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와 음악/신동 모차르트

모차르트의 오페라 일람

정준극 2013. 9. 1. 22:37

모차르트의 오페라 일람

22편의 오페라 작곡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오페라의 황제'라고 하는 베르디는 26편의 오페라를 남겼고 '오페라의 풍운아'라고 하는 바그너는 그 절반인 13편의 오페라를 남겼다. 그러면 '오페라의 천재'라고 하는 모차르트는 몇 편의 오페라를 남겼을까? 오스트리아의 음악학자인 루드비히 폰 쾨헬(Ludwig von Kochel: 1800-1877)이 정리한 자료에 따르면 모차르트는 생전에 모두 626편의 음악 작품을 남겼다. 그 중에서 오페라에 속하는 작품은 22편이다. 모차르트는 여러 장르에 속하는 오페라들을 남겼다. 징슈필도 있고 오페라 부파도 있으며 오페라 세리아도 있다. 그리고 이들을 혼합한 스타일의 오페라도 있다. 오페라는 모차르트의 전체 작품의 규모에 비추어 보아 작은 부분에 지나지 않지만 사실상 모차르트 작품의 중심은 오페라가 차지하고 있다. 모차르트 오페라는 크게 두가지 타입으로 구분할수 있다. 하나는 청소년 시절에 쓴 작은 규모의 오페라로서 다른 작곡가의 작품을 모방한 것들도 포함된다. 다른 하나는 청년 시절에 작곡한 완벽하고도 성숙한 오페라들이다. 22편의 오페라 중에서 3편은 미완성이었다. 이들은 모차르트가 세상을 떠나고 나서 몇년 후에 미완성인채로 공연되었다. 오늘날 모차르트의 성숙한 작품들은 세계 오페라 무대의 스탠다드 레퍼토리로서 사랑을 받고 있다. '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니' '마술피리' '여자는 다 그래' 등이다.

 

모차르트는 아주 어린 시절부터 어떤 새로운 스타일의 음악을 접하게 되면 그것을 자기 것으로 만들거나 그 스타일에 동화하는 능력이 뛰어났다. 예를 들어서 딱 한번 들은 다른 사람의 음악을 악보도 없이 그대로 정확히 재현하는가 하면 여기에 자기의 창의력을 크게 반영하여 새로운 스타일의 변주곡으로 만들어 내는 능력이 뛰어났던 것이다. 그래서인지 모차르트의 초기 오페라들은 이탈리아 오페라 세리아와 오페라 부파의 전통을 따르는가 하면 독일 징슈필의 형태를 취하기도 했다. 그리고 성숙기에는 이러한 스타일들을 두루 반영하여 풍부한 창의력으로 새롭고도 발전적인 오페라를 만들었다. 예를 들어 모차르트는 '돈 조반니'에서는 이탈리아의 오페라 세리아와 오페라 부파 스타일을 함께 반영하였다. 세리아 주인공은 돈나 안나이며 부파 주인공은 레포렐로와 체를리나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새로운 창의력으로 세리아와 부파를 혼합한 주인공인 돈나 엘비라를 창안해 냈다. 놀라운 재능이 아닐수 없다.

 

모차르트의 초기 오페라에 도입된 아이디어와 주인공들은 세월이 지나면서 세련되게 발전하였다. 예를 들면 그의 후기 작품에서는 이른바 '비엔나 수브레트'(Viennese Soubrettes)라고 불리는 인상적이고도 강인한 성격의 여인들이 등장한다. 그런데 그러한 인상적이고도 강인한 여인들은 실상 초기 오페라에 모두 등장했었기 때문에 별반 새로울수 없다. 바스티엔느와 산드리나(가짜 정원사)는 훗날 콘스탄체(후궁에서의 도주)와 파미나(마술피리)로 표현되었고 산드리나와 대조적으로 등장하는 세르페티는 후기 오페라에 등장하는 블론드, 수잔나, 체를리나, 데스피나의 전임자라고 할수 있다. 모차르트의 대본은 여러 다양한 소스로부터 나왔다. 그리고 초기 오페라들은 간혹 이미 만들어 놓은 작품에서 상당부분을 인용한 것이기도 하다. 모차르트가 처음으로 선택한 대본가는 지암바티스타 바레스코(Giambattista Varesco)일 것이다. 그는 1781년에 '이도메네오'의 대본을 제공했다. 모차르트는 그로부터 5년 후에 그와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게 되는 로렌초 다 폰테(Lorenzo da Ponte)와 손을 잡았다. 다 폰테는 모차르트가 어떤 사항을 원하는지를 잘 알고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두 사람의 합작으로 완벽하게 드라마틱한 상황을 만들어 냈다는 것이다.

