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드 드빗시
탕자
타이틀: L'Enfant Prodigue (The Prodigal Son, 탕자). 단막의 서정적 오페라. 대본은 E. 귀나르(Guinard). 성경에 기록된 탕자의 비유에서 모티브를 가져왔다. 다만, 성경에 기록된 큰 아들의 불평 장면과 나중에 아버지가 돌아온 탕자를 붙들고 모두 용서하는 장면은 삭제되어있다.
초연: 1884년 파리 오페라코믹극장
주요배역: 리아(아자엘의 어머니), 아자엘(탕자), 시므온(아자엘의 아버지)
베스트 아리아: L'abbee en vain(S), Ces airs joyeux(T)
돌아온 탕자. 챨스턴 실내오페라
줄거리: 무대는 아름다운 게네사렛 호수에 면한 어떤 평화스런 마을이다. 멀리서 여름 축제를 축하하는 행복한 합창 소리가 들린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외롭게 혼자 있는 리아(Lia)는 기운이라고는 하나도 없이 침울한 모습이다. 리아는 혼자서 마음껏 울기 위해 남들이 모르는 조용한 곳을 찾고 있다. 리아는 오래전에 집을 나가 환락에 빠져 있다가 지금은 거렁뱅이 신세나 다름없이 지낼 아들 아자엘(Azael)을 생각하며 비탄에 잠겨있다. 어릴때부터 아들 아자엘의 친구들인 저 젊은이들은 마을의 여름축제를 즐기며 노래 부르고 춤을 추는데 아들 아자엘은 어디서 무얼하고 있는지, 끼니나 때우고 있는지, 잠이나 제대로 자고 있는지 도무지 걱정이 되어 눈물이 마를 새가 없다. 리아는 아들 아자엘이 아버지가 고생하며 겨우 모아둔 돈을 몽땅 가지고 큰 도시로 떠났다. 그때 아버지인 시므온의 분노가 얼마나 컸었는지는 아무도 모를 것이다. 그러나 리아는 벌써 오래전에 아들 아자엘의 방탕한 죄악을 모두 용서했으며 지금은 그를 위해 기도만 하고 있다. 남편 시므온(Semeon)이 들어와 리아의 눈물을 닦아주며 제발 그만 슬퍼하라고 위로한다. 시므온은 말은 하지 않지만 그동안 아들 때문에 겪은 마음고생으로 그 건장하던 몸이 무척 수척해있다.
여름 축제에 참가하고 있는 젊은이들이 친구의 어머니인 리아에게 꽃다발과 과일들을 주기위해 시므온(Simeon)의 집을 찾아온다. 이들은 리아에게 혼자서 슬프게 지내지 말고 자기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자고 권유한다. 리아는 다시한번 아들 아자엘을 생각하며 어쩔수 없이 그들을 따라간다. 사람들이 모두 멀어지자 덤불 속에 숨어있던 아자엘이 나타난다. 아자엘은 멀어져 가는 젊은이들을 바라보며 자기의 행복했던 어린 시절을 생각하여 가슴이 메어지는 것 같다. 아자엘은 누더기 옷을 걸치고 있고 먼길을 걸어왔는지 몹시 피곤한 모습이다. 지금은 자기의 지난날 잘못을 뼈아프게 뉘우치고 있는 그는 보고 싶은 아버지, 어머니가 계시는 집으로 어서 돌아가고 싶은 심정이다. 아자엘은 마치 자기의 슬픔 감정에 짓눌린듯 그 자리에 정신을 잃고 쓰러진다.
'탕자의 비유'
리아는 여름 축제에 잠시 참여했다가 그들과 어울려 노래 부르고 춤출 마음의 여유가 없어서 집으로 돌아온다. 돌아오는 길에 어떤 사람이 누더기를 걸친채 쓰러져 있는 모습을 발견한다. 리아는 아들 아자엘도 저런 생활을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쓰러져 있는 그 사람에게 다가가서 도와주려고 한다. 그런데 그 쓰러져 있는 사람이 바로 자기 아들 아자엘인것을 알고는 너무나 놀란다. 리아는 자기의 기도가 이루어진 것으로 알고 기뻐서 눈물만 흘린다. 잠시후 정신을 차린 아자엘이 어머니를 보고 너무나 기뻐서 역시 눈물을 흘린다. 리아는 아들 아자엘을 데리고 축제를 즐기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간다. 그리고 이 사람이 잃어버렸다가 찾은 아들이라고 인사를 시킨다. 아자엘이 아버지 시므온의 발앞에 무릎을 꿇고 용서를 빈다. 시므온은 주저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리아가 간절히 빌고 있고 아버지로서의 정이 움직여 마침내 아자엘을 붙잡아 일으키고 포옹한다. 아버지 시므온은 살찌 송아지를 잡아 잔치를 벌이라고 말한다. 사람들은 돌아온 탕자를 환영하며 다시 잔치를 벌이기 위해 준비한다.
돌아온 탕자를 따듯하게 마지하는 아버지. Bartolome Esteban Murillo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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