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이야기/오페라 팟푸리

오페라 트리오의 세계 1

정준극 2018. 9. 29. 16:24

오페라 트리오의 세계 1

유명 트리오 총 정리


오페라 갈라 콘서트의 프로그램에는 트리오가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출연자가 늘면 개런티를 더 주어야 하기 때문인가? 그러나 보라! 오페라에는 보석과 같은 트리오들이 넘쳐 흐르고 있다. 작곡자들은 콘서트에서도 트리오를 자주 부르라고 작곡을 했을 터인데 실상은 그러지 못하다. 유명 오페라의 트리오들을 정리해 보았다. 필자가 연구해서 정리한 것이 아니라 누가 정리한 것을 소개하는 것 뿐이다. 편의상 트리오의 제목, 작곡가, 오페라의 타이틀, 트리오가 등장하는 장면, 트리오를 부르는 역할과 그들의 음성 파트를 소개한다. 음성 파트는 S(소프라노), Tr(트레블: 보이 소프라노), cA(콘트랄토), Mz(메조소프라노), T(테너), cT(카운터 테너). Bar(바리톤), B(베이스)로 표시하였다.


[노래 제목: 작곡자: 오페라 제목: 트리오가 나오는 막: 트리오의 인물들과 그들의 음성 파트]


'캔다이드'에서의 트리오. 캔다이드, 쿠네군데, 파케트


○  A la Faveur de cetter Nuit obsure(검은 기사에 감사를): 조아키노 로시니: 오리 백작(Le comte Ory): 2막: 수녀로 변장한 오리 백작(Ory: T), 아델레 백작부인(Adele: S), 하녀 이솔리에(Isolier: Mz: 백작이 이솔리에를 백작부인이라고 믿는다.) 

○ A lei son presso alfin:  게타노 도니체티: 라 화보리타(La Favorita): 3막: 수도승으로 레오노라가 사랑하는 페르난도(Fernando: T), 카스틸의 왕인 알폰소 11세(Alfonso: T), 왕의 신하인 돈 가스파르(Don Gaspar: Bar).

○ A que detti a quell aspetto: 조아키노 로시니: 세미라미데(Semiramide): 1막.  바알의 후손인 아수르 왕자(Assur: T), 인도의 왕인 이드레노(Idreno: T), 점성술사들 중의 고승인 오로에(Oroe: B).

○ A stanotte(오늘 밤에): 루제로 레온카발로: 팔리아치(I Pagliacci): 2막. 유랑극단장인 카니오(Canio: T), 어릿광대 역의 토니오(Tonio: Bar), 카니오의 아내인 네다(Nedda: S).

○ Addio. addio, mio padre(안녕히, 안녕히, 나의 아버지): 주세페 베르디: 리골레토(Rigoletto): 2막:  리골레토의 딸인 질다(Gilda: S), 질다의 유모인 조반나(Giovanna: Mz), 만투아 공작(Duke: T).

○ Ah! affe madamigella: 자코모 푸치니: 마농 레스코(Manon Lescaut): 2막:  순진했던 소녀였지만 파리의 환락에 물든 마농(Manon: S), 부유한 귀족인 제롱트 디 르부아(Geronte di Revoir: B), 학생인 슈발리에 레나토 데 그류(Chevalier Renato des Grieux: T).

○ Ah! caro sposo, oh Dio(아 사랑하는 신부여, 오 신이시여):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알바의 아스카니오(Ascanio in Alba): 2막:  님프인 실비아(Silvia: S), 비너스와 이니아스의 아들인 아스카니오(Ascanio: Mz), 비너스 신전의 사제인 아체스테(Aceste: T)

○ Ah! Deh per pieta sospendi: 게타노 도니체티: 마리아 스투아르다(Maria Stuarda): 3막:  레이체스터 경 로베르토(Roberto: T), 왕실재정 자문관 구글리엘로 세실 경(Cecil: Bar),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Elisabetta: S).

