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 작곡가/동유럽

칼만, 엠메리히

정준극 2008. 3. 18. 17:39
 

헝가리 오페레타 작곡가

엠메리히 칼만



엠메리히 (임레) 칼만(Emmerich Kalman: 1882-1953)은 헝가리가 배출한 위대한 오페레타 작곡가이다. 어릴 때부터 음악적 재능을 보인 칼만은 피아니스트가 되기 위해 무던히도 노력하였으나 만성신경염으로 중도 포기해야 했다. 1900년 그는 부다페스트음악아카데미의 쾨쓸러(Kössler) 작곡반에 들어가 바로토크, 코다이와 함께 작곡을 배웠다. 1904년부터 몇 년 동안은 일간 신문의 음악평론을 맡았으며 그이후로는 이른바 무거운 음악 작곡가로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1907년, 즉 그가 25세 때에 이미 ‘부다페스트 프란츠 요셉상’을 받기에 이르렀고 이를 계기로 바이로이트를 방문할수 있게 되었다. 당시 오스트로-헝가리제국의 황제는 프란츠 요셉이었다.

 

'차르다스 공주'


그는 특별히 유머러스한 캬바레 노래를 작곡하는데 뛰어난 재능을 보여주었다. 이같은 재능은 가벼운 음악, 즉 오페레타로 진로를 바꾸게 해준 바탕이 되었다. 26세 때에 작곡한 첫 오페레타 Tatarjaras(가을 대작전, 또는 유쾌한 경기병)는 대성공이었다. 모두들 신나고 흥겨워서 어쩔줄을 몰라할 정도였다. 이 오페레타는 1차 세계대전 이전의 유럽 전역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인기를 거두었고 오페레타의 본고장 비엔나에서도 환영을 받았다. 칼만은 비엔나에서 살기로 작정했다. 비엔나에서의 몇 년 생활은 그의 생애에 있어서 가장 활발한 음악활동을 한 시기였다. 1938년 오스트리아가 나치에 합병된 이후 나치는 오페레타를 퇴폐적이라고 하여 금지했다. 칼만의 활동도 도중하차 할 수밖에 없었다.

 

서커스공주. 데사우극장

 

칼만의 음악은 비엔나오페레타 스타일에 헝가리의 요소를 가미한 것이다. 바르토크나 코다이의 독자적인 민속음악 형태가 아니라 후기 리스츠의 ‘헝가리 스타일’을 가미한 것이다. 오페레타의 주제도 헝가리에서 선정하였다. 그는 오페레타의 대본을 신중하게 선정하는 사람으로 유명했다. 마음에 드는 대본을 위해 직접 몇 년을 찾아 헤매기도 했다. 칼만은 새로운 시도에도 열심이어서 1928년 작품인 Die Herzogin von Chicago(시카고의 공작부인)에는 재즈를 가미해 보기도 했다. 그러나 그의 유명작품은 모두 헝가리 풍미에 비엔나 왈츠를 담근 것이다. 그의 또 다른 특징은 ‘댄스 오페레타’를 지양하고 합창에 보다 중점을 둔 것이다. 전쟁이 터지자 칼만은 비엔나를 떠나 아직은 나치가 점령하지 않은 파리로 옮겨 살았으나 나치가 파리를 점령하자 미국으로 떠났다. 미국에서 그는 1942년까지 헝가리 국적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가 헝가리정부가 히틀러에게 고개를 숙이자 어쩔수 없이 미국 시민권을 택하였다. 칼만은 전쟁이 끝나자 파리로 되돌아와서 1953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살았다. 칼만은 약 20편의 오페레타를 작곡했다. 첫 성공작은 Tátárjás이다. 굳이 번역하자면 Autumn Maneuver(가을 대작전)라고나 할까? 비엔나의 Theater an der Wien의 주인이 부다페스트에 와서 이 작품의 악보를 보고 공연계약을 맺었으며 칼만이 27세 때 비엔나에서 초연되었고 이어 런던과 뉴욕에서도 성공적으로 공연되었다. 비엔나에서 가장 히트한 것은 Die Czardasfürstin(집시 공주: The Gypsy Princess)이다. 그의 사후에 공연된 오페레타로서 Arizona Lady(아리조나 레이디)라는 것이 있다. 이 작품은 비엔나에서 태어난 아들 찰스 엠메리히 칼만이 마지막 손질을 하여 무대에 올렸다. 한마디로 말해서 칼만의 오페라는 화려하고 경쾌하며 Hot and Romantic(열정적이고 낭만적)한 것이다.

