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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인이 주역인 오페라

정준극 2015. 8. 15. 07:33

4인이 주역인 오페라

 

주인공이 4인이라고 해서 반드시 소프라노, 메조소프라노(또는 콘트랄토), 테너, 바리톤(또는 베이스)이 한 사람씩 출연한다는 것은 아니다. 소프라노 3명과 테너 1인이 주역을 맡을 수도 있고 메소소프라노 2인과 테너 1인, 바리톤 1인이 맡을수도 있다. 17개 케이스를 살펴보았다. 가장 많은 경우는 역시 SATB 이다. [모노 오페라의 세계에서 먼저 설명되었지만 S는 소프라노, A는 알토이지만 메조소프라노와 콘트랄토가 포함되며 T는 테너, B는 바리톤과 베이스, 또는 베이스-바리톤을 말한다. 카스트라토는 별도로 기술하였다.

 

글룩의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 스코틀랜드 오페라

 

○ SSSA(소프라노 3인, 알토 1인)

 - 크리스토프 빌리발트 글룩의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Orfeo ed Euridice: 1762) - 4부 혼성 합창단

 - 마르틴 슈트로터의 '리찌 슈트로터'(Lizzie Strotter: 1959). 여성 2부 합창단

 

○ SSST(소프라노 3인, 테너 1인)

 - 요제프 하이든의 '여관집 여주인'(La Canterina: 1767). 마임 수명

 - 자크 오펜바흐의 '랜턴 불빛 아래에서의 결혼'(Le Mariage aux Lanternes: 1857). 스피킹 역할

 

하이든의 '여관집 여주인'

 

○ SSAA(소프라노 2인, 알토 2인)

 - 버논 마틴(Vernon Martin)의 '부인들의 소리'(Ladies' Voices: 1956)

 

○ SSAB(소프라노 2인, 알토 1인, 베이스 1인) 

 - 지안 카를로 메노티의 '노처녀와 도둑'(The Old Maid and the Thief: 1939)

 - 세이무어 바라브(Seymour Barab)의 '기회 게임'(A Game of Chance: 1957)

 

메노티의 '노처녀와 도둑'

 

○ SSTT(소프라노 2인, 테너 2인)

 - 요제프 하이든의 '필레몬과 바우치스'(Philemon und Baucis: 1773). 스피킹 2명, 4부 합창

 - 자크 오펜바흐의 '문 앞의 남편'(Un Mari a la Porte: 1859)

 - 그레고리 샌도우(Gregory Sandow)의 '세계에서 가장 부자인 아가씨가 행복을 찾다'(The Richest Girl in the World Finds Happiness: 1975). 부자 아가씨 제랄린과 하녀 마달라이나는 소프라노, 가장 핸섬한 영화배우인 조프리와 그의 친구는 테너.

 

○ SSTB(소프라노 2인, 테너 1인, 베이스 1인) 

 - 루 로저스(Lou Rodgers)의 '전문가'(The Specialist: 1978)

 

○ SSBB(소프라노 2인, 베이스 2인) 

 - 안토니오 살리에리의 '음악 먼저, 가사 나중'(Prima la Musica e Poi le Parole: 1786)

 

살리에리의 '음악 먼저 가사 나중'

 

○ SAAT(소프라노 1인, 알토 2인, 테너 1인) 

 -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의 '마브라'(Mavra: 1922)

 - 레슬리 콘도로시(Leslie Kondorossy)의 '호박'(The Pumpkin: 1954)

 - 하롤트 블루멘펠트(Harold Blumenfeld)의 '아침식사 왈츠'(Breakfast Waltzed: 1988)

 

스트라빈스키의 '마브라'

 

○ SAAB(소프라노 1인, 알토 2인, 베이스 1인) 

 - 비토리오 리에티(Vittorio Rieti)의 '돈 페를림핀'(Don Perlimpin: 1952). 댄서 2명

 

○ SATT(소프라노 1인, 알토 1인, 테너 2인)

 - 요제프 하이든의 '약사'(Der Apotheker: 1768). 4부 합창단

 

하이든의 '약사'

 

○ SATB(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각 1인) 

 - 조반니 페르골레지의 '음악선생'(Il Maestro di musica: 1731). 4부 합창단

 - 조르즈 비제의 '기적 박사'(Le Docteur Miracle: 1872)

