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하우스/유명 오페라극장 1

12. 나폴리 산 카를로극장(Teatro San Carlo)

정준극 2007. 9. 3. 11:09
12. 나폴리 산 카를로극장(Teatro San Carlo)

 

산 카를로 오디토리엄과 무대

                          

나폴리의 산 카를로극장은 유럽의 오페라극장 중에서 가장 오래된 극장 중의 하나로서 아직도 공연활동을 하고 있는 최고참 오페라극장이다. 나폴리의 산 카를로는 밀라노의 라 스칼라보다 41년이나 더 오래 전에 개관하였으며 베니스의 라 페니체보다는 51년이나 더 오래 활동하고 있다. 산 카를로는 불가피한 일로 얼마동안 휴관한 일은 있지만 그 이외에는 단 하루도 휴관한 일이 없다. 다만, 산 카를로극장은 1816년의 화재때에 재건을 위해 6개월동안 문을 닫은 일이 있는데 그거야 어쩔수 없는 일이었다. 하지만 2차대전이 극심하던 시기에도 휴관이란 명패는 해당되지 않았다. 전쟁기간중 비록 오페라를 공연하지는 못했지만 대신 병사들을 위한 콘서트를 자주 열었다. 2차 대전 중에는 1945년에 연합군의 폭격을 맞아 파손되어서 복구하느라고 문을 닿았을 뿐이었다. 산 카를로는 오페라단과 함께 발레단이 유명하다. ‘산 카를로 발레학교’는 ‘라 스칼라 발레학교’와 같은 해인 1812년부터 운영되었다. 나폴레옹이 모스크바에서 패배하여 퇴각하던 해였다.

 

 

산 카를로 극장 전면

                          

산 카를로극장은 나폴리공국의 샤를르왕이 건설을 지원했다. 당시 나폴리공국은 프랑스 부르봉왕조의 치하에 들어 있었다. 샤를르왕은 공국의 수도인 나폴리에 위엄있는 오페라극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 이전까지는 산 바르톨로메극장이 있었지만 규모가 협소해서 아무래도 새로운 극장이 필요했었다. 1737년 조반니 안토니오 메드라노(Giovanni Antonio Medrano)에게 설계, 건축이 맡겨졌다. 새로 짓는 극장의 이름은 샤를르왕과 같은 이름의 산 카를로(성 카를로: 생 샤를르)로 정하였다. 산 카를로극장은 유명 오페라극장 역사상 가장 단기간인 270일만에 완성되었다. 3월에 계약이 체결되었고 11월에 완성되었다. 건설에 필요한 목재는 이미 철거한 산 바르톨로메극장의 것을 사용했다. 개관 기념으로는 메타스타시오 대본으로 도메니코 사로(Domenico Sarroㅣ 1679-1744)가 작곡한 오페라인 Achille in Sciro(스키로의 아킬레)가 초연되었다. 작곡자인 사로가 이날 공연의 오케스트라를 지휘하였다. 트로이 전쟁의 영웅 아킬레의 역할은 당시의 관습에 따라 여성이 맡았다. 막간에는 인터메쪼로서 2편의 발레가 공연되었다.  

  

산 카를로의 오디토리움과 로열 박스

                   

산 카를로는 1810년에 상당한 개축을 하였다. 예를 들면 현관과 기둥들을 새로 건축한 것이다. 그러던중 개관 6년후인 1816년에 큰 불이 났다. 6개월동안 공사하여 재개관하게 되었다. 푸른색, 황금색, 은색의 조합은 붉은색-황금색의 조화로 바뀌었다. 시몬 마이르(Simon Mayr)의 Il sogno di Partenope(파르테노페의 꿈)이 무대에 올려졌다. 산 카를로는 2007년으로 개관 270년을 기록했다. 그동안 이 극장에서 여러 작품이 초연되어 역사에 기록되었다. 1737년 개관당시 도메니코 사로의 Achille in Sciro를 필두로하여 로시니, 벨리니, 도니제티, 그리고 베르디의 작품도 여러 편이 이곳에서 초연되었다. 로시니의 오페라로서는 Elisabetta, regina d'Inghilterra(영국여왕 엘리자베타: 1815), Armida(아르미다: 1817), Mose in Egitto(이집트의 모세: 1818), La donna del lago(호수의 여인: 1819), Maometto Segundo(마오메토 2세: 1820)가 산 카를로에서 초연되었다. 도니제티의 작품으로서는 Afredo il Grande(알프레드 대왕: 1823), Il Paria(파리아: 1829), Maria Stuarda(마리아 스투아르다: 1834), Lucia di Lammermoor(람메무어의 루치아: 1835), Roberto Devereux(로베르토 드브러: 1837), Caterina Cornaro(카테리나 코르나로: 1844), Poliuto(폴리우토: 1848)가 초연되었다. 벨리니의 작품으로서는 Bianca e Fernando(비안카와 페르단도: 1826), 메르카단테의 오페라로서는 Le Vestale(베스타 여사제: 1840), 그리고 베르디의 작품으로서는 Alzira(알지라: 1845), Luisa Miller(루이자 밀러: 1849)가 이곳에서 역사적인 초연을 가졌다. 이러한 전통때문인지 산 카를로극장은 오늘날에도 18세기의 이탈리아 오페라와 19세기의 코믹 오페라의 발굴과 공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바티스타 페르골레지, 페데리코 리치, 니콜로 욤멜리, 도메니코 스칼라티, 조반니 파이시엘로, 도메니코 치마로사등의 작품을 열심히 공연하고 있다.

 

산 카를로에서의 발레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