○ Ah! jour de deuil et d'horreur et d'alarmes: 샤를르 구노: 로메오와 줄리에트(Roméo et Juliette): 3막: 프랑스 공작(Duc: B), 몬테키가의 청년 로메오(Reméo: T), 캬풀레 백작(Capulet: B).

○ Ahime s'apressa alcun(이런 누가 오고 있어요) : 주세페 베르디: 가면무도회(Un ballo in maschera): 2막: 리카르도가 사모하는 아멜리아(Amelia: S), 보스턴 총독인 리카르도(Riccardo: T), 리카르도의 친구이며 비서인 레나토(Renato: Bar).


'가면무도회' 포스터. 리카르도, 아멜리아, 레나토의 모습. 콜론극장


○ Ah! qual colpo inaspettato(이런 놀라운 순간이): 조아키노 로시니: 세빌리아의 이발사(Il barbiere di Siviglia): 2막:  알바비바 백작(Almaviva: T), 세빌리아의 이발사 피가로(Figaro: Bar), 나중에 백작부인이 되는 로지나(Rosina: cA/Mz).

○  Ah! Signor s'e ver che in petto: 조아키노 로시니: 라 체네렌톨라(La Cenerentola): 2막:  라미로 왕자(Ramiro: T), 체네렌톨라의 계부인 돈 마그니피코(Don Magnifico: Bar), 체네렌톨라(Cenerentola: 신데렐라: cA/Mz)).

○ Ah! taci ingiusto core: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돈 조반니(Don Giovanni): 2막:  돈 조반니의 하인인 레포렐로(Leporello: B), 돈 조반니(Don Giovanni: Bar), 돈 조반니로부터 버림받은 귀부인 돈나 엘비라(Donna Elvira: S).

○ Ah! Violetta voi signor(아 비올레타 당신!): 주세페 베르디: 라 트라비아타(La Traviata): 3막: 알프레도 제르몽(Alfredo Germont: T), 비올레타(Violetta Valéry: S), 조르지오 제르몽(Giorgio Germont: Bar).

○ Al mio furor sfuggite invano(그대는 나의 복수를 피하지 못하리): 주세페 베르디: 돈 카를로스(Don Carlos): 4,막. 왕족으로 돈 카를로를 사랑하는 에볼리 공주(Eboli: Mz), 스페인의 왕자 돈 카를로스(Don Carlos: T), 카를로의 친구인 포사 후작 로드리게(Rodrigue: Bar: 로드리고)

○ Al suon del tamburo(작은 북이 울릴 때): 주세페 베르디: 운명의 힘(La forza del destino): 2막에서 트리오와 합창: 젊은 집시 여인 프레치오실라(Mz: Preziosilla), 레오노라의 오빠 돈 카를로 디 바르가스(Bar: Don Carlo di Vargas), 마을의 시장(B: Mayor)

○ Alma infida ingrato core(믿지 못할 영혼이여, 믿지 못할 마음이여) : 게타노 도니체티: 로베르토 드브러(Roberto Devereux): 2막: 영국 여왕 엘리사베타(Elisabetta: S: 엘리자베스), 노팅엄 공작(Duke of Nottingham: Bar), 에섹스 경 로베르토(Roberto, Earl of Essex: T)


'로베르토 드브러'. 파르마. 엘리사베타(마리엘라 데비아), 로베르토(스테판 폽), 노팅엄 공작(세르지오 비탈레)


○ Als die Treue ward geboren(신의를 지킬 때에): 칼 오르프: 슬기로운 하녀(Die Kluge): 첫번째 방랑자(First Vagabond: T), 두번째 방랑자(Bar), 세번째 방랑자(B)

○ Ambo morrete o perfidi(더러운 것들, 죽이겠노라): 게타노 도니체티: 안나 볼레나(Anna Bolena): 2막: 엔리코(Enrico: B: 헨리 8세), 퍼시(Percy: T: 궁정의 악사), 안나(Anna Bolena: S: 헨리 8세의 두번째 왕비 안나 볼레나)

