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 작곡가/이탈리아

파스쿠알레 안포씨(Pasquale Anfossi)

정준극 2008. 3. 11. 15:44
 

모차르트와의 인연

파스쿠알레 안포씨

 

 

 

파스쿠알 안포씨(Pasquale Anfossi: 1727-1797)는 모차르트라는 대스타가 있었기에 그의 그늘에서 죽어라고 벗어나기 위해 새로운 오페라를 개발해야했던 인물이다. 그는 모차르트보다 거의 30년이나 위였지만 청년 모차르트와 친분을 맺어 동료적 입장에서 작곡활동을 했다. 하지만 실은 말이 동료이지 모차르트가 안포씨를 상당히 도와주었다. 예를 들면 모차르트는 안포씨의 오페라에 들어가는 여러개의 아리아를 대신 작곡해 주었다. 모차르트와 안포씨 사이에는 상당히 효과적인 협동이 있었다. 모차르트는 안포씨의 오페라 Curioso indiscreto를 위해 4곡의 아리아를 써 주었고 Le gelosi fortunate를 위해서도 아리아를 써 주었다. 이 아리아중 어떤 것은 모차르트가 잊지 않고 간직하고 있다가 나중에 ‘피가로의 결혼’에 다시 사용했다. 반면 안포씨도 모차르트의 오페라를 위해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었다. 그러므로 서로 연령 차이가 많고 태어난 곳도 달랐지만 안포씨의 오페라를 언급할 때에 모차르트라는 이름을 언급하지 않을수 없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에 이탈리아 취향의 멜로디와 오케스트라 스타일이 흠씬 묻어 있는 것은 안포씨의 영향 때문이라고 할수 있다. 그나저나 안포씨는 자기의 작품이 모차르트 스타일을 닮았다는 소리를 듣고 싶지 않았다. 재능 있는 작곡가였던 안포씨는 자기만의 개성을 개발해야할 필요성을 느꼈다. 안포시는 희극적인 요소와 비극적인 요소를 기술적으로 혼합하였다. 당시에는 코믹한 오페라는 처음부터 끝까지 코믹한 음악으로 일관했고 비극적인 오페라에는 비참하고 심각한 음악으로 일관하는 것이 통례였다. 나중에 모차르트도 이 스타일을 그의 오페라에 도입하였다고 한다. Don Giovanni(돈 조반니)를 보면 알수있다. 안포씨는 La clemenza di Tito(티토의 자비)라는 오페라도 작곡했다. 나중에 모차르트가 같은 제목의  오페라를 작곡한 것은 전혀 우연이라고만 하기에는 어려운 일이다.


안포씨는 언어에 뛰어난 재능이 있었다. 당시의 오페라에서 레시타티브는 일반적으로 하프시코드나 간단한 기악반주로 처리하였다. 그러나 안포씨는 레시타티브에 오케스트라를 사용하여 대사에 음악적인 생명력을 불어 넣었다. 이것은 당시로서 대단한 발전이었다. 19세기를 거쳐 20세기의 작곡가들도 안포씨의 이같은 기법을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하였다. 안포씨의 오페라는 이탈리아에서는 물론, 다른 나라에서도 상당한 관심을 끌었다. 오케스트라의 풍성한 지원을 받은 특이한 맛의 중세적 멜로디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것이다. 안포씨의 작품세계를 분석함에 있어서 이탈리아의 또 다른 중요한 인물인 니콜라이 피치니를 거론하지 않을수 없다. 안포씨의 몇몇 작품은 피치니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이기 때문이다. 어떤 것은 피치니와 합작으로 작곡하기도 했다. 나폴리에서 공연된 Fiammetta generosa는 안포씨와 피치니의 공동 작품이다. 안포씨의 대표작은 오늘날에도 자주 공연되는 La maga Circe이다. 이처럼 안포씨는 이탈리아 오페라뿐만 아니라 세계오페라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역할을 했지만 그의 이름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사람들은 La maga Circe라는 오페라는 알아도 안포씨라는 이름은 잘 기억하지 못했다. 아마데우스라는 영화 때문에 비로소 이름이 널리 알려진 살리에리와 비슷한 처지이다. 안포씨는 18세기에서 19세기로 넘어가는 길목인 1797년 베니스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는 약 80편에 이르는 무대음악을 작곡했다. 그 중에는 오페라 부파와 오페라 세리아가 골고루 포함되어 있다. 다음은 그중 일부!

 

 

안포씨의 오페라 수첩

● La serva spiritosa(오페라 부파. 1763 로마) ● Il finto medico(오페라 부파. 1764 나폴리) ● La Fiammetta generosa(오페라 부파. 1766. 1막은 피치니가 작곡) ● Lo sposo di tre e marito di nessuna(오페라 부파. 1767 나폴리) ● I matrimoni per dispetto(오페라 부파. 1767 나폴리) ● Motezuma(1776 레지오 에밀라) ● La donna instabile(오페라 부파. 1776 비엔나 Burgtheater) ● Isabella e Rodrigo(La constanza in amore. 오페라 부파. 1776 베니스) ● Orlando paladino(1778 비엔나) ● Il controgenio(Le speranze deluse. 1778 로마) ● Ezio(1778 베니스) ● L'americana in Olanda(오페라 부파. 1778 베니스) ●La forza delle donne(Il valore delle donne. 오페라 부파. 1778 베니스) ● Cleopatra(1779 말라노) ● Azor re di Kibinga(오페라 부파. 1779 베니스) ● Il matrimonio por inganno(오페라 부파. 1779 플로렌스) ● Le gelosie villane(오페라 부파. 1779 카살레 몬페라토) ● L'infante di Zamora(오페라 부파. 1781 파리) ● I vecchi burlati(오페라 부파. 1781 런던 Haymarket) ● L'imbroglio delle tre spose(오페라 부파. 1781 베니스) ● Lo sposo per equivoco(오페라 부파. 1781 로마) ● Il triono di Arianna(1781 베니스) ● L'inglese in Italia(오페라 부파. 1786 런던 Haymarket) ● Zenobia in Palmira(1790 베니스)  Gli artigiani(L'amor artigiano. 오페라 부파. 1793 드레스덴) (*오페라 부파가 아닌것은 오페라 세리아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