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디의 오페라 총정리
베르디의 오페라는 수정본까지 합하여 모두 37편이라고 계산할수 있다. 수정본을 제외한 오리지널 버전은 26편이다. (파란 글씨는 수정된 버전을 말한다.)
오리지널 타이틀 | 번역 제목 | 대본가 | 구성, 언어 | 초연일 및 장소 |
비고(연주시간) |
1. Oberto, conte di San Bonifacio | 산 보니파치오 백작, 오베르토 | 안토니오 피아짜, 테미스토클레 솔레라 | 2막 이탈리아어 | 1839년 11월 17일 밀라노 라 스칼라극장 | |
2. Un giorno di regno | 왕궁의 하루 | 펠리체 로마니 | 2막 이탈리아어 |
1840년 9월 5일 밀라노 라 스칼라 극장 |
나중에 Il finto Stanislao라고 제목 변경 |
3. Nabucco | 나부코 | 테미스토클레 솔레라 | 4막 이탈리아어 |
1842년 3월 9일 밀라노 라 스칼라 극장 |
2: 17 |
4. I Lombardi alla prima crociata | 첫 십자군의 롬바르디인 | 테미스토클레 솔레라 | 4막 이탈리아어 |
1843년 2월 11일 밀라노 라 스칼라 극장 |
|
5. Ernani | 에르나니 | 프란체스코 마리아 피아베 | 4막 이탈리아어 |
1844년 3월 9일 베니스 라 페니체 극장 |
2: 04 |
6. I due Foscari | 두 사람의 포스카리(포스카리가의 비극) | 프란체스코 마리아 피아베 | 3막 이탈리아어 |
1844년 11월 3일 로마 아르젠티나극장 |
1: 53 |
7. Giovanna d'Arco | 조반나 다르코(잔다크) | 테미스토클레 솔레라 | 3막 이탈리아어 | 1845년 2월 15일 밀라노 라 스칼라 극장 | |
8. Alzira | 알치라 | 살바도레 카마라노 | 2막 이탈리아어 | 1845년 8월 12일 나폴리 산 카를로 극장 | |
9. Attila | 아틸라 | 테미스토클레 솔레라/프란체스코 마리아 피아베 | 3막 이탈리아어 | 1846년 3월 17일 베니스 라 페니체 극장 | 1: 46 |
10. Macbeth | 막베스 | 프란체스코 마리아 피아베 | 4막 이탈리아어 | 1847년 3월 14일 플로렌스 페르골라 극장 | 2: 32 |
11. I masnadieru | 군도(群盜) | 안드레아 마페이 | 4막 이탈리아어 | 1847년 7월 22일 런던 여왕폐하극장 | 2: 04 |
12. Jerusalem | 예루살렘 | 알폰세 로이어/구스타브 바에즈 | 4막 프랑스어 | 1847년 11월 26일 파리 오페라 | '첫십자군의 롬바르디인'의 프랑스어 버전 |
13. Il corsaro | 해적 | 프란체스코 마리아 피아베 | 3막 이탈리아어 | 1848년 10월 25일 트리에스테 대극장 | |
14. La battaglia di Legnano | 레냐노 전투 | 살바도레 카마라노 | 4막 이탈리아어 | 11849년 1월 27일 로마 아르젠티나 극장 | |
15. Luisa Miller | 루이자 밀러 | 살바도레 카마라노 | 3막 이탈리아어 | 1849년 12월 8일 나폴리 산 카를로 극장 | |
16. Stiffelio | 슈티펠리오 | 프란체스코 마리아 피아베 | 3막 이탈리아어 | 1850년 11월 16일 트리에스테 대극장 |
1: 56 |
17. Rigoletto | 리골레토 | 프란체스코 마리아 피아베 | 3막 이탈리아어 | 1851년 3월 11일 베니스 라 페니체극장 | |
18. Il Trovatore | 일 트로바토레(음유시인) | 살바도레 카마라노/레온 에마뉘엘르 바르다르 | 4막 이탈리아어 | 1853년 1월 19일 로마 아폴로극장 | |
19. La Traviata | 라 트라비아타 | 프란체스코 마리아 피아베 | 3막 이탈리아어 | 1853년 3월 6일 베니스 페니체극장 | 2: 20 |
20. Les vêpres siciliennes | 시실리의 만종 | 샤를르 위베리에, 외진 스크리브 | 5막 프랑스어 | 1855년 6월 13일 파리 오페라 | |
21. Giovanna de Guzman | 구즈만의 조반나 | 에우제니오 카이미 | 5막 이탈리아어 | 1855년 12월 26일 파르마 레지오극장 | '시실리의 만종'의 이탈리아어 버전. 주)* |
22. Le trouvere | 음유시인 | 살바도레 카마라노, 레온 에마뉘엘르 바르다르 | 4막 프랑스어 | 1857년 파리 오페라 | Il Trovatore의 프랑스어 버전. 발레가 추가되었다. |
