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수도원/수도원의 영욕

엔스(Enns) 수도원

정준극 2011. 1. 1. 05:00

엔스(Enns) 수도원 - Franziskanerkloster Enns(프란치스카너클로스터 엔스)

 

엔스시 중심가. 뒷쪽으로 엔스 수도원과 교회가 보인다. 앞의 길은 비너슈트라쎄이다.

 

엔스 수도원은 오버외스터라이히주의 엔스 지방에 있다. 엔스강(Fluss Enns)가 흐르는 곳이다. 13세기에 설립되었을 때에는 미노리트(OFM: 프란치스코회에 속한 소형제단) 수도사들이 살고 있었으나 오늘날에는 프란치스코 수도사들이 살고 있다. 엔스 수도원은 1551년 종교개혁의 여파로 문을 닫아야 했다. 그러다가 1644년 흩어졌던 미노리트 수도사들이 엔스에 다시모여 수도원 건물을 복구하고 지냈다. 그러나 경제적으로 어려워서 교회는 기초만 세워 놓았을 뿐, 더 이상 건축을 진전시키지 못하였다. 결국 교회는 이를 안타깝게 여긴 인근의 로르흐(Lorch)교구교회의 지원으로 그나마 완성할수 있었다.

 

엔스 수도원 십자가의 길

 

엔스 수도원은 1784년 요셉2세 황제의 수도원 정비정책에 따라 문을 닫을수 밖에 없었다. 국가에서 엔스 수도원의 건물을 관리하였다. 얼마후에는 건물을 엔스 시에 매각하였다. 이후 엔스 수도원/교회는 한동안 극장, 사관학교, 고아원 등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다가 19세기 중반에 프란츠 요셉 루디기어(Franz Joseph Rudigier) 주교가 프란치스코 수도사들을 엔스로 불러오고 엔스시 당국으로부터 옛 수도원 건물의 일부를 돌려 받아 수도원의 문을 다시 열었다. 이후 수도사들도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열심히 일했고 수도원장은 각계로부터 후원금을 받기 위해 노력하여 1894년에는 수도원 교회를 새롭게 완성할수 있었다. 새로운 교회는 프란치스코회 신부이며 건축가인 요한네스 마리아 라이터(Johannes Maria Reiter)가 신낭만주의 양식으로 설계하였다. 오늘날 엔스 수도원에는 소수의 수도사들만이 건물을 유지하여 살고 있다.

 

교회 내정의 성모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