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바·디보의 세계/메조소프라노의 세계

오페라에서 메조소프라노의 역할

정준극 2014. 6. 15. 06:13

드라마틱 메조소프라노,  리릭 메조소프라노, 콜로라투라 메조소프라노

오페라에서의 역할 총정리

 

오페라에서 메조소프리노의 역할은 크게 드라마틱(극적) 메조소프라노와 리릭(서정적) 메조소프라노로 나눌수 있지만 콜로라투라 메조소프라노를 별도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다. 간단히 말해서 드라마틱 메조소프라노가 아닌 역할들이 리릭 메조소프라노라고 보면된다. 또한 콜로라투라 메조소프라노를 별도로 구분하지 않는 경우에는 리릭 메조소프라노가 콜로라투라 메조소프라노의 역할을 맡을수 있다. 메조소프라노는 어떤 오페라에서 어떤 역할을 맡는지 대표적인 것들만 정리해 보았다. (오페라 제목의 가나다 순서로 정리함)

 

[대표적인 드라마틱 메조소프라노의 역할]

드라마틱 메조소프라노는 중간 음역에서 강렬한 음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드라마틱 메조소프라노는 리릭 메조소프라노 또는 콜로라투라 메조소프라노에 비하여 더 높은 음역의 노래를 불러야 하며 더 강력한 음성을 구사해야 한다. 드라마틱 메조소프라노는 오케스트라와 합창단을 능가하는 음성으로 노래를 불러야 한다. 그러나 콜로라투라 메조소프라노처럼 재빠르고 경쾌할 필요는 거의 없다. 드라마틱 메조소프라노의 음역은 중간 C음 아래의 F음으로부터 고음에서는 중간 C 음의 두 옥타브 위인 G 까지라고 보면 된다. 19세기에는 주로 노파, 나이 많은 어머니, 마녀, 집시 여인, 기타 사악한 여인들이 드라마틱 메조소프라노의 단골 역할이었다. 베르디는 드라마틱 메조소프라노를 위한 역할을 상당수 창조하였다. 아주체나가 대표적이다. 하지만 드라마틱 메조소프라노는 이탈리아 오페라보다는 바그너와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에서 처럼 독일 오페라에 많이 등장한다. 드라마틱 메조소프라노가 맡아야 하는 역할을 리릭 메조소프라노가 맡는 경우도 있다. [오페라 타이틀-작곡자-메조소프라노 역할의 순서이다.]

 

드라마틱 메조소프라노라고 하면 우선 카르멘을 생각한다. 엘리나 가란차. 코벤트 가든. 2008년

               

○ 귀욤 텔(Guillaume Tell: 로시니) - 마틸데

○ 그림자 없는 부인(Die Frau ohne Schatten: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 암메

○ 난봉꾼의 인생행로(The Rake's Progress: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 터키인 바바

○ 돈 카를로스(Don Carlos: 베르디) - 에볼리 공주

○ 디도와 이니아스(Dido and Aeneas: 헨리 퍼셀) - 마법녀

○ 라인의 황금(Das Rheingold: 바그너) - 프리카

○ 라 조콘다(La Gioconda: 아밀카레 폰키엘리) - 라우라

○ 라 화보리타(La Favorita: 도니체티) - 레오노르

○ 로엔그린(Lohengrin: 바그너) - 오르트루트

○ 룰루(Lulu: 알반 베르크) - 게슈비츠 백작부인

○ 리엔치(Rienzi: 바그너) - 아드리아노

○ 마술 피리(Die Zauberflote: 모차르트) - 두번째 부인

○ 메데(메데아)(Medee: 루이지 케루비니) - 네리스

○ 맥베스(Macbeth: 베르디) - 레이디 맥베스

○ 발퀴레(Walkure: 바그너) - 프리카

○ 베이비 도의 발라드(The Ballad of Baby Doe: 더글라스 무어) - 오거스타 타보르

○ 보리스 고두노프(Boris Godunov: 모데스트 무소르그스키) - 마리나

○ 블리커가의 성자(The Saint of Bleeker Street: 지안 카를로메노티) - 데시데리아

○ 살로메(Salome: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 헤로디아스

○ 삼손과 델릴라(Samson et Dalila: 카미유 생 생스) - 델릴라

○ 세르세(Serse: 헨델) - 아마스트레

○ 스페이드의 여왕(Pique Dame: 차이코브스키) - 백작부인

○ 신들의 황혼(Die Gotterdammerung: 바그너) - 두번째 노른

○ 신들의 황혼(Die Gotterdammerung: 바그너) - 봘트라우테

○ 아드리아나 르쿠브러(Adriana Lecouvreur: 칠레아) - 부이용 공주

○ 아라벨라(Arabella: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 아델라이데(아라벨라와 츠덴카의 어머니)

