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의 명인들/거장 건축가

Johann Bernhard Fischer von Erlach(요한 베른하르트 피셔 폰 에어라흐)

정준극 2009. 5. 19. 04:43

Johann Bernhard Fischer von Erlach(요한 베른하르트 피셔 폰 에어라흐)

쇤브룬궁전, 칼스키르헤


비엔나와 합스부르크 왕조를 대표하는 건축물은 쇤브룬 궁전이다. 요한 베른하르트 피셔 폰 에어라흐가 완성했다. 비엔나에서 가장 아름다운 교회라고 하는 칼스키르헤(Karlskirche)도 그가 완성했다. 합스부르크 제국의 건축 취향은 대부분 폰 에어라흐의 아이디어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이다. 폰 에어라흐는 바로크 시대에 오스트리아 건축을 주도한 인물이다. 그러므로 폰 에어라흐는 비엔나와 오스트리아를 대표하는 건축가이다.


폰 에어라흐는 1656년 그라츠(Graz)에서 태어났다. 그가 27세의 청년이던 1683년에는 터키의 제2차 비엔나 공성이 있었다. 이때에 비엔나와 인근지역의 수많은 건축물들이 파괴되었다. 터키군이 물러나자 왕족들과 귀족들은 앞을 다투어 복구사업에 열중했다. 따라서 건축가들에 대한 인기가 대단했다. 폰 에어라흐는 그러한 때에 활동했던 건축가였다. 그는 어려서부터 아버지의 예술적 영향을 많이 받았다. 아버지는 그라츠 지방에서 알아주는 공예장인이었다. 폰 에어라흐는 16세 때에 로마유학의 길을 떠났다. 그는 이탈리아에서 16년을 보내면서 당대의 거장들과 함께 일할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그는 고대와 현대의 조각과 건축에 대하여 많은 지식과 경험을 쌓았다. 얼마후 그는 나폴리로 자리를 옮겼다. 이곳에서 그는 스페인 총독에 봉사하면서 상당한 부를 축적할수 있었다. 1687년 비엔나로 돌아온 그는 합스부르크 왕실과 인연을 맺기 시작했다. 그는 3대의 황제를 위해 봉사했다.

 


 쇤브룬 궁전

 

폰 에어라흐는 비엔나의 1690년대를 장식했다. 그의 전성기였다. 그는 이탈리아의 바로크 양식을 비엔나의 기호에 맞게 적응시켰다. 그는 요셉 1세의 대관식을 축하하기 위한 임시 개선문을 비엔나에 세웠다. 이를 계기로 폰 에어라흐와 요셉 1세는 매우 가까운 사이가 되었다. 폰 에어라흐는 요셉 1세에게 건축예술에 대하여 가르쳐주기도 했다. 요셉 1세는 폰 에어라흐를 귀족으로 격상시켜 주었다. 그래서 그의 이름이 요한 베른하르트 피셔 폰 에어라흐가 되었다. 17세기에 들어서서 폰 에어라흐는 돔 양식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건물에 돔을 설치하는 것은 역동성을 주는 것이었다. 폰 에어라흐가 가장 공들여 완성한 작품은 비엔나 시내에 있는 오이겐 공자의 겨울궁전이었다. 오이겐 공자의 겨울궁전은 ‘새로운 타입의 시내 궁전이다. 매우 인상적인 형태이며 구조적으로 명확한 건물이다. 장식들은 다이나믹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라는 평을 받았다. 폰 에어라흐는 잘츠부르크 대주교를 위한 건물들도 완성했다. 특히 삼위일체교회(Dreifaltigkeitskirche)는 아름다운 돔으로서 잘츠부르크의 스카이라인을 변경해준 것이었다.

 

칼스키르헤(칼교회)


그를 후원하던 요셉 1세가 세상을 떠나자 그의 활동은 한가하게 되었다. 마침 젊은 건축가인 요한 루카스 폰 힐데브란트(Johann Lucas von Hildebrandt)가 혜성처럼 등장하였기 때문에 폰 에어라흐의 역할은 위축되었다. 젊은 폰 힐데브란트는 요셉 1세의 뒤를 이어 신성로마제국의 황제에 등극한 젊은 샤를르 6세(마리아 테레지아의 부친)의 후원을 받았다. 폰 에어라흐가 마지막으로 공을 들인 작품은 171년에 건축을 시작한 칼스키르헤(Karlskirche)였다. 그는 칼스키르헤의 건축에 당시로서는 최신 기법인 종합양식을 택하였다. 폰 에어라흐은 서유럽 건축역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교회들인 예루살렘의 솔로몬 성전, 콘스탄티노플의 하기아 소피아 사원, 그리스의 판테온, 로마의 성베드로 성당, 그리고 파리의 앵밸리드와 런던의 성바울대성당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조화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그는 칼스키르헤를 완성하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다. 그의 아들인 요셉 엠마누엘(Joseph Emanuel)이 완성하였다.


폰 에어라흐의 주요 작품으로는 비엔나의 쇤브룬 궁전, 비엔나의 칼스키르헤, 그라츠의 페르디난트 2세 영묘, 브르노의 파르나스(Parnas) 분수, 잘츠부르크의 삼위일체 교회, 잘츠부르크의 대학교회, 프라하의 클람-갈라스(Clam-Gallas) 궁전, 비엔나의 스페인승마학교, 그리고 오이겐 공자의 겨울궁전이 있다. 그는 세계적 건축물들을 비교 연구한 A Plan of Civil and Historical Architecture(1721)이라는 저서를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