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좀 더 알기/탄생과 죽음

언제 태어나셨나?

정준극 2010. 12. 14. 07:26

언제 태어나셨나?

 

올해가 2010년이면 우리는 보통 서기(西紀)와 관련하여 예수께서 지금으로부터 2010년 전에 태어나셨다고 말한다. 하지만 다 아는대로 그건 정확한 것이 아니다. 예수께서 지금으로부터 정확히 2010년 전에 태어나셨다는 역사적인 근거는 없다. 예수께서 태어나신 해를 기준으로하여 서기 달력을 만들어 쓰기 시작한 것은 중세때부터이다. 당시 학자들은 예수께서 주전 2년으로부터(BC 2) 주후 1년 사이에 태어나셨을 것이라고 추측만 하였다. 마태복음에는 예수께서 헤롯대왕이 다스리던 때에 태어나셨다고 적혀 있다. 헤롯대왕은 주전4년(BC 4)에 죽었으므로 그렇다면 예수께서는 BC 1년이 아니라 BC 4년 이전에 태어나셔야 한다. 그런가하면 그보다도 더 먼저라는 주장도 있다. 헤롯대왕의 말년에 예수께서는 이미 두살이 지났다는 생각에서이다. 잘 아는 대로 헤롯은 베들레헴에서 장차 유태인의 왕이 될 아기가 2년 전에 태어났다는 소리를 듣자 그런 아이가 태어났다면 미리 제거하여 후환을 없애야 한다는 생각에 베들레헴을 중심으로한 인근 마을의 두살 이하 남자아이들d을 모두 죽이라고 명령하였다. 그렇지만 예수께서는 천사의 지시대로 애굽으로 피난을 가서 화를 피할수 있었다. 요셉과 마리아와 어린 예수는 헤롯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애굽에서 고향인 나사렛으로 돌아왔다. 즉, BC 4년에 돌아온 것이다. 헤롯이 BC 4년에 죽었으므로 예수께서는 BC 6년 쯤에 태어나셨다고 생각해도 무방하다는 얘기다.

 

목자들의 경배

 

누가복음도 예수께서 헤롯이 다스리던 시기에 태어나셨음을 기록하였다. 헤롯이 다스리던 시기는 BC 37년으로부터 BC 4년 이므로 그 기간에 태어나셨다는 것이 당연스런 일이 아닐수 없다. 아무튼 누가복음도 마태복음과 마찬가지로 예수께서 최소한 BC 4년 이전에 태어나셨음을 명시하였다. 그런데 누가복음은 조금 더 친절하여서 예수께서 태어나신 시기는 로마의 티베리우스 황제의 명령에 의하여 당시 로마의 속령이던 수리아(시리아)와 유대에서 처음으로 인구조사가 치루어진 해라는 설명을 하였다. 역사적으로 보면 그같은 인구조사(호적조사)는 BC 6년에 있었다. 그러므로 목수 요셉이 정혼한 마리아와 함께 호적을 하러 베들레헴으로 간 것은 BC 6년에 해당한다. 그렇다면 예수께서는 BC 6년에 태어나셨다는 주장이 더 신빙성이 있다. 서기라는 것이 예수께서 태어나신 해를 기준년으로 삼았다면 2010년은 2016년이 되어야 당연하다.

 

예수께서 태어나신 크리스마스는 대체로 12월 25일에 지킨다. 로마에서 12월 25일을 처음으로 크리스마스로 지킨 해는 주후 354년이라고 한다. 로마제국이 12월 25일을 크리스마스로 정하여 축하하기 전에 동방의 여러 나라에서는 벌써 몇년전부터 그날을 크리스마스로 정하여 지켰다고 한다. 단, 아르메니아는 예외여서 그들은 1월 6일을 크리스마스로 지켰다. 사실상 예수께서 어느 달에 태어나셨는지는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