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 이야기/낭만의 프라터

프라터의 새 명물 마담 투쏘 박물관

정준극 2011. 4. 3. 08:25

프라터의 새 명물 마담 투쏘 왁스 박물관

Madame Tussausds Wien

 

마담 투쏘 왁스 박물관의 모차르트

 

세계적으로 유명한 마담 투쏘 왁스 박물관이 비엔나에도 문을 열었다. 2011년 4월 1일 저 유명한 프라터의 대회전관람차(리젠라트) 옆 건물에서 문을 열었다. 비엔나의 마담 투쏘 왁스 박물관은 세계에서 15번째로 문을 연 마담 투쏘 왁스 박물관이다. 마담 투쏘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마리 투쏘(1761-1850)는 프랑스의 스트라스부르(Strasbourg)에서 태어났으나 스위스의 베른에서 주로 살았던 왁스 조각가이다. 그의 어머니가 베른의 유명한 의사 겸 뛰어난 왁스 모델링 예술가인 필립 쿠르티우스 박사 집의 가정부로 일했기 때문에 마리 투쏘는 쿠르티우스 박사로부터 왁스 모델링 예술을 배울수 있었다. 쿠르티우스 박사가 세상을 떠나자 마리 투쏘는 쿠르티우스 박사의 모든 유산을 물려 받아 이를 토대로 런던에서 1835년에 세계에서는 처음으로 왁스 모델 박물관을 개설하였다. 현재 세계에는 암스테르담, 방콕, 베를린, 듀바이, 함부르크, 할리우드, 홍콩, 블랙풀, 라스베가스, 모스크바, 뉴욕, 샹하이, 와싱턴에 마담 투쏘 박물관이 있으며 2011년 4월에 비엔나에도 새로 생겼다. (홍콩의 마담 투쏘 왁스 박물관에는 배용준씨가 전시되어 있다.)

 

프로이트

 

프라터의 리젠라트플라츠(Riesenradplatz)에 있는 마담 투쏘 박물관에는 65개의 왁스 인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원래는 세계 공통의 유명 인사들의 왁스 인형을 전시하지만 비엔나의 마담 투쏘 박물관에는 오스트리아의 인물들도 상당수가 전시되어 있다. 프란츠 요셉 황제와 그의 아름다운 부인인 엘리자베트(씨씨)를 위시하여 모차르트, 팔코(유명한 랩가수), 마리아 테레지아 여제, 화가 구스타브 클림트, 악성 베토벤,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 왈츠의 황제 요한 슈트라우스, 정신분석학자인 프로이드, 헐리우드 영화배우였다고 캘리포니아주지가사 된 슈봐르체네거 등이 실물과 다름없이 전시되어 있다. 한편, 조니 뎁(Johnny Depp), 니콜 키드만, 로버트 패틴슨(Robert Pattinson), 안젤리나 졸리, 마이클 잭슨, 브래드 피트, 마돈나 등 쇼 비즈니스의 인물들도 전시되어 있으며 위대한 정치가로서는 마하트마 간디, 넬슨 만델라 등의 모습을 볼수 있다.

 

프란츠 요제프 황제와 엘리자베트(씨씨) 왁스인형. 마치 살아 있는 듯한 모습이다.

 

방문객들이 직접 경험하는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자기의 손을 왁스로 만들어 보는 프로그램도 있으며 이밖에 관심을 끄는 것은 아인슈타인과 지능 테스트를 하는 일, 요한 슈트라우스의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왈츠를 지휘해 보는일, 유명한 축구선수 한스 크랑클(Hans Krankl)처럼 페날틱 킥을 날려보는 일들을 직접 경험할수 있다. 3층 건물의 전시장은 8개의 분야로 나뉘어져 있다. 역사적 인물, 정치가, 예술가, 체육인, 음악인, 영화인, 그리고 무대 뒤의 장면들, 화려한 파티장면 등이다. 파티 장면에서는 프란츠 요셉 황제가 씨씨와 함께 주최한 황실의 파티에 참여하는 기회가 주어진다. 음악가의 코너에서는 슈베르트와 함께 직접 피아노도 칠수 있다. 오스트리아 연방대통령 하인츠 피셔(Heinz Fischer)와 대화하는 프로그램도 있다.

 

구스타브 클림트

 

마담 투쏘 왁스 박물관은 연중 무휴이다. 다만, 12월 24일 하루만 휴관한다. 아침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입장료는 어른이 18.50 유로이다. 교통편은 매우 편하다. 지하철 U1 또는 U2 로 프라터슈테른(Praterstern)에서 내려서 걸어가든지 프라터로 들어가는 전차를 기다렸다가 타고 가면 된다. 전차는 0번이나 5번을 이용하면 된다. 왁스 인물을 하나 제작하는에는 최소 3개월부터 6개월까지 걸린다. 5백개 이상의 신체 측정 자료가 필요하며 사진도 2백장 이상이 필요하다.

 

비엔나의 마담 투소 박물관 안내서

프라터에 있는 마담 투소 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