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수도원/수도원의 영욕

라인(Rein) 수도원

정준극 2011. 1. 8. 18:49

라인(Rein) 수도원

Stift Rein

 

라인 수도원 전경


라인 수도원은 슈티리아주의 그라트봐인(Gratwein) 근처의 라인(Rein)마을에 있는 시토회 수도원이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시토회 수도원이다. 슈티리아에서는 '슈티리아의 요람'(Wieger der Steiermark)이라고 부른다. 라인 수도원은 1129년에 슈티리아의 군주 레오폴드가 설립하였다. 당시에는 신앙심의 척도로서 누가 얼마만큼의 교회나 수도원을 짓느냐가 화제였다. 레오폴드는 바바리아에 있는 에브라흐(Ebrach) 수도원에서 수도승들을 데려와 정착토록 했다. 라인 수도원은 전세계에 세워진 시토회 수도원 중에서 38번째이다. 그 이전의 37개는 모두 폐쇄되거나 철거되었다. 그래서 라인 수도원이 어쩔수 없이 세계 최고참 시토회 수도원이 되었다. 라인 수도원은 요셉2세의 수도원 정리사업에서도 제외되었으나 2차 대전중 나치가 잠시 압류한바 있다. 나치는 수도승들을 모두 추방했으나 전쟁이 끝나자 어디서 나타났는지 수도승들이 하나 둘씩 모여 들어서 예전 처럼 되었다.

 

수도원의 호프

 

라인 수도원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들을 목도하였지만 그 중에서도 1276년 이른바 '라인 서약'(Reiner Schwur)이라는 것이 이곳에서 열린 것은 특기할만 한 일이다. 슈티리아와 캐른텐의 귀족들이 이곳 수도원에서 합스부르크의 루돌프에게 충성을 서약한 모임이었다. 이로써 오스트리아에서 합스부르크의 설립이 단단히 되었다. 라인 수도원은 건물의 일부를 지방 학교 교사로 임대한 일이 있다.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그라츠기술대학교 부설 예술대학이 이곳에 있었다.

 

수도원 교회 내부

 

수도원과 교회는 처음에 로마네스크 양식이었으나 18세기에 바로크 양식으로 바꾸기로 결정했다. 당시 궁정 건축가인 요한 게오르그 슈텡(Johann Georg Stengg)이 이 일을 맡았다. 확장개편 공사는 1738년부터 시작하여 1747년에 끝냈다. 프레스코는 1766년에 완성된 것이며 중앙제단의 성화(목자들의 경배)는 마르틴 요한 슈미트(Martin Johann Schmidt)의 작품이다. 그러던중 1975년 대홍수가 닥쳐와 수도원과 교회의 상당부분이 수재를 당하였다. 1979년 교황 바오로2세는 라인 수도원 교회를 바실리카 미노르로 격상하였다. 수도원 도서실은 10만권 이상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다. 이외에도 귀중한 필사본 문서들이 많이 있다. 13세기에 쓴 파르치팔(Parzival)의 필경본의 일부도 이곳에 있다.

 

수도원 교회의 프레스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