○ Anges purs anges radieux(순결한 천사, 기쁨에 넘친 천사): 샤를르 구노: 파우스트(Faust): 5막: 마르게리트(Marguerite: S), 파우스트(Faust: T), 메피스토펠레스(Mephitophéls: Bar)

○ Anima mia piu dell usato e tarda l'ora(사랑하는 당신, 시간은 더 늦답니다): 주세페 베르디: 일 트로바테로(Il Trovatore): 1막: 레오노라(Leonora: S), 레오노라를 사랑하는 집시 청년 만리코(Manrico: T), 레오노라의 오빠 루나 백작(Count Luna: Bar)

○ Avram lieta di maschera la notte(밤의 장막에 기쁨은 감추어지고): 주세페 베르디: 라 트라비아타(): 2막: 비올레타의 친구 플로라(Flora: Mz), 후작(Marchese: B), 의사(Dottore: B)


친구 플로라와 의사의 보살핌을 받고 있는 비올레타(Lauren Fagan)


○ Bald prengt den Morgen zu verkünden(곧 아침을 알리는 태양이 황금의 길에 비치리라):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마술피리(Die Zauberflöte): 2막: 세소년(Three Boys: Tr, cA, Mz)

○ Bella speranza invero(진실로 아름다운 희망): 주세페 베르디: 왕궁의 하루(Un giorno di regno): 1막: 남작의 딸 줄리에타(Giulietta di Kelbar: Mz), 젊은 관리 에도아르도(Edoardo di Sanval: T), 젊은 미망인, 남작의 조카, 마르케사(Marchesa del Poggio: S)

○ But ah! how much our delights(그러나 아 한없는 우리의 기쁨): 헨리 퍼셀: 아테네의 티몬(Timon of Athene): 1막: 님프(Mz), 두번째 님프(S), 큐피드 추종자(Bar)

○ But this whole Mahagony(그러나 이 모든 마하고니): 쿠르트 봐일: 마하고니 도시의 흥망(Aufsteig und Fall der Stadt Mahagonny): 세 명의 도망자: 레오카디아(Leocadia: Leokadja Begbick: Mz), 패티(Fatty der Prokurist: Fatty the Bookkeeper: T), 모제스(Dreieinigkeitsmoses: Trinity Moses: Bar)


'마하고니 도시의 흥망'에서 세 도망자. 뮌스터 극장


○ C'est mon pere, Seigneur(신이시여, 나의 아버지로소이다): 크리스토프 빌리발트 글룩: 얼리드의 이피제니(Ifigenia en Aulide: Iphigénie en Aulide: Iphigenia in Aulis): 2막: 사냥꾼이었으나 아르카디아의 왕이 된 아르카스(Arcas: B), 그리스의 영웅 아킬레(Archille: Archilles: cT), 미네카의 왕 아가멤논의 딸 이피제니(S).

○ Caduto e il reprobo(죽은자와 죄인): 주세페 베르디: 산적(I Masnadieri: The Bandit: Die Räuber): 4막: 마시밀리아노 백작의 큰 아들 카를로(Carlo: T), 고아로 자란 마시밀리아노 백작의 조카딸 아말리아(S), 무어 백작 마시밀리아노(Count Moor: B)

○ Carlo che sol il nostro amore(우리가 사랑하는 카를로): 주세페 베르디: 돈 카를로(Don Carlo: Don Carlos): 2막: 돈 카를로 왕자의 친구이며 중신인 로드리게(Bar), 왕족으로 카를로를 사모하는 에볼리 공주(Mz), 돈 카를로와 장래를 약속하였으나 프랑스와 스페인간의 평화협정에 의해 돈 카를로의 아버지인 스페인의 국왕 필립 2세와 결혼할수 밖에 없었던 프랑스의 엘리사베스 드 발루아 공주(Elisabeth de Valois: S: 메디치의 카테리나의 딸).