23. Simon Boccanegra | 시몬 보카네그라 | 프란체스코 마리아 피아베 | 3막 이탈리아어 | 1857년 3월 12일 베니스 페니체극장 | 2: 15 |
24. Aroldo | 아롤도 | 프란체스코 마리아 피아베 | 4막 이탈리아어 | 1857년 8월 16일 리미니의 신극장 | Stiffelio의 수정판. 장소를 영국으로 변경하고 이름들도 영국식으로 바꾸었다. 2: 05 |
25. Un ballo in maschera | 가면무도회 | 안토니오 솜마 | 3막 이탈리아어 | 1859년 2월 17일 로마 아폴로극장 | 1857년 나폴리에서 Gustavo III으로 시작하여 최종 결정된 제목. 주) ** 2: 12 |
26. La forza del destino | 운명의 힘 | 프란체스코 마리아 피아베 | 4막 이탈리아어 | 1862년 11월 10일 러시아 생페터스부르크 볼쇼이 카메니 극장 | 1: 20 |
27. Macbeth | 막베스 | 프란체스코 마리아 피아베 | 4막 이탈리아어 | 1865년 4월 21일 파리 테아트르 리리크 | 1847년도 Macbeth의 수정본. 주) *** |
28. Don Carlos | 돈 카를로스 | 카미유 뒤 로클/조셉 메리 | 5막 프랑스어 | 1867년 3월 11일 파리 오페라 | |
29. La forza del destino | 운명의 힘 | 프란체스코 마리아 피아베 | 4막 이탈리아어 | 1869년 2월 27일 밀라노 스칼라 극장 | 생페터스부르크에서 공연된 것의 수정본. 안토니오 기슬란초니의 대본 추가 |
30. Aida | 아이다 | 안토니오 기슬란초니 | 4막 이탈리아어 | 1871년 12월 24일 카이로 케디브 오페라 하우스 | 1872년 2월 8일 밀라노의 라 스칼라 극장 - 이탈리아 초연 |
31. Don Carlo | 돈 카를로 | 카미유 뒤 로클/조셉 메리 | 5막 이탈리아어 | 1872년 나폴리 산 카를로 극장 | 파리에서 공연된 Don Carlos의 첫번째 수정본. 주)**** |
32. Simon Boccanegra | 시몬 보카네그라 | 프란체스코 마리아 피아베 | 3막 이탈리아어 | 1881년 3월 24일 밀라노의 스칼라극장 | 1857년도 스코어와 대본을 확장한 것. 주) ***** |
33. La force du destin | 운명의 힘 | 프란체스코 마리아 피아베 | 4막 프랑스어 | 1881년 3월 14일 앤트워프 | 샤를르 누이터와 카미유 뒤 로클이 프랑스어 대본으로 만든 것임 |
34. Don Carlo | 돈 카를로 | 카미유 뒤 로클/조셉 메리 | 4막 프랑스어 | 1884년 1월 10일 밀라노 스칼라극장 | 1867년 오리지널 버전을 카미유 뒤 로클과 샤를르 누이터가 두번째로 수정한 것. 1막과 발레를 삭제함. |
35. Don Carlo | 돈 카를로 | 카미유 뒤 로클/조셉 메리 | 5막 이탈리아어 | 1886년 12월 29일 모데나 시립극장 | 1867년 오리지널 버전의 세번째 수정본. 1막의 퐁텐블루 장면을 부활함. |
36. Otello | 오텔로 | 아리고 보이토 | 4막 이탈리아어 | 1887년 2월 5일 밀라노 스칼라 극장 | |
37. Falstaff | 활슈타프 | 아리고 보이토 | 3막 이탈리아어 | 1893년 2월 9일 밀라노 스칼라 극장 |
[주해]
주) * Les vepres siciliennes는 여러 타이틀로 공연되었다. 예를 들면 Batilda di Turenne 이다. 이탈리아가 통일된 1860년까지 그러한 타이틀로 공연되었다. 그후 이탈리아어 타이틀인 I vespri Siciliani 로 변경되었다.
주) ** Un ballo in maschera는 1857년에 Gustavo III 으로 시작하여 1858년에 Un vendetta in domino라고 제목을 바꾸었으며 1859년에 Un ballo in maschera라고 최종 결정할 때에는 장소를 미국의 보스턴으로 변경하고 주인공들의 이름도 대부분 영국식으로 바꾸었다.
주) *** 1865년도 파리 공연을 위한 수정본에는 레이디 막베스의 아리아인 La luce langue가 추가되었고 막베스가 무대 위에서 죽음으로서 그의 마지막 아리아를 삭제하였다.
주) **** 프랑스어 대본의 Don Carlos를 아쉴르 드 로치에르(Achille de Lauzieres)가 이탈리아어로 번역하였다. 안토니오 기슬란초니의 대본이 추가되었다.