 

아래에 소개하는 리스트는 모차르트가 작곡한 모든 종류의 극장적 작품(Theatrical works)을 포함하였다. '극장적'이라는 말은 성악가들이 무대 위에서 각본에 따라 노래를 부르고 연기를 하는 것을 말한다. 모차르트의 첫 극장적 작품인 '첫 계명의 의무'(Die Schuldigkeit des ersten Gebots: 1767)는 오페라로 분류하기 보다는 오라토리오로 분류하는 것이 합당하다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대본에는 무대에서 어떻게 연기하는지에 대한 지시가 분명히 있기 때문에 오페라로 간주함이 타당하다는 견해이다. 그리하여 오늘날에는 '첫 계명의 준수'를 오라토리오라기 보다는 오페라의 장르로서는 종교적 징슈필(Geistlichs Singspiel), 즉 음악을 수반한 종교연극이라고 말하고 있다. 아래의 리스트는 순서를 연대별로 정리한 것이다. 다만, '가짜 바보'(La finta semplice)가 '바스티엔과 바스티엔느'(Bastien und Bastienne)보다 먼저 완성되었는지 혹은 후에 만들어졌는지가 분명치 않지만 대체적인 견해는 '가짜 바보'가 먼저 써졌다고 보므로 그렇게 정리하였다. '타모스'(Thamos)는 두 파트로 나뉘어서 작곡되었다. 처음 파트는 1774년에 만들어졌지만 마지막 파트는 1779-80년에 완성되었다. '마술피리'와 '티토의 자비'는 작곡이 거의 동시에 진행되었다. 실제로는 '마술피리'가 먼저 시작되었으나 '티토의 자비'를 속히 완성해야 했기 때문에 보류되어 늦게 완성되었다. 쾨헬 넘버로는 '티토'가 '마술피리'보다 나중으로 되어 있지만 완성되고 공연된 것으로 보아서 '마슬피리'를 마지막 작품으로 간주하였다. 소개하는 순서는 쾨헬 넘버, 작곡 연도, 타이틀, 영어 타이틀, 대본의 언어, 오페라의 형태, 대본가, 초연 사항이다.

 

모차르트가 11세 때에 작곡한 '첫 계명의 의무'의 한 장면. 이 작품은 종교적 징슈필이다.

                             

1. K.35. - 1767. Die Schuldigkeit des ersten Gebots(첫 계명의 의무): 파트 1 (The Obligation of the first and foremost Commandment Part I). 독일어. 종교적 징슈필, Ignaz von Weiser(이그나즈 폰 봐이저). 모차르트가 11세 때인 1767년 3월 12일 잘츠부르크 대주교궁에서 초연

 

2. K. 38. - 1767. Apollo et Hyacinthus(Apollo and Hyacinth: 아폴로와 히아신스). 라틴어. 라틴어 대본에 음악적 세팅을 한 작품. 오비드의 변형(Metamorphoses)을 바탕으로 Rufinus Widl(루피누스 비들)이 대본을 작성. 역시 모차르트가 11세 때인 1767년 5월 13일 잘츠부르크대학교 대강당에서 초연.


아폴로와 히야신스

 

3. K. 50. - 1768. Bastien und Bastienne(Bastien and Bastienne: 바스티엔과 바스티엔느). 독일어 대본. 3단막의 징슈필. F.W. Weiskern(봐이스케른) 및 J. H. Muller(뮐러)의 대본. 1890년 10월 2일 베를린 건축회관에서 초연. 그 이전인 1768년 10월, 모차르트가 12세 때에 비엔나의 Franz Mesmer(프란츠 메스머) 저택의 정원에서 초연되었다고도 함. 서곡의 테마 멜로디는 나중에 베토벤의 교향곡 제3번(에로이카)의 주제로도 사용되었음. 베토벤이 아직 출판되지 않은 모차르트의 '바스티엔과 바스티엔느'에 대하여 잘 알고 있어서 멜로디를 사용했다고는 생각되지 않음. 아마도 모차르트와 베토벤은 독일의 어떤 민요에서 멜로디를 인용하지 않았을까라는 추측이다.

