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 워킹 투어/링-카이 일주

캐른트너링(Kaerntner Ring)

정준극 2008. 6. 11. 16:52

캐른트너링(Kaerntner Ring)

 

임페리얼 호텔 뒤편으로는 빈필하모니커(Wiener Philharmoniker)의 신년음악회로 유명한 무직페아라인(Musikverein) 건물과 미술전시회장이며 회의장인 퀸스틀러하우스(Künstlerhaus)가 있다. 비엔나신년음악회는 황금홀(골데네 잘)이라고 부르는 그로써 무직페아라인잘(Grosser Musikverinsaal)에서 열린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설명한 '무직페아리안게보이데'를 참고하기 바란다. 캐른트너 링에서 슈베르트링으로 꺽어지는 곳에 슈바르첸베르그플라츠가 있다. 두번째 날 산책에서 본 그 광장이다. 분수가 있고 러시아 붉은 병사의 기념상이 있는 광장이다. 그 앞의 기마상은 슈바르첸베르크 공자이다. 슈베르트 링의 뒷길인 로트링거슈트라쎄(Lothringerstrasse)에는 유명한 베토벤 기념상이 있는 비교적 조그마한 베토벤플라츠가 있다. 이 광장의 한쪽에 있는 붉은 벽돌 건물은 원래 초등학교였다. 벽에는 슈베르트 등 이 학교를 졸업한 저명인사들의 명단이 적혀 있는 명판이 있다. 그래서 이 학교건물의 앞길을 슈베르트 링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슈베르트 링이 시작되는 모퉁이에는 슈베르트 링 호텔이 있다.

 

 베토벤 기념상

 

베토벤기념상 하단의 어린아이들 모습은 그리스 신화의 푸텐(Putten)을 표현한 것이다. 어떤 어린아이는 로마시대의 투구를 쓰고 있기도 하다. 어떤 아이는 루트(비파)를 들고 있다. 이는 프리드리히 쉴러의 '환희의 송가'에 등장하는 천상의 신들을 의미한다. 베토벤은 쉴러의 '환희의 송가'(An die Freude)를 기본으로하여 저 유명한 교향곡 제9번 합창을 작곡했다.

 

베토벤기념상 하단의 푸토들 조각 (푸토는 아기 천사와 같은 그리스 신화 속의 천동들). 살이 통통하게 찌고 날개가 달린 아이들로서 에로스신에서 유래.


äö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