○ Caro padre deh perdono(사랑하는 아버지, 용서해 주세요): 조아키노 로시니: 시뇨르 브루스키노(Signor Bruschino): 1막: 소피아의 애인인 프로빌레(Froville: T), 가우덴치오의 친구인 시뇨르 브루스키노(B), 소피아의 가정교사이면서 후견인인 가우덴치오(Gaudenzio: B).

○ Carolina fuori fuori(카롤리나, 나와요 나와): 도메니코 치마로사: 비밀결혼(Il matrimonio segreto): 2막: 볼로냐의 부자인 제로니모(B), 제로니모의 큰 딸인 엘리세타(Elisetta: S/Mz), 제로니모의 여동생인 휘달마(Fidalma: Mz).


'비밀결혼'에서 휘달마와 엘리세타와 제로니모


○ Cavalier, se te duopo di consiglio(): 빈첸조 벨리니: 청교도(I Puritani): 1막: 샤를르 1세 국왕의 미망인 엔리케타(Enrichetta di Francia: Mz), 아르투로(Lord Arturo Talbo: T), 아르투로와 결혼키로 한 엘비라(Elvira: S)

○ Cavalier, ti colse il Dio(여러분, 하나님을 의지하시오): 빈첸조 벨리니: 청교도(I Puritano): 3막. 청교도의 리더, 엘비라를 사랑하는 리카르도(Sir Riccardo Forth: Bar), 엘비라의 삼폰 조르지오(Sir Giorgio Valton: B), 엘비라(S)

○ Cedo al destin orribile(): 빈첸조 벨리니: 해적(Il Pirata): 2막. 칼도라 공작 에르네스토(Ernesto, Duke of Caldora: Bar), 에르네스토 공작의 부인 이모제네(Imogene: S), 과거에 몬탈토 백작이었던 괄티에로(Gualtiero, Count of Montalto: T).

○ Cedo cedo a te m'involo(): 빈첸조 벨리니: 미지의 여인(La Straniera): 1,막: 라벤스텔 백작 아르투로(Arturo: T), 호수가에 살고 있는 미지의 여인 알라이데(Alaide: S), 알라이데의 숨은 오빠 발데부르고(Valdeburgo: Bar).

○ Che accident! Che tragedia(무슨 사고인가, 무슨 비극인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속아 넘어간 신랑(Lo Sposo Deluso): 1막. 로마의 젊은 귀족 부인, 돈 보코니오와 약혼했지만 돈 아스드루발레를 사랑하는 에우제니아(Eugenia: S), 투스카니군의 장교 아스드루발레(Asdrubale: T), 돈많은 사람이지만 좀 모자란 인물, 에우제니아와 약혼한 보코니오(Boconio Papparelli: B)


모차르트의 '속아 넘어간 신랑'. 슬로베니아 국립극장

            

○ Che bel piacer io sento(얼마나 아름다운 기쁨인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알바의 아스카니오(Ascanio in Alba): 2막. 비너스와 이니아스의 아들 아스카니오(cA.Mz 카스트라토), 님프 실비아(S), 비너스 신전의 사제 아체스테(T)

○ Che mai si fa nel suol francese(프랑스로부터는 무슨 소식이 있는가): 주세페 베르디: 돈 카를로스(Don Carlos): 2막. 엘리시베타(S), 에볼리(Mz), 로드리게(Bar)

○ Che respose(어떤 대답인가): 주세페 베르디: 시몬 보카네그라(Simon Boccanegra): 1막. 금세공장인이며 시몬이 가장 신뢰하는 가신 파올로(Paolo: Bar), 시몬(해적, 훗날 제노아 제1 총독이 됨: Simon Boccanegra: Bar), 시몬의 가신, 제노아 시민들의 리더 피에트로(Pietro: B)

○ Che v'agita cosi?(무엇이 당신의 마음을 심란하게 하나요?): 주세페 베르디: 가면무도회(Un Ballo in Maschera): 1막. 점장이 여인 울리카(Ulrica: cA), 리카르도의 친구이며 비서인 레나토의 부인 아멜리아(Amelia: S), 보스턴 총독 리카르도(Riccardo: T)

