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21구 플로리드스도르프

25. Ubefuhrstrasse - Wannemachergasse

정준극 2010. 9. 25. 08:57

25. Überfuhrstrasse(위버푸르슈트라쎄)로부터 Wannemachergasse(봔네마허가쎄)까지

 

- Überfuhrstrasse(위버푸르슈트라쎄): Überfuhr(위버푸르)는 줄나룻배를 말한다. 예들레제로부터 누쓰도르프까지 도나우를 왕복했다.

 

강에 밧줄을 묶어놓고 배를 움직이는 것이 위버푸르이다.

 

- Uhlirzgasse(울리르츠가쎄): 역사학자인 칼 울리르츠(1854-1914)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라츠대학교 오스트리아역사 교수였다. Geshichte Wien(비엔나역사)을 저술했다.

- Uhugasse(우가쎄): Uhu는 수리부엉이를 말한다. 우-라고 우는 것 같아서 그런 이름이 붙었다.

- Untere Jungenberggasse(운테레 융겐버그가쎄): 경작지의 이름이다.

- Untere Sätzen(운테레 재첸): 역시 경작지의 이름이다.

- Verbindungweg(페아빈둥스베그): 이지역에 있는 소농장에 있는 길이다.

- Veterinärplatz(베테리내르플라츠): 이곳에 수의과대학교가 있다. 이 학교는 원래 1765년 마리아 테레지아가 세운 동물치료사범학교로 시작한 것이다. 1795년에는 군사수의학교로 개칭되었었다.

 

비엔나수의과대학교 마크(지겔). 성미하엘이 용을 제압하는 그림이 그려져 있다.

 

- Viehtriftgasse(비트리프트가쎄): 경작지의 이름이다. Viehtrift는 토지와 길이 있어서 가축을 이끌고 다니기 쉬운 곳을 말한다. 즉, 외양간으로부터 풀먹이는 목초지까지의 길이다.

- Voglgasse(포글가쎄): 축구선수인 아돌프 포글(1910-1993)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분더팀의 멤버였다. 토니 샬(Toni Schall)과 함께 1930년대 오스트리아 축구팀의 위세를 높인 선수이다. 토니 샬과 함께 볼을 패스하면서 질풍처럼 볼을 몰고 가는 것이 유명하여 Sturmduo(슈투름두오)라는 용어까지 생겼다. 폭풍과 같은 듀엣이라는 뜻이다.

 

2004년 오스트리아 국가대표팀

 

- Vohburggasse(포부르크가쎄): 13세기 오스트리아 변경백(Markgraf)인 베르톨드 폰 포부르크(-1209)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포부르크 가문은 슈트레버스도르프에 처음 정착하여 살았다. 그는 1155년 슈트레버스도르프의 저택을 라이헨바흐(Reichenbach) 수도원에 헌납하였다.

 

라이헨바흐수도원(바덴-뷔르템부르크 소재)

 

- Voltagasse(볼타가쎄) 이탈리아의 물리학자인 알레싼드로 주세페 안토니오 아나스타시오 그라프 폰 볼타(1745-1827)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1800년경에 연속 전류를 공급해 줄 수 있는 전지를 처음으로 개발하였다. 전압을 측정하는 단위인 볼트(V)는 1881년 볼타의 업적을 기려 그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다.

 

알레산드로 볼타

 

- Voltelinistrasse(볼텔리니슈트라쎄): 법학자인 한스 폰 볼텔리니(1862-1938)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인스부르크대학교 오스트리아역사 교수, 비엔나대학교 법학사 교수를 지냈다. 그는 비엔나시, 비엔나시의 제도, 도시계획, 비엔나의 사회사 등에 대한 논문을 발표했다.

 

알프스를 배경으로 삼고 있는 인스부르크대학교 신관

 

- Vorwärtsplatz(포아배르츠플라츠): 플로리드스도르프에 본부를 두었던 축구팀인 Vorwärts XXI(앞으로 11)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요셉 바우만가쎄에 있는 이들의 구장 Elite Vorwärts XXI는 아직도 많은 팬들의 기억 속에 남아 있다.

- Wacholderweg(봐홀더베그): 봐홀더는 노간주나무라는 것을 말한다.

- Wagramer Strasse(봐그라머슈트라쎄): 니더외스터라이히의 도이치 봐그람(Deutsch Wagram)으로 향하는 길이다. 22구 도나우슈타트에 연결되어 있는 대로이다. 이 거리는 1830년 경에 Holitscher Strasse(홀리처 슈트라쎄)라고 불렀다. 홀리처는 슬로바키아의 마르흐강변에 있는 장소였다. 그러다가 Kagraner Strasse(카그라너 슈트라쎄), 레오폴다우어 슈트라쎄, 1909년까까지는 Kagraner Reichsstrasse(카그라너 라이히스슈트라쎄) 또는 Süssenbrunner Strasse(쥐쎈브룬너 슈트라쎄)라고 불렀다.

 

도이치 봐그람의 슐로쓰 쥐쎈브룬  

 

- Walkergasse(봘커가쎄): 법학자인 구스타브 봘커(1868-1944)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비엔나대학교 교수, 런던소재 국제법협회장을 지냈다. 그는 국제법과 민법의 관계에 대하여 많은 연구를 했다.

- Walternbergergasse(봘텐버거가쎄): 철도기사인 요한 봘텐버거(1876-1952)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별로 할 일도 없었던지 플로리드스철도역 노동조합을 조직했다. 그는 1919-34년까지 슈트레버스도르프 사회민주노동당 분과위원장이었으며 소련군이 통치하던 1945-49년에는 의회의원을 지냈다.

- Walter-Schwarzacher-Gasse(봘터 슈봐르츠아허 가쎄): 지역보건소 의사인 봘터 슈봐르츠아허(1892-1958)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비엔나대학교 법의학교수도 지냈다.

- Wänklackergasse(봔클래커가쎄): 경작지의 이름이다.

- Wannemachergasse(봔네마허가쎄): 예들러스도르프 교구사제인 마르틴 봔네마허(1787-1845)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예들러스도르프 교구교회는 1809년 아슈페른 전투 때에 프랑스군이 휩쓸고 간 후 파괴되었지만 마리아를 그린 성화는 온전했기 때문에 순례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기적의 마리아 성화는 레오폴드슈타트의 갈멜파수도원 교회에 보관되어 있다가 마르틴 봔네마허 신부가 1824년에 예들러스도르프로 가져왔다.

 

레오폴드슈타트에 있는 갈멜파 수도원 교회와 광장의 시장. 갈멜파 수도원 교회는 기적의 마리아 성화를 잠시 간직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