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수도원/비엔나의 교회들

4구 키르헤 잔크트 엘리자베트(Kirche St Elisabeth)

정준극 2008. 5. 19. 22:05

키르헤 잔크트 엘리자베트(Kirche St Elisabeth) - 성엘리자베트교회

 

잔크트 엘리자베트 키르헤

 

4구 잔크트 엘리자베트 플라츠(St Elisabeth Platz) 9번지이다. U1을 이용할 경우, 타우브슈툼멘가쎄(Taubstummengasse)에서 내려 조금 걸어가면 된다. 또는 벨베데레에서 서쪽으로 있는 카롤리너플라츠(Karolinerplatz)에서도 쉽게 찾을수 있다. 아르겐티니어나슈트라쎄(Argentinierstrasse)와 카롤리넨가쎄(Karolinengasse가 만나는 모퉁이에 있다. 교회의 문은 항상 열려 있다. 주일과 축일에는 7.30, 9.00, 10.30, 18.00에 미사(예배)를 드리며 토요일과 축일 전일에는 18.00에 미사(예배)를 드린다. 수녀원과 함게 있으므로 평일에는 일반인을 위한 미사(예배)가 없다.


예전에 벨데베레 궁전의 서쪽에는  빈강(Wienfluss)이 흘렀던 흔적이 있어서 그 지대는 모래언덕이었다. 엘리자베트키르헤는 예전에 강변의 모래언덕에 세운 교회였다. 1829년 이 지역은 건축지로 개발되었으며 1844년에는 주민들이 증가함에 따라 교회가 들어서야 한다는 주장이 있었다. 정작 엘리자베트교회가 들어선 것은 그로부터 한참후인 1868년이었다. 그 이전까지는 임시 교회를 만들어 미사를 드렸다. 새로 봉헌된 교회는 붉은 벽돌 건물로서 정석대로 전면에 첨탑을 높이 세워 멀리서도 볼수 있는 우람한 교회였다. 성엘리자베트는 헝가리에서 존경받는 수녀이다. 원래 이 교회와 수녀원은 레오폴드1세의 미망인 엘레오노레 왕비가 귀족부인들과 함께 세웠다. 세월이 지남에 따라 증축할 필요가 생겼다. 헝가리 에스터하지 가문의 엠머(Emmer) 백작부인이 증축비의 3분의 1을 희사하였다. 그래서 헝가리의 성엘리자베트 교회라고 이름을 바꾸었다. 교회 건축은 슈테판성당을 건축한 유명한 프란츠 안톤 필그림(Franz Anton Pilgrim)이 담당했다.

 

잔크트 엘리자베트 교회의 회중석과 중앙제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