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수도원/수도원의 영욕

논버그(Nonnberg) 수도원

정준극 2011. 1. 8. 16:17

논버그(Nonnberg) 수도원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의 무대

 

논버그 수도원은 공연히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으로 유명해진 수녀원이다. Nonne 라는 단어는 수녀를 말한다. 영화에서 마리아가 있던 곳이 논버그 수도원이다. 논버그 수도원은 잘츠부르크의 언덕에 자리 잡고 있는 베네딕트 수도원이다. 유명한 잘츠부르크의 성루프레헤트(St Ruprecht)가 714년에 설립하였으니 역사도 오래되었다. 아마 독일어를 사용하는 지역에 있는 수녀원 중에서 가장 오래된 수녀원일 것이다. 첫 수녀원장은 잘츠부르크의 성에렌트루디스(St Erentrudius)였다. 성루프레헤트의 여동생이라고 한다.

 

정말 대단한 수녀원이다. 논버그 수녀원 만세!

 

논버그 수도원은 바바리아의 군주인 테오데버트(Theodebert)의 후원과 그의 뒤를 이은 하인리히2세의 공인으로 설립되었다. 처음에는 규모가 적었으나 1000년 경에 대확장을 이룩하였다. 그러다가 1423년에 대화재로 거의 전소되었으나 1464-1509년 사이에 복구하였다. 1624년에는 교회를 확장하였으며 현재의 바로크 양식으로 재단장을 한 것은 1880년대였다.

 

논버그 수녀원

 

오스트리아정부는 2006년에 논버그 수녀원을 기념하는 10유로 짜리 주화를 발행하였다. 오스트리아 대수도원 순방 시리즈의 첫번째 대상으로 발행되었다. 주화에서는 호엔잘츠부르크 성과 카예탄 교회를 볼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