜가나 천대를 받는 신티들
- Skraupstrasse(스크라우프슈트라쎄): 보헤미아 출신의 오스트리아 화학자인 츠덴코 한스 스크라우프(1850-1910)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화학에서 유명한 Skraup-Reaction을 통하여 최초의 퀴놀린(Quinoline)계를 발견했다.
- Smaragdgasse(스마라그드가쎄): 스마라그드는 에메랄드를 말한다.
- Sölchgasse(죌흐가쎄): 지리학자인 요한 죌흐(1883-1951)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인스부르크대학교, 하이델베르크대학교의 물리지리교수를 지냈다. 그는 특히 지구형태학 분야에서 알프스의 형성에 대한 많은 연구를 하였다.
하이델베르크대학교
- Sommerweg(좀머베그): 4계절중 여름(좀머)를 말한다. 왜 이거리가 여름거리인지는 분명치 않다.
- Sorgenthalgasse(조르겐탈가쎄): 1784년부터 1805년까지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우가르텐 도자기공장장을 지낸 콘라트 죄르겔 폰 조르겐탈(1735-1805)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의 지도로 도자기의 예술성이 부각되었다.
아우가르텐 도자기 공장
- Sowinetzgasse(조비네츠가쎄): 가수이며 배우인 쿠르트 조비네츠(1928-1991)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1955년에 폭스테아터(국민극장)에서 무대에 선 것을 시작으로 요셉슈타트극장, 부르크테아터(궁정극장)을 두루 다니면서 연기활동을 했다. 가수로서 더 잘 알려진 그는 Alle Menschen san ma z'wider라는 노래로 히트를 기록했다.
- Spanngasse(슈판가쎄): 여관집 주인인 마티아스 슈판(1815-1860)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1830년 도나우에 홍수가 났을 때 수많은 사람을 구출한바 있다.
- Sperbergasse(슈페르버가쎄): 슈페르버는 새매를 말한다.
- Spitzweg(슈피츠베그): 경작지의 이름이다.
- Sportweg(스포트베그) 주위에 스포츠 시설이 있었다.
- Spöttlgasse(스푀틀가쎄): 화가인 이그나즈 스푀틀(1834-1892)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향토연구 및 고전학(古錢學)에 대하여도 조예가 깊었다. 그가 수집한 주화들은 오늘날 비엔나박물관의 주화 및 메달 전시의 기본이 되었다.
화가 이그나즈 스푀틀.
- Spundagasse(스푼다가쎄): 고등학교 교사로서 작가인 프란츠 스푼다(1890-1963)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Devachan, Baphomet와 같은 비밀적인 소설을 썼으며 아울러 역사적영웅 소설을 썼다. 예를 들면 로마를 건설한 로물루스(Romulus)이다. 그는 나치에 협력하여 오스트리아독일작가연맹을 적극 주도하였다. 이러한 배경으로 그는 1945년 종전과 함께 교사직에서 퇴출되었으며 그후로는 개인작품 활동을 했다.
- St.-Michael-Gasse(상크트 미하엘 가쎄): 대천사인 성미하엘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기독교인들은 성미하엘이 지옥의 권세인 사탄을 물리친 것으로 믿고 있다. 이로써 성미하엘은 955년 이래 신성로마제국의 수호성인으로 숭상되어 왔으며 나중에는 독일의 수호성인이 되었다.
성미하엘 대천사가 사탄을 제압하고 있다. 로트마이어 작품
- Staackmanngasse(슈타크만가쎄): 독일의 서적상이며 출판가인 요한 아우구스트 루드비히 슈타크만(1830-1896)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1869년에 라이프치히에서 Buch- und Verlaghandlun L. Staackmann 회사를 설립하였다.
- Stadlweg(슈타들베그): 레오폴다우에 있었던 마을인 Stadln을 기억한 거리이름이다.
- Stammerdorfer Kellergasse(슈탐머스도르퍼 켈러가쎄): 특별한 유래는 없다. 아마 포도주 저장고를 가진 집들이 있었던 모양이다.
슈탐머스도르퍼 켈러가쎄
- Steidlgasse(슈타이들가쎄): 슈탐머스도르프 의회의원을 지낸 의사 요셉 슈타이들(761-1850)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Steinamagergasse(슈타인아망거가쎄): 서부 헝가리의 도시인 Szombathely 를 독일어로는 Steinamanger 라고 불렀다.
서부헝가리의 슈타인아망거 도시
- Steinbügelweg(슈타인뷔겔베그): 경작지의 이름이다. Bügel은 Hügel(언덕)과 같은 뜻이다.
- Steinheilgasse(슈타인하일가쎄): 독일의 물리학자, 천문학자, 광학자인 칼 아우구스트 폰 슈타인하일(1801-1870)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합스부르크 국가간의 전신 시스템을 개선하였다. 그리고 1850년에는 독-오전신연맹을 주도적으로 설립하였다.
전산분야 선구자인 슈타인하일
- Stephensongasse(스티븐슨가쎄): 영국의 공학자인 조지 스티븐슨(1781-1848)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증기기관을 개량하여 1825년 세계최초의 증기기관차를 운행하였다.
조지 스티븐슨
- Stöhrgasse(슈퇴르가쎄): 심리학자이며 철학자인 아돌프 슈퇴르(1855-1921)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비엔나대학교 철학교수를 지냈다.
- Stoossgasse(슈토쓰가쎄): 스위스 출신의 법학자인 칼 슈토쓰(1869-1934)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베른대학교의 형사소송법, 민사소송법 교수였고 1896-1919년에는 비엔나대학교의 법학교수였다. 그는 20세기 유럽의 범죄정치학의 기본이 되는 스위스 형법전을 완성했다.
- Stowassergasse(슈토봐써가쎄): 중학교 교사로서 고대어학자인 요셉 마리아 슈토봐써(1854-1910)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1894년 Der Stowasser 라는 라틴어사전을 발간했다. 이 사전은 오늘날까지도 라틴어 교습에 중요한 참고서적이 되고 있다.
- Strandgasse(슈트란드가쎄): 알테 도나우에 있는 백사장(슈트란드)을 말한다. 강수욕장이다. 슈트란드카페는 유명한 돼지갈비집이다.
알테 도나우
- Strebersdorfer Platz(슈트레버스도르퍼 플라츠): 슈트레버스도르프와 연관하여 붙인 이름이다. Strebersdorfer Strasse도 마찬가지이다.
- Strohbogasse(슈트로보가쎄): 슈트레버스도르프에 최초로 정착하여 살았다고 하는 슈트로보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슈트레버스도르프는 슈트로보에서 따온 이름이라고 한다.
- Stryeckgasse(슈트리에크가쎄): 예들러스도르프 지방판사를 맡았던 구두장인 로렌츠 슈트리에크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Sumpfgasse(줌프가쎄): 예전에 도나우의 지류였던 슈봐르츠라켄봐써 주변의 늪지대를 말한다. 줌프는 늪을 말한다. 지금은 당연히 없다.
'비엔나의 거리들 > 21구 플로리드스도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5. Ubefuhrstrasse - Wannemachergasse (0) | 2010.09.25 |
---|---|
24. Tauschekgasse - Türkisgasse (0) | 2010.09.24 |
22. Schnorrgasse - Sinawatingasse (0) | 2010.09.24 |
[참고자료] 폭스테아터(Volkstheater) (0) | 2010.09.24 |
[참고자료] 슐로쓰 호프(Schloss Hof) (0) | 2010.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