○ Chere enfant que j'apelle(이 아이의 이름은): 자크 오펜바흐: 호프만의 이야기(Les Contes d'Hoffmann): 3 막. 안토니아에게 계속 노래를 부르도록 부추키는 린도르프(B-Bar), 병약하기 때문에 노래를 부르면 위험함에도 불구하고 노래를 부르려는 호프만의 애인 안토니아(S), 안토니아의 어머니(S) 

○ Chrertien sacrilege(기독교도들의 신성모독이로다): 프로멘탈 알레비: 유태여인(La Juive): 2막: 유태인 금세공업자인 엘레아자르(Eléazar: T), 엘레어자르의 딸이라고 알려진 라헬(Rachel: S), 기독교인 왕자로서 라헬을 사랑하는 레오폴드(Leopold: T)


'유태여인'에서. 엘레아자르(닐 쉬코프)가 레오폴드를 죽이려하자 라헬이 말리고 있다.


○ Commio vi unisca(): 빈첸조 벨리니: 청교도(I Puritani): 1믹: 엘비라의 삼폰인 발톤(Sir Giorgio Valton: B), 프랑스 샤를르 1세의 미망인인 엔리케타(Enrichetta di Francia: Mz), 왕당파로서 엘비라와 결혼키로 되어 있는 아르투로(Sir Arturo Talbo: T)

○ Consolatio bella(위로하라 아름다운 여인을): 조지 프리데릭 헨델: 올란도(Orlando): 1막. 양치기 처녀 도린다(Dorinda: S), 이교도인 카타이의 여왕 안젤리카(Angelica: S), 아프리카 어느 나라의 왕자 메도로(Medoro: cA)

○ Coragigo su coraggio(용기에 용기를 더하여): 주세페 베르디: 시실리의 저녁기도(I Vespri Siciliani): 1막: 시실리의 귀부인 엘레나(Elena: S), 엘레나의 하녀 니네트(Ninette: cA), 엘레나의하인 다니엘리(Danieli: T), 기타 시실리 사람들, 프랑스 사람들

○ Cortese damigella, il priego mio accettate(정숙한 아가씨, 제 부탁을 들어주시겠어요): 자코모 푸치니: 마농 레스코(Manon Leacaut): 1막: 마농을 좋아하는 학생 슈발리에(Chevalier Renato des Grieuz: T), 순진한 여학생 마농(S), 마농의 오빠 겸 후견인, 왕궁수비대 상사인  레스코(Lescaut: Bar)

○ Cosa farete via su parlate(): 도메니코 치마로사: 비밀결혼(Il Matrimonio Segreto): 2막: 휘달마(Mz), 엘리세타(S/Mz), 제로니모(B)

○ Cosa sento! Tosto andate(지켜 보겠다. 어떻게 하는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Le Nozze di Figaro): 1막. 백작(Bar), 수산나(S), 음악교사 바실리오(T)


'피가로의 결혼'에서 수잔나, 바실리오, 알마비바 백작의 트리오. 가싱턴 오페라


○ Deh! tu m'assisti amore(): 조아키노 로시니: 시뇨르 브루스키노(Signor Bruschino): 1막: 소피아를 사랑하는 플로르빌레(Florville: T), 소피아의 하녀인 마리안나(Marianna: S/Mz), 소피아(Sofia: S)

○ Della citta all'occaso(이 도시의 서쪽에): 주세페 베르디: 가면무도회(Un Ballo in Maschera): 1막. 리카르도가 사모하는 여인 아멜리아(S), 점치는 여인 울리카(cA), 보스턴 총독 리카르도(T)

○ Dessa non e comprendio(그는 포함되지 않는다): 주세페 베르디: 아롤도(Aroldo): 2막. 십자군 전쟁에 참가했던 영국 캔트의 영주 아롤도(T), 신앙이 깊은 은둔자 브리아노(Briano: B), 탐험가 고드비노(Godvino: T)