주) ***** 아리고 보이토가 대본을 수정하고 확대하였다. 1막에서 Council Chamber의 피날레를 추가하였다.
베르디의 마지막 작품인 '활슈타프'. 베를린 도이치 오퍼 공연
베르디의 오페라에 대본을 제공한 대본가들:
○ Antonio Piazza(1742-1825): 오베르토 ○ Temistocle Solera(1815-1878): 오베르토, 나부코, 첫십자군의 롬바르디인, 조반나 다르코, 아틸라 ○ Felice Romani(1788-1865): 왕궁의 하루 ○ Francesco Maria Piave(1810-1876): 에르나니, 두 사람의 포스카리, 아틸라, 맥베스, 해적, 슈티펠리오, 리골레토, 라 트라비아타, 운명의 힘 ○ Salvadore Cammarano(1801-1852): 알지라, 레냐뇨 전투, 루이지 밀러, 일 트로바토레(거의 완성) ○ Andrea Maffei(1798-1885): 군도, 맥베스 추가 ○ Alphonse Royer(1803-1875): 예루살렘 공동 ○ Gustave Vaëz(1812-1862): 예루살렘 공동 ○ Leone Emanuele Bardare(1820-1874): 일 트로바토레 완성 ○ Charles Duveyrier(1803-1866): 시실리의 만종 ○ Eugène Scribe(1791-1861): 시실리의 만종 공동 ○ Eugenio Caimi: 시실리의 만종 이탈리어 버전 ○ Antonio Somma(1809-1864): 가면무도회 ○ Camille du Locle(1832-1903): 돈 카를로스 완성, 아이다 창출에 기여 ○ Joseph Méry(1797-1866): 돈 카를로스 공동, La battaille de Toulouse 희곡 저자, 나중에 베르디가 La battiglia di Legnano에 채택 ○ Antonio Ghislanzoni(1824-1893): 아이다, 운명의 힘 ○ Arrigo Boito(1842-1918): 오텔로, 활슈타프
베르디에게 가장 많은 대본을 제공한 프란체스코 마리아 피아베. 그는 에르나니, '두 사람의 포스카리', 슈티펠리오, 리골레토, 라 트라비아타, 시몬 보카네그라, 아롤도, '운명의 힘'의 대본을 썼다. 그 옆이 살바도레 카마라노. 그 옆이 테미스토클레 솔레라.
베르디의 오페라들이 초연된 극장들:
○ 밀라노의 테아트로 알라 스칼라: Teatro alla Scala(Milano) - 오베르토, 왕궁의 하루, 나부코, 첫 십자군의 롬바르디인, 조반나 다르코, 오텔로, 활슈타프 ○ 베니스의 테아트로 라 페니체: Teatro La Fenice(Venezia) - 라 트라비아타, 시몬 보카네그라, 에르나니, 아틸라, 리골레토 ○ 로마의 테아트로 아르젠티나: Teatro Argentina(Roma) - 두 사람의 포스카리, 레냐뇨 전투 ○ 나폴리의 테아트로 산 카를로: Teatro San Carlo(Napoli) - 알치라, 루이자 밀러, 돈 카를로 ○ 피렌체의 테아트로 델라 페르골라: Teatro della Pergola(Firenze) - 막베스 ○ 런던의 여왕폐하 극장: Her Majesty's Theater(London) - 군도 ○ 파리 오페라 극장: Paris Opéra(Opéra National de Paris) - 제루살렘, 돈 카를로, 시실리의 저녁기도 ○ 트리에스테 베르디 극장: Teatro Grande(Trieste) - 해적, 슈티펠리도 ○ 로마의 테아트로 아폴로: Teatro Apollo(Roma) - 일 트로바토레, 가면무도회 ○ 파르마의 테아트로 레지오: Teatro Regio(Parma) ○ 리미니의 테아트로 누오보: Teatro Nuovo(Rimini) ○ 생페터스부르크의 볼쇼이 카메니 극장: Bolshoi Kamenny Theater(Saint Petersburg) ○ 파리의 테아트르 리릭: Théâtre Lyrique(Paris) ○ 카이로의 케디비알 오페라 하우스: Khedivial Opera House(Cairo) ○ 앤트워프: Antwerp ○ 모데나의 테아트로 무니치팔레: Teatro Municipale(Modena)
베르디의 오페라를 가장 많이 초연한 밀라노의 라 스칼라 극장 오디토리움
'위대한 오페라 작곡가 > 오페라의 황제 베르디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베르디의 생애' (0) | 2012.11.15 |
---|---|
베르디 탄생 200 주년 기념 (0) | 2012.10.11 |
참고자료 10: 베르디아나(Verdiana) (0) | 2010.05.24 |
참고자료 9 카사 베르디 (0) | 2010.01.31 |
참고자료 8 뉴욕의 베르디 스퀘어 (0) | 2010.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