 

'바스티엔과 바스티엔느'

 

4. K. 51 - 1768. La finta semplice(The Feigned simpleton: 가짜 바보). 이탈리아어 대본. 3막의 오페라 부파. Carlo Goldoni(카를로 골도니)의 원작을 바탕으로 Marco Coltellini(마르코 콜텔리니)가 대본 작성. 1769년 5월 1일 잘츠부르크의 대주교궁에서 초연

 

5. K. 87. - 1770. Mitridate, re di Ponti(Mithridates, King of Pontus: 폰토의 왕 미트라다테). 이탈리아어 대본. 3막의 오페라 세리아. Jean Racine(장 라시느)의 Mithridate(미스티다트)를 Giuseppe Farini(주세페 파리니)가 이탈리아어로 번역한 것을 바탕으로 Vittorio Amedeo Cigna-Santi(비토리오 아메데오 시냐 산티)가 오페라 대본으로 작성. 1770년 12월 26일 밀라노의 테아트로 레지오 두칼(Teatro Regio Ducal)에서 초연

 

폰토와 미트라다테. 로열오페라하우스. 미트라다테와 아스파시아


6. K. 111. - 1771. Ascanio in Alba(Ascanius in Alba: 알바의 아스카니오). 이탈리아어 대본. 2막의 페스트슈필(Festspiel). 주세페 파리니의 대본. 1771년 10월 17일 밀라노의 테아트로 레지오 두칼에서 초연

 

7. K. 126. - 1772. Il sogno di Scipione(Scipio's Dream: 스키피오의 꿈). 이탈리아어 대본. 1막의 아치오네 테아트렐레(Azione teatrale) 또는 세레나타 드라마티카(Serenata drammatica). Cicero(키케로) 원작을 바탕으로 Metastasio(메타스타시오)가 대본을 작성. 1772년 5월 1일 잘츠부르크의 대주교궁에서 초연되었다고 추정됨.

 

'스키피오의 꿈'. 고탐실내오페라 공연. 현대적 연출. 2001

 

8. K. 135. - 1772. Lucio Silla(Lucius Sulla: 루치오 질라). 이탈리아어 대본. 3막의 드라마 페르 무지카(Dramma per musica). Giovanni de Gammerra(조반니 데 가메라)의 대본을 메타스타시오가 수정함. 1772년 12월 26일 밀라노의 테아트로 레지오 두칼에서 초연

 

9. K. 196. - 1774. La finta giardiniera(The Pretend Garden-Maid: 가짜 여정원사). 이탈리아어 대본. 3막의 드라마 조코소(Dramma giocoso). Giuseppe Petrosellini(주세페 페트로셀리니)가 대본을 썼다고 추정됨. 1775년 1월 13일 뮌헨의 레도우텐잘에서 초연

 

'가짜 여정원사'


10. K. 208 - 1775. Il re pastore(The Shepherd King: 목동왕). 이탈리아어 대본. 2막의 세레나타. 메타스타시오의 대본을 Giambattista Barresco(지암바티스타 바레스코가) 수정. 1775년4월 23일 잘츠부르쿠의 대주교궁에서 초연

 

11. K. 345. - 1773 과 1779. Thamos, König in Ägypten(Thamos, King of Egypt: 이집트의 왕 타모스). 독일어 대본. 영웅적 드라마를 위한 코러스와 엔트락트(Choruses and entr'actes for a heroic drama). Thobias Philipp von Gebler(토비아스 필립 폰 게블러)가 대본 작성. 1774년 4월 4일 비엔나의 케른트너토르 극장에서 초연(두개의 코러스만이 공연되었음). 전곡 초연은 1779-80년에 잘츠부르크에서 였다고 함.

 

12. K. 344. - 1779. Zaide(Zaide: 자이데). 독일어 대본. 징슈필(미완성). 볼테르 원작을 Johann Andreas Schachtner(요한 안드레아스 샤흐트너)가 대본 작성. 1866년 1월 27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초연(장소는 미확인). 모차르트의 생전에는 공연되지 않았음.