○ 아를르의 여인(L'Arlesiana: 프란체스코 칠레아) - 로사 마마이(페데리코의 어머니)

○ 아이다(Aida: 베르디) - 암네리스

○ 안티고네(Antigone: 카를 오르프) - 안티고네

○ 알버트 헤링(Albert Herring: 벤자민 브리튼) - 미세스 헤링

○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La Italiana in Algeri: 로시니) - 이사벨라

○ 에드가(Edgar: 푸치니) - 티그라나

○ 에로디아드(Herodiade: 쥘르 마스네) - 에로디아드

○ 엘렉트라(Elektra: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 클리템네스트라

○ 여자는 다 그래(Cosi fan tutte: 모차르트) - 도라벨라

○ 운명의 힘(La forza del destino: 베르디) - 프레치오실라

○ 유진 오네긴(Eugen onegin: 차이코브스키) - 라리나

○ 이고르공(Prince Igor: 알렉산더 보로딘) - 콘챠코브나

○ 이탈리아의 터키인(Il Turco in Italia: 로시니) - 자이데

○ 일 트로바토레(Il Trovatore: 베르디) - 아주체나

○ 자니 스키키(Gianni Schicchi: 푸치니) - 치타

○ 장미의 기사(Der Rosenkavalier: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 옥타비안 로프라노

○ 죽은 도시(Die Tote Stadt: 에리히 코른골트) - 브리기타

○ 젊은 공자(Der junge Lord: 베르너 헨체) - 그륀비젤 남작부인

○ 카르멘(Carmen: 비제) - 카르멘

○ 탄크레디(Tancredi: 로시니) - 탄크레디

○ 탄호이저(Tannhauser: 바그너) - 비너스

○ 트로이 사람들(Les Troyens: 베를리오즈) - 디도

○ 트리스탄과 이졸데(Tristan und Isolde: 바그너) - 브란게네

○ 파르지팔(Parsifal: 바그너) - 쿤드리

○ 포페아의 대관(L'Incoronaziione di Poppea: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 - 오토네

○ 폰토의 왕 미트라다테(Mitradate, re di Ponto: 모차르트) - 화르나체

○ 푸른수염의 성(The Blue-beard Castle: 벨라 바르토크) - 유디트

○ 햄릿(Hamlet: 앙브루아즈 토마) - 거트루드

○ 헨젤과 그레텔(Hansel und Gretel: 엥겔버트 훔퍼딩크) - 어머니(게르트루트)와 진저브레드 마녀

○ 호프만의 이야기(Les contes d'Hoffmann: 오펜바흐) - 안토니아 어머니의 음성

○ 활슈타프(Falstaff: 베르디) - 미세스 퀴클리

 

'활슈타프'에서 미세스 퀴클리(왼쪽). 메트로폴리탄. 미세스 퀴클리는 드라마틱 메조소프라노이다.

 

[대표적인 리릭 메조소프라노의 역할]

리릭 메조소프라노의 음역은 대체로 중간 C 아래의 G 음으로부터 두 옥타브 위의 A(A5) 까지라고 보면 된다. 리릭 메조소프라노의 음색은 대단히 스무스하고 센시티브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비탄의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 리릭 메조소프라노는 콜로라투라 메조소프라노처럼 민첩한 능력이 없어도 된다. 그런가하면 드라마틱 메조소프라노처럼 음량이 커야할 필요도 없다. 리릭 메조소프라노는 대부분의 바지역할에 최적이다. 케루비나, 옥타비안, 스즈키 등이다.

 

리릭 메조소프라노라고 하면 우선 미뇽이 생각난다. 리제 스티븐스. 메트로폴리탄.

 

○ 갑옷장이(Der Waffenschmied: 로르칭) - 이르멘트라우트

○ 귀욤 텔(Guillaume Tell: 로시니) - 헤드비게

○ 나비부인(Madama Butterfly: 푸치니) - 스즈키

○ 낙소스의 아리아드네(Ariadne auf Naxos: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 드리야데

○ 낙소스의 아리아드네(Ariadne auf Naxos: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 작곡가

○ 노르마(Norma: 벨리니) - 아달지사

○ 돈 세바스티안(Dom Sebasitan: 도니체티) - 차이다

○ 디도와 이니아스(Dido and Aeneas: 퍼셀) - 디도

○ 디도와 이니아스(Dido and Aeneas: 퍼셀) - 마법사(소서레스)