○ Di fare il segno convenuto(만나기로 한 시간은 다가오고): 루제로 레온카발로: 팔리아치(I Pagliacci): 2막. 네다(Nedda: S), 토니오(Tonio: Bar), 베페(Beppe: T)

○ Di geloso amor aprezzato(나의 거절당한 질투의 사랑): 주세페 베르디: 일 트로바토레(): 1막. 레오노라(S), 백작(Bar), 만리코(T)

○ Di vergini straniere(앞에 있는 외국의 처녀들은): 주세페 베르디: 아틸라(Attila): 훈족의 왕 아틸라(B), 아틸라의 노예인 울디노(T), 아퀼레이아 영주의 딸 오다벨라(S)


'아틸라'에서 아틸라와 울디노와 오다벨라


○ Unsicherheit Menschlicher Verhaltunisse(믿지 못할 남자들의 연애): 쿠르트 봐일: 서푼짜리 오페라(Die Dreigroschenoper): 런던 거지들의 총대장, Beggar's Friend 라는 별명, 딸 폴리가 결혼하겠다는 남자인 맥을 교수대에 보내려고 음모를 꾸민 조나단(Jonathan Jeremiah Peachum: Bar), 조나잔의 부인으로 남편의 거지 사업을 적극 돕는 첼리아(Celia Peachum: Mz), 조나단의 딸로서 런던 최대의 악당인 맥을 만나자마자 사랑에 빠져서 결혼키로 약속한 폴리(Polly Peachum: S).

○ Dieu nous sépare(신이여 우리를 떼어놓으소서): 주세페 베르디: 제루살렘(Jérusalem): 4막: 베암의 자작 갸스통(Gaston, Viscount of Bèam: T), 툴루즈 백작의 딸, 원수 집안의 갸스통을 사랑하는 엘렌(Hélène: S), 툴루스 백작의 동생 로저(Roger: B)

○ Du feines Täubchen, nur herein!(예쁘고 작은 비둘기여, 안으로 들어서라):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마술피리(die Zauberflöte): 1막: 밤의 여왕의 딸 파미나(Pamina: S), 검은 무어인으로 노예들의 대장인 모노스타토스(Monostatos: T), 새잡이 파파게노(Papageno: Bar)

○ Dunque l'onta di tutti sol una(우리 각자의 수치, 우리 모두의 수치): 주세페 베르디: 가면무도회(Un Ballo in Maschera): 3막: 보스턴 총독 리카르도의 친구, 비서로서 리카르도가 사랑하는 아멜리아의 남편 레나토(Renato: Bar), 리카르도에게 원한을 가진 톰(Tom: B), 역시 리카르도에게 원한을 가진 사무엘(Samuel: B)

○ Du reizendes liebes Schatzchen(당신은 예쁘고 사랑스런 보물): 오토 니콜라이: 윈저의 유쾌한 아낙네들(Die Lustige Weiber von Windsor): 3막: 플루트 부인(Frau Fluth, Aliice Ford: S), 라이히 부인(Frau Reich, Meg Page: Mz), 활슈타프(Sir John Falstaff: B)


'윈저의 유쾌한 아낙네들'에서 프라우 플루트, 활슈타프, 프라우 라이히


○ E deggion e posso crederlo(믿어야만 하나, 믿을수 있을까? ): 주세페 베르디: 일 트로바토레(Il Trovatore): 2막: 레오노라(Leonora: S), 만리코(Manrico: T), 루나 백작(Count Luna: Bar)

○ E fia pur vero, Elvino?(사실이예요, 엘비노?): 빈첸조 벨리니: 몽유병자(La Sonnambula): 2막: 리사(Lisa: S), 엘비노(Elvino: T), 로돌포(Rodolfo: B)

