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수도원/수도원의 영욕

헤르초겐부르크(Herzogenburg) 수도원

정준극 2011. 1. 2. 07:54

헤르초겐부르크(Herzogenburg) 수도원

Stift Herzogenburg - Herzogenburg Priory

 

헤르초겐부르크 수도원 도서실

 

헤르초겐부르크 수도원은 니더외스터라이히주의 주도인 장크트 푈텐의 북쪽으로 얼마 떨어져 있는 않은 곳에 있느 아우구스틴수도회의 수도원이다. 일찍이 1112년 파싸우의 주교 울리히1세가 창설하였다. 처음에는 도나우 강가의 트라이젠(Traisen)에 설립하였으나 도나우의 범람이 잦기 때문에 1백 수십년이 지난 1244년에 고지대인 헤르초겐부르크로 이전하였다. 그로부터 다시 5백여년이 지난 1714년 작고 낡은 건물들을 정비하여 새로운 아름다운 바로크 양식의 건물을 완성하였다. 거장 요한 베른하르트 피셔 폰 에어라흐와 요셉 문게나스트(Josef Munggenast)가 공동으로 설계하였다. 헤르초겐부르크 수도원은 18세기 요셉2세 황제의 수도원 정비때에도 피해를 입지 않고 존속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주소는 Stiftsgasse 3, 3130 Herzogenburg이다.

 

헤르초겐부르크 수도원과 교회의 위용

 

수도원 교회(Priory Church)는 수도원보다 더 일찍인 1014년에 바벤버그의 야소미어고트 대공인 하인리히2세가 설립하여 성스테판에게 봉헌되었다. 고딕 양식의 교회는 1천년을 지내는 동안 여러 파트가 수리되고 복원되었지만 정면의 현관과 2층의 종탑은 아직도 11세기의 것 그대로이다. 현재의 교회는 옛 교회를 확장개축한 것으로 요셉 문게나스트의 아들인 프란츠 문게나스트의 작품이다. 새로 확장개축한 교회는 1785년에 봉헌되었다. 이 교회는 오스트리아에서 건설된 바로크 양식의 교회 중에서 마지막 작품에 해당한다.

 

수도원의 대홀

 

헤르초겐부르크 수도원은 고딕 예술품을 다수 소장하고 있다. 주로 파넬화, 조각, 스테인드 글래스 작품 등이다. 대연회장, 성물보관실, 도서실, 주화보관실 등은 우수한 예술성으로 니더외스터라이히주의 지방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바로크 회화 전시실도 유명하다. 종교화 뿐만 아니라 세속화도 전시되어 있다. 주후 150년경의 것으로 보이는 로마군인의 투구는 인근 마을에서 발굴한 것이다.

 

수도원의 현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