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와 음악/세기말의 작곡가

안톤 폰 베베른 (Anton von Webern)

정준극 2008. 3. 7. 21:59

안톤 폰 베베른(Anton von Webern: 1883-1945)의 발자취

 

안톤 폰 베베른

 

- 안톤 폰 베베른은 1883년 12월 3일 비엔나의 3구 뢰벤가쎄(Löwengasse) 53번지에서 태어났다. 뢰벤가쎄는 빈 미테(Wien Mitte: 비엔나 중앙역)에서 도나우운하 쪽으로 가다가 마르세르가쎄(Marxergasse)를 지나자 마자 갈라지는 길이다. 뢰벤가쎄 53번지는 모퉁이 집이다. 베베른의 생가라는 명판이 걸려 있다. 안톤 폰 베베른은 1차 대전 이후 이름에서 von을 삭제하였다. 안톤 베베른은 뫼들링의 노이지들러슈트라쎄에도 1918년, 1차 대전이 끝난 해부터 1932년까지 살았다. 그런 내용의 명판이 설치되어 있다

 

3구 란트슈트라쎄의 뢰벤가쎄 53번지. 베베른이 태어난 집. 왼편의 붉은 원이 그가 태어난 집이라는 내용의 명판

뢰벤가쎄 53번지에 설치되어 있는 베베른 생가 명판. 1883년 12월 3일 이 집에서 태어났다고 기록되어 있다.


- 베베른의 묘소는 잘츠부르크에서 남쪽으로 120km 떨어져 있는 미터슈틸(Mitterstill) 공동묘지에 있다. 베베른의 부인 빌헬미네와 딸 아말리아 발터(Amalia Walter)도 이 묘지에 함께 있다.


안톤 베베른이 살았던 뫼들링의 노이지들러슈트라쎄 집에 설치되어 있는 기념명판. 그가 1918년, 1차 대전이 끝난 해부터 1932년까지 살았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 (사진: Karl Gruber)


오스트리아 정부가 발행한 안톤 폰 베베른 서거 50주년 기념 우표.

잘츠부르크 인근 미터슈틸 공동묘지에 있는 안톤 베베른의 묘소. 부인 빌헬미네(애칭: 민나)와 합장되어 있다.

비엔나의 안톤 폰 베베른 플라츠에 있는 조각 '무지카'(Musica). 멕시코의 조각가 레오나르도 니만(Leonardo Niemann)이 음악의 도시 비엔나에 기증한 작품이다. 안톤 폰 베베른 플라츠에는 비엔나 국립음악대학교(음악 및 공연예술대학교)가 있다.

 

베베른이 어린 시절을 보낸 카린티아주 오버도르프의 프레글호프(Preglhof). 오버도르프는 지금은 노이하우스(Neuhaus)라는 마을로서 클라겐푸르트의 동남쪽에 있다. 이 저택은 베베른의 아버지가 상속받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