○ E' la fede delle femmine(여자의 일편단심이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여자는 다 그래(Cosi fan tutte): 1막: 페란도(Ferrando: T), 구글리엘모(Guglielmo: Bar), 알폰소(Alfonso: B) * 참고로 알폰소의 첫 소절만 소개하면 E' la fede delle femmine/Come l'araba fenice/Che vi sia, ciascun lo dice/Dove sia, nessun losa(여자의 일편단심이란/아라비아의 불사조와 같아/모두들 있다고 맹세하지/하지만 아무도 어디 있는지 모른다네)

○ E menzogna(거짓말이야): 빈첸조 벨리니: 몽유병자(La Sonnambula): 1막: 아미나(Amina: S), 엘비노(Elvino: T), 리사(Lisa: S)

○ E nel tuo nel mio bicchiero(그대와 나의 잔에):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여자는 다 그래(Cosi fan tutte): 2막: 휘오르딜리지(Fiordiligi: S), 도라벨라(Dorabella: Mz), 페란도(Ferrando: T)

○ E vano, o donna, il piangere, e vano(여인이여, 그대의 눈물도 헛되도다): 주세페 베르디: 에르나니(Ernani): 4막.. 실바(Don Ruy Gomez de Silva: Bar), 에르나니(Ernani: T), 엘비라(Elvira: S)

○ E voi ridete?(그래서 웃는다는 거요?):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여자는 다 그래(Cosi fan tutte): 1막: 페란도(Ferrando: T), 구글리엘로(Guglielmo: Bar), 알폰소(Alfonso: B)


'여자는 다 그래'에서 페란도, 알폰소, 구글리엘모


○ Ebben..? che diavol fate(그렇다면, 얼마나 잔혹한 운명인가): 주세페 베르디: 라 트라비아타(La Traviata): 1막: 알프레도(Alfredo: T), 비올레타(Violetta: S), 비올레타의 하인 주세페(Giuseppe: T)

○ Ecco la sconsolatan(여기에 실망이 있다):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 포페아의 대관식(L'Incoronazione di Poppea): 1막: 네로의 가정교사, 철학자 세네카(Seneca: B), 섭정 황비, 네로에게 배척당하는 오타비아(Ottavia: S), 오타비아의 시종 발레토(Valletto: S)

○ Ecco la spada(여기 칼이 있다): 주세페 베르디: 시몬 보카네그라(Simon Boccanegra): 1막: 제노아의 신사 가브리엘레(Gabriele: T), 해적이었으나 후에 제노아의 총독이 되는 시몬(Simon Boccanegra: Bar), 금세공장인으로서 시몬이 총애하는 가신파올로(Paolo: Bar)

○ Ein Greis ist mir im Traum erschienen(어떤 노인이 꿈속에 나타났어요): 요한 슈트라우스 1세: 집시남작(Der Zigeunerbaron): 1막: 추방생활을 하고 있는 청년, 나중에 전공을 세워서 남작의 작위를 받는 바린카이(Barinkay: T), 집시 아가씨 자피(Saffi: S), 집시 여인 치프라(Czipra: Mz)

○ Elvino...Elvino(엘비노...엘비노..): 빈첸조 벨리니: 몽유병자(La Sonnambula): 1막: 아미나(Amina: S), 리자(Lisa: S), 로돌포(Rodolfo: B)

○ En proie a la tristesse(슬픔의 포로가 되어): 조아키노 로시니: 오리 백작(Comte Ory): 1막: 이솔리어(Isolier: Mz), 아델레(Adele: S), 오리 백작(Count Ory: T)

○ Euch werde Lohn in bessern Welten(그대들은 보다 봏은 세상에서 댓가를 받을 것이다): 루드비히 반 베토벤: 휘델리오(Fidelio): 2막: 간수장 로코(Rocco: B), 정치범으로 수감되어 있는 플로레스탄(Florestan: B), 남편을 구하기 위해 남자 휘델리오로 변장한 레오노레(Leonore: S)


'휘델리오'에서 간수장인 로코와 휘델리오라는 가명으로 남자로 변장한 레오노레, 그리고 레오노레의 남편으로 억울하게 정치범으로 수감되어 있는 플로레스탄. 비엔나 테아터 안 데어 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