 - 쥘르 마스네의 '마농의 초상'(Le Portrait de Manon: 1894). 4부 합창단

 - 엔리크 그라나도스의 '고야의 사람들'(Goyescas: 1915). 더블 코러스

 

'고야의 사람들'

 

 - 다리우스 미요의 '테세 해방'(La Délivrance de Thésée: 1928). 4부 합창

 - 칼라일 플로이드의 '슬로우 더스크'(Slow Dusk: 1949)

 - 버릴 필립스(Burrill Phillips: 미국)의 '돈 위 올'(Don't We All?: 우린 모두 왜 이럴까?: 1949)

 - 세이무어 바랍(Seymour Barab)의 '챤티클레르'(Chanticleer: 수탉: 1956)

 - 마빈 레비(Marvin Levy)의 '소토바 코마치'(Sotoba Komachi: 卒塔婆小町: 아름다운 여인의 사리탑: 1957)

 - 제랄드 허멜(Gerald Humel: 체코계 미국인)의 '청혼'(The Proposal: 1958)

 - 더글라스 무어의 '갤란트리'(Gallantry: 의협심: 1958). 3인의 댄서

 - 사뮈엘 바버의 '핸드 오브 브릿지'(A Hand of Bridge: 1959)

 

'핸드 오브 브릿지'. 샌프란시스코 베이 오페라

 

 - 허버트 빌리와(Herbert Bielawa: 미국)의 '덤불 속의 새'(A Bird in the Bush: 1962)

 - 에른스트 토흐(Ernst Toch: 오스트리아출신 미국인)의 '마지막 동화'(Das letzte Marchen: 초연년도 미상)

 - 에른스트 크레네크의 '신용의 값'(What Price Confidence: 1964)

 - 토마스 파사티에리의 '라 디비나'(여신: La Divina: 1966)

 - 군터 슐러(Gunther Schuller: 미국)의 '어부와 그의 부인'(The Fisherman and Hos Wife: 1970). 4부 합창

 - 리챠드 브룩스의 '라푼젤'(Rapunzel: 1971). 스피킹

 - 톰 존슨의 '네 음표의 오페라'(The Four Note Opera: 1972)

 

'훠 노트 오페라'

 

 - 피터 쉬켈레(Peter Schickele: 미국)의 '석상 손님'(The Stoned Guest: 1975). 마임

 - 네드 로렘의 '히어링'(Hearing: 1977)

 - 존 하비슨의 '3월의 만월'(A Full Moon in March: 1979). 댄서

 - 노맨드 로크우드(Normand Lockwood: 미국)의 '어떤 부자 젊은이를 위한 진혼곡'(Requiem for a Rich Young Man: 1982)

 - 엘머 올레니크(Elmer Olenick: 미국)의 '다이어트'(The Diet: 1984)

 - 리챠드 와고(Richard Wargo: 미국)의 '뮤직 숍'(The Music Shop: 1985)

 - 도날드 그랜섬(Donald Grantham)의 '시골뜨기'(The Boor: 1989)

 - 로버트 사비에 로드리게즈(Robert Xavier Rodriquez: 미국)의 '사랑에 빠진 악마'(Le Diable Amoureaux: Nouvelle espagnole: 초연년도 미상). 4부 합창단

 

마스네의 '마농의 초상'

 

○ SABB(소프라노 1인, 알토 1인, 베이스 2인) 

 - 라크렘 존슨(Lockrem Johnson: 미국)의 '에밀리에게 보낸 편지'(A Letter to Emily: 1951)

 - 론 넬슨(Ron Nelson: 미국)의 '왕자의 생일'(The Birthday of the Infanta: 1956)

 - 엘리 지그마이스터(Elie Siegmeister: 미국)의 '미란다와 검은 젊은이'(Miranda and the Dark Young Man: 1956). 두명의 스피킹

 - 러셀 스미스의 '정원의 유니콘'(The Unicorn in the Garden: 1957)

 - 엘리 지그마이스터의 '제7 수문의 인어'(The Mermaid in Lock No. 7: 1959). 4부 합창단

 - 말콤 윌리엄슨의 '자라는 성'(The Growing Castle: 1968)

 - 벤자민 리스의 '고린도의 메데아'(Medea in Cotinth: 1971)

