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하우스/유명 오페라극장 1

8. 프라하 나로드니 디발도(Narodni Divaldo) - 국립극장

정준극 2007. 9. 3. 11:07

8. 프라하 나로드니 디발도(Narodni Divaldo) - 국립극장

   State Opera Praha: State Opera Prague: Natinal Theatre Prague

 

프라하 국립극장

                        

프라하 국립극장은 체코 오페라의 중심일뿐만 아니라 체코 역사와 예술의 국가적 기념비이다. 프라하 국립극장은 체코 문화예술의 핵심으로서 체코 사회를 빛낸 훌륭한 예술가들에 의해 빛나는 전통을 이어왔다. 프라하 국립극장은 체코 언어의 보존을 위해 주도적 역할을 해왔다. 또한 체코 음악을 진흥을 통해 체코인의 드라마틱한 사고방식을 윤택하게 만들어 주었다. 한마디로 프라하 국립극장은 체코공화국의 자부심이다. 프라하 국립극장은 오페라팀, 발레팀, 연극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팀은 무대 사정에 따라 국립극장(나로드니 디발도)뿐만 아니라 에스테이트(Estates)극장, 콜로브라트(Kolowrat)극장에서도 공연을 가진다. 그러므로 프라하 국립극장에서만 오페라가 공연되는 것은 아니다.

 

프라하 국립극장의 무대

                             

프라하 국립극장은 국가적 위신과 독립에 대한 열망을 안고 태어났다. 19세기에 들어서서 프라하 시민들은 프라하에 동유럽 제일의 오페라극장을 짓기로 결심했다. 시민들은 당시 프라하에 몇몇 오페라극장들이 있었지만 규모가 작은데 대하여 실망을 금치 못했다. 새로운 오페라극장 건설 사업은 음악가들이 솔선 주도하였다. 여기에 시당국이 합세했다. 시민들은 모금을 하기 시작했다. 그 기간이 무려 20년이나 걸렸다. 1868년, 드디어 새로운 오페라극장의 건설이 착수되었다. 몰다우 강이 내려다보이는 곳에 아름다운 곳이었다. 설계는 비엔나에서 훈련받은 신예 요세프 치테크(Josef Zitek)교수가 맡았다. 치테크는 비엔나 슈타츠오퍼를 설계한 뉠과 지카르츠부르크에게서 가르침을 받은 전도유망한 건축가였다.

  

프라하 국립극장 무대와 오디토리엄

                        

완공까지는 10여년이란 세월이 필요했다. 그리하여 1881년 네오-르네상스 스타일의 화려한 노로드니 디발도가 역사적인 문을 열게 되었다. 오스트리아제국 루돌프 황태자의 방문 기념으로 오픈 되었다. 개관 기념은 ‘체코의 아들’로 존경 받고 있는 스메타나가 국립극장의 개관을 위해 특별히 작곡한 리부세(Libuse)였다. 리부세가 열두번째 연속 공연을 가졌을 때 뜻하지 아니한 불이 일어나 무대와 객석이 전소하는 비운을 겪었다. 이번에도 프라하 시민들이 분발했다. 47일만에 재건에 필요한 1백만 굴덴이 모금되었다. 2년만에 완전히 복구했다. 재개관 기념공연은 역시 스메타나의 리부세였다. 프라하 국립극장은 원래 1,800석 규모였으나 새로 단장할 때에 약 800석을 더 늘렸다.

 

 프라하 강변의 국립극장의 위용

                   

이 극장에 대한 프라하 시민들의 애정은 참으로 각별하다. 아직도 익명의 시민들이 극장의 보수와 운영을 위해 기꺼이 후원금을 내고 있다. 보수작업은 1880년대 초에 신축한 이래 1백년 이상을 계속되었다. 그리하여 최종 완공된 것은 1977년에 이르러서였다. 완공 기념 공연은 지라세크(Jirasek)의 랜턴(Lantern)이란 작품이었다. 그 이후 다시 보수작업을 위해 국립극장은 6년이란 세월을 침묵으로 보냈다. 이제 프라하국립극장은 첨단과학장비까지 갖춘 오페라극장을 자랑하게 되었다. 1983년에는 최종 완공을 기념하는 공연이 있었다. 역시 스메타나의 리부세였다. 국립극장개관 1백주년 기념이었다.

 

베르디의 '돈 카를로'. 2013년 프라하 국립극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