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로이트 극장 오픈
바그너는 자기의 링 사이클 오페라가 전천후 공연되기 위해서 전용 극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다행히 바그너는 당국으로부터 바이로이트(Bayreuth)에 극장 부지를 불하받았다. 그후 거의 5년 동안, 그는 극장 건축헌금을 모으기 위해 유럽 각지를 다니면서 공연을 하였다. 돈이 마련되자 바그너는 고트프리트 젬퍼의 설계를 바탕으로 자신의 아이디어에 맞게 설계를 견경했고 설계대로 정확하게 건축되고 있는지를 엄밀하게 감독하였다. 바이로이트 오페라극장은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연주회장 이었다. 예를 들어 이 극장에서는 오케스트라석이 보이지 않도록 되어있다. 아마 이런 설계는 세계 처음일 것이다. 1878년, 이 해는 오페라 역사상 또 하나의 획을 그리는 해였다. 바이로이트극장 개관기념으로 링 사이클 전편을 공연한 것이다. 이 전통은 오늘날까지 살아 있어서 지금도 매년 한번씩은 링 사이클이 전편 공연되고 있다.
바이로이트 페스티발 극장
이 4편의 종합 오페라를 직접 감상하기 전까지는 이 링 사이클이 얼마나 거대하고 복잡하며 무대를 압도하는지 상상하기 어려울 것이다. 링 사이클에는 상징주의, 철학, 그리고 섹스문제까지 얽혀 있어서 참으로 오래 동안 심리학자들을 괴롭히는 연구과제가 되었다. 문제는 바그너 오페라 전용 성악가(Wangerian Singer)가 많지 못하다는 것이다. 온갖 에너지를 투입하여 몇 시간이나 노래를 부를 수 있는 성악가들을 슈퍼마켓에서 물건을 사듯 마음대로 선택할수 있는 형편이 아니기 때문이다. 바그너에게 있어서 링 사이클은 오페라가 아니었다. 미래를 예견하는 예술 작품이었다. 바그너는 링 사이클이 음악만을 평가 받는 오페라가 아니기를 원했다. 음악, 시, 드라마, 무대예술의 모든 형태가 종합된 작품이기를 바랬다. 관중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보다는 관중에게 영향을 주는, 다시 말하여 종교와 같은 영향을 주는 것이기를 바랬다. 바그너는 이를 실현했다. 그는 스토리, 도덕성, 관중, 공연장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변화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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