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 작곡가/이탈리아

즈세페 베르디

정준극 2008. 3. 11. 16:00
 

오페라의 황제

주세페 베르디

 

 

로시니, 도니제티, 벨리니와 얼마 떨어지지 않은 시대에 세계 음악 역사상 가장 위대한 오페라 작곡가가 바야흐로 오페라의 판도를 바꾸어 놓을 준비를 하고 있었다. 그의 이름은 주세페 베르디! 오페라 애호가들에게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오페라를 작곡한 사람이 누구냐고 묻어보면 대답은 서로 다를지 모른다. 어떤 사람들은 모차르트라고 말할 것이고 어떤 사람은 바그너라고 말할 것이며 또 다른 사람들은 푸치니라고 말할지 모른다. 그러나 오페라의 황제가 베르디라고 하는데에는 아무도 이의가 없을 것이다. 주세페 베르디(Giuseppe Verdi, 1813-1901)야 말로 인간이 만들어 낼수 있는 가장 높은 숭고한 오페라를 만들어 냈다. 베르디는 인생의 가치관을 제시하는 오페라를 남겨 준 위대한 인물이다. 베르디는 상류사회를 위한 오만한 작품을 쓰지 않았다. 보통 사람들, 착하지만 어쩔수 없이 힘들게 하루하루를 사는 사람들을 위한 작품을 썼다. ‘나의 인생에 있어서 처음부터 끝까지 나의 가장 절친한 친구들은 서민들이었다.’라는 베르디의 말을 생각해 보면 알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베르디는 오페라의 황제이다.

 

 베르디의 부인 소프라노 주세피나 스트레포니


위대한 고난 끝에 위대한 예술가가 탄생한다는 말이 맞는다면 베르디야 말로 이에 합당한 사람이다. 그가 두 살 때에 러시아군이 고향인 론콜레(Roncole)마을을 점령하고 마을 사람들을 모두 학살하였다. 베르디와 어머니만이 마을 성당의 종탑 속에 숨어 있었기 때문에 불행중 다행으로 화를 면할 수 있었다. 어린 시절, 그의 집안은 그리 넉넉한 편이 아니었다. 아버지는 론콜레 마을에서 조그만 여관을 경영했고 기회가 되면 이웃나라들과 장사를 하기도 했지만 역시 서민이어서 어느 때는 생활에 쩔쩔 매기도 했다. 어린 베르디는 몇 푼의 보수를 받기 위해 교회의 오르간을 연주하였다. 밀라노음악원에 들어가려고 했으나 ‘실력 및 자격미달’로 합격하지 못했다. 베르디는 23세에 결혼하여 두 자녀를 두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두 아이들 모두 영양실조등에 의한 병으로 모두 일찍 죽었다. 얼마 후에는 가난으로 병을 얻은 아내마저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베르디의 첫 부인은 추운 겨울에 방을 따듯하게 하지 못하여 폐렴으로 세상을 떠났다. 베르디는 홀로 내버려진 존재였다. 베르디는 운명의 원망하였다. 그러나 그 운명을 신의 섭리로 받아들임으로서 위대한 사상을 이룩하였다. 베르디의 초기 오페라들은 아내와 두 아이들이 세상을 떠난 후에 나온 것으로 그의 참담한 심정을 표현해 놓은 것이라고 할수 있다. 그러나 인간은 고난을 극복할 때에 위대해진다. 베르디는 자기에게 주어진 고난을 극복하였을 뿐만 이를 새로운 가치로 승화시켰다. 그로부터 불후의 명작들이 탄생하기 시작했다.

 

 '라 트라비아타'

 

베르디의 오페라 수첩

● Oberto(Conte di San Bonifacio) (오베르토. 1839 밀라노 La Scala극장) ● Un Giorno di Regno(왕궁의 하루 또는 하루만의 왕. 1840 밀라노 La Scala극장) ● Nabucco(1842 밀라노 La Scala극장) ● I Lombardi alla Prima Crociata(롬바르디의 첫십자군. 1843 밀라노 La Scala극장) ● Ernani(1844 베니스 Fenice극장) ● I Due Foscari(두 사람의 포스카리. 1844 로마 Argentina극장) ● Giovanna d'Arco(조반나 다르코. 1845 밀라노 La Scala극장) ● Alzira(1845 나폴리 San Carlo극장) ● Attila(1846 베니스 Fenice극장) ● Macbeth(1847 플로렌스 Pergola극장) ● I Masnadieri(산적. 1847 런던 여왕폐하극장) ● Jérusalem(1847 파리 왕립음악원) ● Il Corsaro(해적. 1848 트리에스테 대극장) ● La Battaglia Legnano(레냐노 전투. 1849 로마 Argentina극장) ● Luisa Miller(1849 나폴리 San Carlo극장) ● Stiffelio(1850 트리에스테 대극장) ● Rigoletto(1850 베니스 Fenice극장) ● Il Trovatore(일 트로바토레 또는 음유시인. 1853 로마 Apollo극장) ● La Traviata(1853 베니스 Fenice극장) ● Les Vêpres Siciliennes(시실리의 만종. 1855 파리 제국음악원) ● Simon Boccanegra(시몬 보카네그라. 1857. 베니스 la Fenice극장) ● Aroldo(1857 리미니 Nuovo극장) ● Un Ballo in Maschera(가면무도회. 1859 로마 Apollo극장) ● La Forza del Destino(운명의 힘. 1862 생페테르부르크 Bolshoi극장) ● Don Carlos(1867 파리 제국음악원) ● Aïda(1871. 카이로 오페라 하우스) ● Otello(1887 밀라노 La Scala극장) ● Falstaff(1893 밀라노 La Scala극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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