 - 프레데릭 하트(Frederick Hart)의 '독약'(Poison: 1984)

 - 엘리 지그마이스터의 '호수의 여인'(The Lady of the Lake: 1985)

 

월터 스코트 원작의 '호수의 여인'

 

○ STTB(소프라노 1인, 테너 2인, 베이스 1인) 

 - 조지 프리데릭 헨델의 '아치스와 갈라테아'(Acis and Galatea: 1732). STB 3부 합창단

 - 프란츠 폰 주페의 '아름다운 갈라테아'(Die Schöne Galathea: 1865). SATTB 합창단

 - 칼라일 플로이드의 '마카임'(Markheim: 1966). 4부 합창단

 - 마틴 칼마노프의 '마사다의 승리'(The Victory at Masada: 1968). 5 인의 스피킹, 4부 합창단

 

헨델의 '아치스와 갈라테아. 라트비아 오페라

 

○ STBB(소프라노 1인, 테너 1인, 베이스 2인) 

 - 조르즈 비제의 '진주잡이'(Les Pêcheurs de Perles: 1863). 합창 SATTBB

 - 다리우스 미요의 '불쌍한 뱃사람'(Le Pauvre Matelot: 1927)

 - 구스타브 홀스트의 '방랑하는 학자'(The Wandering Scholar: 1934)

 - 보리스 블라허의 '홍수'(Die Flut: 1947). 4부 합창단

 - 쿠르트 봐일의 '다운 인 더 밸리'(Down in the Valley: 1948). 5 스피킹, 8부 합창단

 - 제랄드 코크쇼트(Gerald Cockshott)의 '아폴로와 페르세폰'(Apollo and Persephone: 1954)

 - 어빙 모퍼(Irving Mopper)의 '도어'(The Door: 1956). 수명의 마임

 - 클라우스 조지 로이(Klaus George Roy)의 '믿을수 있는 사람'(Sterlingman 또는 '보상받은 관용'(Generosity Rewarded): 1957)

 - 피에르 캡드비유(Pierre Capdeville)의 '남자의 딸'(Fille de l'Homme). T 2명, B 3명의 중창

 - 앤소니 스트릴코(Anthony Strilko)의 '마지막 인형'(The Last Puppet: 1963). 4부 합창

 - 필립 고든(Philip Gordon)의 '초서 이야기'(A Tale from Chaucer: 1965)

 - 마틴 칼마노프의 '비디오광'(Videomania: 1965)

 - 조프리 버곤(Geoffrey Burgon)의 '오르페우스'(Orpheus: 1982)

 - 드니스 브슈(Dennis Busch)의 '거울의 비밀'(The Secret of the Mirror: 초연년도 미상)

 

비제의 '진주잡이'

 

○ ATTB(알토 1인, 테너 2인, 베이스 1인) 

 - 마이클 콜그래스(Michael Colgrass)의 '버질의 꿈'(Virgil's Dream: 1967)

 - 린더 클라슨(Linder Chlarson)의 '몬테추마의 죽음'(Montezuma's Death: 1980). 2 마임, 더블 쿼텟 중창

 

'몬테추마의 죽음'. 에딘버러

 

○ ATBB(알토 1인, 테너 1인, 베이스 2인) 

 - 엑토르 베를리오즈의 '파우스트의 겁벌'(La Damnation de Faust: 1846). SSTTBB 중창

 - 루이 메니니(Louis Menini)의 '로우프'(The Rope: 1955). 스피킹

 - 레만 엥겔(Lehman Engel)의 '병사'(The Soldier). 스피킹, 마임

 - 요제프 탈(Josef Tal)의 '암논과 다마르'(Amnon und Tamar: 초연년도 미상). 남성 2부 합창

 

베를리오즈의 '파우스트의 겁벌'. 메트로폴리탄.

 

○ TTBB(테너 2인, 베이스 2인) 

 -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의 '여우 르나르'(Renard: 1922). 마임 3명

 - 토마스 부스(Thomas Booth)의 '기다리고 있는 신사들'(Gentlemen in Waiting: 1967)

 - 벤자민 브리튼의 '탕자'(The Prodigal Son: 1968). 남성 2부 합창

 

브리튼의 '탕자'. 테너 2인, 베이스 2인이 주역이다. 나머지는 합창단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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