 

13. K. 366. - 1780-81. Idomeneo, re di Creta(Idomeneo, King of Crete: 크레타의 왕 이도메네오). 이탈리아어 대본. 3막의 드라마 페르 무지카. Antoine Danchet(안투안 당셰) 원작을 바탕으로 지암바티스타 바레스코가 대본 작성. 1781년 1월 29일 뮌헨의 궁정극장(현재의 Cuvilliés Theatre)에서 초연

 

'이도메네오'의 무대

                             

14. K. 384. - 1782. Die Entfuhrung aus dem Serail(The Abduction from the Seraglio: 후궁에서의 도주). 독일어 대본. 3막의 징슈필. 크리스토프 프리드리히 브레츠너의 텍스트를 바탕으로 Gottlieb Stephanie(고틀리브 슈테파니)가 대본 작성. 1782년 7월 16일 비엔나 부르크테아터(궁정극장)에서 초연


'후궁에서의 도주'의 하렘 장면

 

15. K. 422. - 1784. L'oca del Cairo(The Goose of Cairo: 카이로의 거위). 이탈리아어 대본. 3막의 드라마 페르 무지카(미완성). 지암 바티스타 바레스코의 대본. 1867년 6월 6일 파리의 테아트르 뒤 판테지스 파리지엔느에서 초연(모차르트의 생전에는 공연되지 못함)

 

16. K. 430. - 1784. Lo sposo deluso(The Deluded Bridegroom: 속아 넘어간 신랑). 2막의 오페라 부파(미완성). 대본 작성자는 미확인. 로렌초 다 폰테가 썼다는 주장도 있으나 주세페 페트로셀리니가 썼다는 주장이 더 강함. 1867년 6월 6일 파리의 테아트르 뒤 판테지스 파리제엔느에서 '카이로의 거위'와 함께 초연.(모차르트의 생전에는 공연되지 못함)

 

17. K. 486. - 1786. Die Schauspieldirektor(The Impresario: 흥행가 또는 음악감독). 독일어 대본. 단막의 음악을 곁들인 코미디. 고틀리브 슈테파니의 대본. 1786년 2월 7일 비엔나의 쇤브룬 궁전에서 초연

 

 '음악감독'

                    

18. K. 492. - 1786. Le nozze di Figaro(The Marriage of Figaro: 피가로의 결혼). 이탈리아어 대본. 4막의 오페라 부파. 피에르 보마르셰 원작을 로렌초 다 폰테가 대본 작성. 1786년 5월 1일 비엔나의 부르크테아터(궁정극장)에서 초연

 

19. K. 527. - 1787. Don Giovanni(Don Juan: 돈 조반니). 이탈리아어 대본. 2막의 드라마 조코소. 로렌초 다 폰테의 대본. 1787년 10월 29일 프라하의 에스테이츠 극장(Estates Theater)에서 초연

 

20. K. 588. - 1790. Cosi fan tutte(Women are like that 또는 All women do that: 여자는 다 그래). 이탈리아어 대본. 2막의 드라마 조코소. 로렌초 다 폰테의 대본. 1790년 1월 26일 비엔나의 부르크테아터에서 초연

 

코지 판 투테


21. K. 621. - 1791. La clemenza di Tito(The Clemency of Titus: 티토의 자비). 이탈리아어 대본. 2막의 오페라 세리아. 메타스타시오의 대본을 Caterino Mazzola(카테리노 마쫄라)가 수정. 1791년 9월 6일 프라하의 에스테이트 극장(현 국립극장)에서 초연. '마술피리'보다 나중에 작곡을 시작했으나 먼저 완성하여 불과 20여일 먼저 초연되었음. 그러므로 작곡 연혁으로 보면 모차르트의 마지막 오페라라고 볼수 있지만 '마술피리'보다 먼저 공연을 가졌기 때문에 '마술피리'를 모차르트의 마지막 오페라라고 간주함.

 

22. K. 620. - 1791. Die Zauberflöte(The Magic Flute: 마술피리). 독일어 대본. 2막의 징슈필. Emanuel Schikaneder(에마누엘 쉬카네더)의 대본. 1791년 9월 30일 비엔나의 테아터 아우프 데어 뷔덴에서 초연.

 

모차르트가 세상을 떠나기 두어 달 전에 초연된 '마술피리'의 한 장면. 프라하 국립극장의 공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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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592a. - 1790. Der Stein der Weisen(The Philosopher's Stone: 철학자의 돌). 독일어 대본. 2막의 징슈필. 에마누엘 쉬카네더의 대본. 1790년 9우러 11일 비엔나의 테아터 아우프 데어 뷔덴에서 초연. 이 오페라는 파스티치오로서 Johann Baptist Henneberg(요한 밥티스트 헨네버그), Franz Xaver Gerl(프란츠 사버 게를), Benedikt Schack(베네딕트 샤크), 에마누엘 쉬카네더가 공동으로 음악을 만들었기 때문에 모차르트 단독의 작품으로 간주하기가 어려움. 

 

모차르트와 4명의 다른 사람들이 합동으로 완성한 '철학자의 돌'. 음반 커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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