○ 라 체네렌톨라(La Cenerentolla: 로시니) - 티스베

○ 라 체네렌톨라(La Cenerentolla: 로시니) - 안젤리나

○ 라 트라비아타(La Traivata: 베르디) - 플로라 베르부아

○ 람메무어의 루치아(Lucia di Lammermoor: 도니체티) - 알리스

○ 로미오와 줄리엣(Romeo et Juliette: 구노) - 스테파노

○ 룰루(Lulu: 알반 베르크) - 김나지아스트(고등학생)

○ 리골레토(Rigoletto: 베르디) - 맛달레나

○ 마르타(Martha: 플로토우) - 낸시

○ 말없는 부인(Die schweigsame Frau: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 칼로타

○ 먼곳으로부터의 사랑(L'amour de loin: 사리아호) - 필그림(순례자)

○ 미노타우르(Minoraur: 버트위슬) - 아리아드네

○ 미뇽(Mignon: 앙브루아스 토마) - 미뇽

○ 밀렵꾼(Der Wildschütz: 로르칭) - 백작부인

○ 바그다드의 이발사(Der Barbier von Bagdad: 코르넬리우스) - 보스타나

○ 박쥐(Der Fledermaus: 요한 슈트라우스) - 오를로프스키 공자

○ 베르테르(Werther: 마스네) - 샬로테

○ 벤베누토 첼리니(Benvenutto Cellini: 엑토르 베를리오즈) - 아스카니오

○ 보리스 고두노프(Boris Godunov: 무소르그스키) - 표도르

○ 보리스 고두노프(Boris Godunov: 무소르그스키) - 세니아의 유모

○ 비밀결혼(Il matromonia segreto: 도메니코 치마로사) - 휘달마

○ 세빌리아의 이발사(Il barbier di Siviglia: 로시니) - 로지나

○ 세빌리아의 이발사(Il barbier di Siviglia: 로시니) - 베르타

○ 아드리아나 르쿠브러(ADriana Lecouvreau: 칠레아) - 프린세스 드 뷰이용

○ 아라벨라(Arabella: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 아델라이데

○ 아름다운 엘렌(La belle Helene: 오펜바흐) - 엘렌

○ 아리안나(Arianna: 몬테베르디) - 아리안나

○ 아리오단테(Ariodante: 헨델) - 지네브라

○ 아말과 밤에 찾아온 손님(Amahl and the Night Visitors: 메노티) - 어머니

○ 안드레아 셰니에(Andrea Chenier: 움베르토 조르다노) - 베르시

○ 알버트 헤링(Albert Herring: 브리튼) - 낸시

○ 알버트 헤링(Albert Herring: 브리튼) - 미세스 헤링

○ 알치나(Alcina: 헨델) - 루지에로

○ 예누파(Henufa: 야나체크) - 카롤카

○ 오르페와 유리디스(Orpheus ed Euridice: 글룩) - 오르페

○ 오베론(Oberon: 베버) - 퍼크

○ 오베론(Oberon: 베버) - 화티메

○ 오텔로(Otello: 베르디) - 에밀리아(데스데모나의 시녀)

○ 운디네(Undine: 로르칭) - 베르탈다

○ 유진 오네긴(Eugene onegin: 차이코브스키) - 필리프예브나

○ 율리시스의 조국 귀환( Il Ritorno d'Ulisse in patria: 몬테베르디) - 페넬로페

○ 윈저의유쾌한 아낙네들(Die lustige Weiber von Windsor: 오토 니콜라이) - 프라우 라이히(미세스 페이지)

○ 자니 스키니(Gianni Schicchi: 푸치니) - 라 치에스카

○ 장미의 기사(Der Rosenkavalier: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 아니나

○ 장미의 기사(Der Rosenkavalier: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 옥타비안

○ 젊은 공자(Der Junge Lord: 헨체) - 프라우 폰 후프나겔

○ 줄리오 체사레(Giulio Cesare: 헨델) - 세스토

○ 카르멘(Carmen: 비제) - 미카엘라

○ 카르멘(Carmen: 비제) - 메르세데스

○ 카르멘(Carmen: 비제) - 카르멘(드라마틱으로 분류하기도 함)

○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Cavalleria Rusticana: 마스카니) - 롤라

○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Cavalleria Rusticana: 마스카니) - 마마 루치아