 

마리차백작부인. 비엔나 폭스오퍼

 

 

 

칼만의 오페레타 수첩

● Tátárjás(1908 부다페스트) -1909 비엔나 공연. Ein Herbstman(가을 남자)라는 타이틀 -1909 뉴욕 공연. The Gay Hussars(유쾌한 경기병)라는 타이틀 -1912 런던 공연. Autumn Maneouvres(가을 대작전)라는 타이틀 ● As Obsitos(1910 부다페스트) -1911 비엔나 공연. Der gute Kamerad(좋은 친구)라는 타이틀 -1914 비엔나 개정본 공연. Gold gab ich für Eisen(쇠를 금으로 주다.)라는 타이틀 ● Der Zigeunerprimas(1912 비엔나) -1914 뉴욕 공연. Sari (사리)라는 타이틀 ● Das balue Haus(파란 집. 1912 런던) ●  Dei Czárdásfurstin(차르다스 공주: 1915) ● Der kleine König (어린 왕. 1912 비엔나) -1916 뉴욕 공연. Her Soldier Boy(그 여자의 소년 병사)이라는 타이틀 -1918 런던 공연. Soldier Boy(소년 병사)라는 타이틀 ● Zsuzsi kisasszony(1915 부다페스트) -1916 뉴욕 공연. Miss Springtime(봄 아가씨)라는 타이틀 -1917 비엔나 공연. Die Faschingsfee라는 타이틀 ● Die Csárstin(여제. 1915 비엔나) -1915 뉴욕 공연. The Riviera Girl(리비에라 아가씨) -1921 런던 공연. The Gypsy Princess(집시 공주) ● Das Hollandweibchen(화란 부인. 1920 비엔나) -1920 런던 공연. A Little Dutch Girl (작은 화란 아가씨) -1925 뉴욕 공연. The Dutch Girl(화란 아가씨) ● Die Bajadere 1921. 비엔나) -1922 뉴욕 공연. The Yankee Princess(양키 공주)라는 타이틀 ● Gräfin Mariza(마리짜 백작부인. 1924 비엔나) -1926 뉴욕 공연. Countess Maritza(마리차 백작부인) -1938 런던 공연. Maritza(마리차)라는 타이틀 ● Die Zirkusprinzessin(서커스의 공주. 1926 비엔나) -1927 뉴욕 공연. The Circus Princess(서커스의 공주) ● Golden Dawn(황금 새벽. 1927 뉴욕) ● Die Herzogin von Chicago(시카고의 공작부인. 1928 비엔나) -1929. 뉴욕 공연. The Dutchess of Chicago(시카고의 공작부인) ● Das Veilchen vom Montmarte(몽마르트의 제비꽃. 1930. 비엔나) -1930 뉴욕 공연. Paris in Spring(파리의 봄) -1932 런던 공연. A Kiss in Spring(봄날의 키스)라는 타이틀 ● Der Teufelsreiter (악마의 기수. 1932 비엔나) ● Kaiserin Josephine(조세핀 황후. 1936 취리히) ● Miss Underground(지하 아가씨. 1942 미발표) ● Marinka(마린카. 1945 뉴욕) ● Arizona Lady(아리조나 레이디. 1954 스위스 베른)

 

아리조나 레이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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