○ 캬퓰레티가와 몬테키가(I Capuletti e i Montecchi: 벨리니) - 로메오

○ 캔다이드(Candide: 레오나드 번슈타인) - 노파

○ 텐다의 베아트리체(Beatrice di Tenda: 벨리니) - 아그네세

○ 템페스트(The Tempest: 토마스 아데스) - 미란다

○ 티토의 자비(La clemenza di Tito: 모차르트) - 세스토

○ 파우스트(Faust: 구노) - 마르가레테

○ 파우스트(Faust: 구노) - 시벨

○ 파우스트의 겁벌(La damnation de Faust: 베를리오즈) - 마르게리트

○ 팔려간 신부(The Bartered Bride: 스메타나) - 하타

○ 포페아의 대관(몬테베르디) - 아르날타

○ 프라 디아블로(Il coronatione di Poppea: 다니엘 오버) - 레이디 파멜라

○ 피가로의 결혼(Le Nozze di Figaro: 모차르트) - 케루비노(백작부인을 사모하는 미소년)

○ 피가로의 결혼(Le Nozze di Figaro: 모차르트) - 마르첼리나

○ 한여름 밤의 꿈(A Midsummer Night's Dream: 브리튼) - 헤르미나

○ 헨젤과 그레텔(Hansel und Gretel: 훔퍼딩크) - 헨젤

○ 호프만의 이야기(Le contes d'Hoffmann: 오펜바흐) - 니클라우세(호프만의 친구)

○ 활슈타프(Falstaff: 베르디) - 미세스 메그 페이지

 

'피가로의 결혼'에 나오는 케루비노는 리릭 메조소프라노의 전형이다. 조이스 디도나토.

 

콜로라투라 메조소프라노를 굳이 별도로 구분하자면 이들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물론 이들의 역할은 리릭 메조소프라노가 대신 맡을수도 있다. 콜로라투라 메조소프라노에 대하여는 조금 더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 콜로라투라 메조소프라노는 고음의 음역도 경쾌하고 기민하게 처리할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높은 음역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따듯한 저음의 음역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콜로라투라 메조소프라노가 맡는 역할들은 저음에서도 따듯한 음성을 들려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갑자기 고음으로 뛰어 올라서 명랑하고 경쾌한 소리를 빠른 파사지로서 낼수 있어야 한다. 콜로라투라 메조소프라노는 일반적으로 중간 C의 아래에 있는 G(G3)음으로부터 중간 C 로부터 두 옥타브 위의 B 음(B5)까지 낼수 있어야 한다. 어떤 경우에는 하이 C(C6) 까지도 내야 하며 나아가 하이 D(D6)까지도 내야 한다. 하지만 그런 경우는 극히 드믈다. 그렇게 고음을 내야 한다면 일반 소프라노와 다를바가 무엇이 있겠는가라고 말할지 모르지만 콜로라투라 메조소프라노는 일반 소프라노보다 저음을 부드럽게 낼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다르다. 헨델이나 몬테베르디의 오페라 주인공들은 원래 남성 카스트라토들이 맡도록 되어 있으나 오늘날 그런 남성들을 구하기가 어려우므로 대신 콜로라투라 메조소프라노들이 맡는 경우가 종종 있다. 로시니는 그의 코믹 오페라에서 여주인공의 역할을 콜로라투라 메조소프라노가 맡기를 원했다. 비발디도 그런 생각에서 오페라들을 작곡했다. 콜로라투라 메조소프라노들은 간혹 리릭 메조소프라노 또는 수브레트의 역할을 맡는다.

 

○ 라 체네렌톨라(La Cenerentola: 로시니) - 안젤리나(신데렐라)

○ 아리오단테(Ariodante: 헨델) - 아리도단테

○ 난봉꾼의 행로(The Rake's Progress: 스트라빈스키) - 터키인 바바

○ 그리셀다(Griselda: 비발디) - 그리셀다

○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L'italiana in Algeri: 로시니) - 이사벨라

○ 오리 백작(Le conte de Ory: 로시니) - 이솔리어

○ 줄리오 세자리(Giulio Cesare: 헨델) - 줄리오 체사레(줄리어스 시저)

○ 루크레치아 보르지아(Lucrezia Borgia: 도니체티) - 오르시니

○ 캬퓰레티가와 몬테키가(I capuletti e i Montecchi: 벨리니) - 로메오

○ 알치나(Alcina: 헨델) - 루지에로

○ 세빌리아의 이발사(Il barbier di Siviglia: 로시니) - 로지나

○ 세르세(Serse: 헨델) - 세르세

○ 탄크레디(Tancredi: 로시니) - 탄크레디

 

로시니의 '라 체네렌톨라'. 타이틀 롤은 엘리나 가란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