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의 명인들/거장 건축가

참고자료 - 비엔나 제체시온(Vienna Secession)

정준극 2009. 5. 19. 04:54

비엔나 제체시온(Vienna Secession) - 분리파 - Sezession

오스트리아예술가연맹(Vereinigung Bildender Künstler Österreichs)

 

비엔나 칼스플라츠 근처에 있는 제체시온 건물

 

현대 오스트리아 예술의 연혁을 얘기하는 데에는 제체시온(Secession: Sezession)이라는 말이 자주 등장한다. 제체시온은 1897년 4월 3일에 기존 예술가협회에서 분리하여 결성된 개혁적 오스트리아 예술가들의 모임이다.  회화와 건축, 조각 분야의 예술가들이 분리해 나갔다. 창립 멤버는 구스타브 클림트, 콜로만 모저(Koloman Moser), 요제프 호프만(Josef Hoffmann), 요제프 마리아 올브리히(Joseph Maria Olbrich), 오토 바그너(Otto Wagner) 등이었다. 이들은 주로 화가 한스 마카르트(Hans Makart)를 존경하고 따르던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기존의 ‘오스트리아예술가협회’를 탈퇴하고 새로운 사조를 추구하는 모임을 구성하였는데 나중에 이들의 모임을 제체시온이라고 불렀다. 제체시온(Sezession이라고도 함)이란 말은 ‘분리’라는 뜻이다. 제체시온의 멤버들은 제체시오니스트(Secessionist)라고 부른다. 분리주의자들을 말한다. 초대 회장은 루돌프 폰 알트(Rudolf von Alt)였다. 19세기에 들어서서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의 일각에서는 아르 누보(Arts Nouveau)라는 새로운 사조의 예술 활동이 두각을 나타냈다. 비엔나의 제체시온은 오스트리아의 아르 누보이다. 원래 명칭은 '오스트리아 예술가 연맹'(Vereinigung Bildender Künstler Österreichs)이다.

 

구스타브 클림트가 제작한 제체시온 지하 전시장의 베토벤 프리즈 '환희의 송가'(An die Freude)의 일부


제체시온의 멤버들은 단체전시장이 필요했다. 칼스플라츠에서 나슈마르크트로 가는 방향에 용지를 구할수 있었다. 오토 바그너의 제자인 요셉 마리아 올브리히(Joseph Maria Olbrich)가 건물의 설계를 맡았다. 이 건물은 분리주의자들이 전시장이라는 의미에서 제체시온(Secession: 분리)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오늘날 제체시온 건물은 비엔나 관광의 명소로 되어 있다. 특히 황금빛 월계수로 디자인된 돔(Dome)은 비엔나 사람들이 ‘양배추’(Krauthappel: 크라우트하펠)라는 애칭으로 부르며 사랑하는 대상이 되었다. 제체시온의 전시회는 비엔나 사회로부터 상당한 호응을 받았다. 당시 비엔나 사회에서도 프랑스 인상주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있었다. 비엔나 사람들은 제체시온 전시회에서 보여준 새로운 화풍이 프랑스의 인상주의와 비슷하다고 생각했다. 제체시온의 전시회는 회를 거듭할수록 대단한 관심을 끌었다. 베토벤에게 헌정된 제14회 전시회는 특별히 유명했다. 건축가 요제프 호프만(Josef Hoffmann)이 디자인한 전시회였다. 지하 전시회장의 한가운데에는 막스 클링거(Max Klinger)가 제작한 베토벤 기념상을 세워 놓았으며 전시장의 사방 천정과 벽면 사이에는 구스타브 클림트가 ‘베토벤 프리스’(Beethoven Frieze)라는 타이틀의 상당히 파격적인 그림을 그려 놓았다. 프리스라는 말은 건축에서 천정이나 처마 복공과 평방(平枋) 사이에 있는 소벽(小壁))을 말하는데 때로는 이곳에 만들어 놓은 띠 모양의 조각이나 그림을 말하기도 한다. 클림트의 베토벤 프리스는 베토벤의 교향곡 제9번 ‘합창’(Chorale)을 주제로 삼은 것이다. 잘 아는대로 '합창 교향곡'의 가사는 프리드리히 쉴러의 '환희의 송가'(An die Freude)에서 가져온 것이다.


제체시온의 상황은 별로 순탄하지 않았다. 창설된지 4년 후인 1903에는 창립 멤버였던 요제프 호프만과 콜로만 모저 등이 탈퇴하여 응용예술의 개혁을 목적으로 비너 베르크슈태테(Wiener Werkstätte)라는 예술협회를 만들었다. 베르크슈태테(Werkstätte)라는 말은 아틀리에, 작업장을 뜻하는 단어이다. 그로부터 2년 후인 1905년에는 구스타브 클림트를 비롯한 몇명이 또 다시 제체시온을 떠났다. 예술적 개념에 대한 의견차이 때문이었다.

 

비엔나 제체시온의 현관 (상단에 Der Zeit Ihre Kunst - Der Kunst Ihre Freiheit 라는 글귀가 적혀 있다.)


비엔나 제체시온은 다른 운동이나 사조와는 달리 멤버들이 통일되게 추구하는 하나의 스타일이 없었다. 예를 들어 개혁적 예술 활동이라고 해도 인상주의만을 추구하는 것인지 또는 고전주의에 입각한 복고풍의 현대화풍을 추구하는 것인지에 대한 통일된 개념이 없었다. 그만큼 자유스러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함 중에서 연합된 개념을 모토로 삼았다. 제체시온의 건물 현관에 적혀있는 “Der Zeit Ihre Kunst, Der Kunst Ihre Freiheit: To every age its art and to art its freedom"이라는 글귀는 제치시온이 추구하는 다양함과 자유를 대변해 주고 있다. 굳이 번역하면 "예술의 시대, 자유의 예술'이다. 제체시온의 예술가들이 추구했던 것은 아카데믹한 전통에 갇혀 있는 것에서부터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는 것이었다. 이들은 역사적 영향과는 관계없는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코자 했다. 탐미적인 장식이 많이 사용된 스타일이었다. 세기말의 비엔나는 이들이 탐구하는 스타일을 마치 이콘(성상)처럼 간주하였다. 마침 당시에는 정신분석학의 대부인 프로이트의 첫 저서가 등장하여 사회에 센세이션을 일으키던 때였다.

 

제체시온 현관 상단의 조각. 회화(Malerei), 건축(Architecktur), 조각(Plastik)을 상징하는 모습이다.


제체시온이 지향하는 바를 보여주기 위해 이들은 베르 사크룸(Ver Sacrum)이라는 잡지를 발간하였다. 시대를 반영하는 장식적인 작품들을 소개하는 잡지였다. 베르 사크룸은 라틴어로 '성스러운 봄'이라는 뜻이다. 정치적인 의미로서는 '성스러운 신들의 산에서 평민을 분리하는 것'을 말한다. 비엔나 분리파들은 스스로를 귀족계급이나 성직자들과는 차이가 나는 평민으로 규정하여 베르 사크룸이라는 라틴어를 인용하였다. 제체시오니스트의 건축은 건물의 표면에 마치 긴 채찍과 같은 또는 뱀장어와 같은 선형 장식을 붙이는 것이 특징이었다. 오토 바그너의 마욜리카 하우스(Majolika Haus)는 이러한 선형 장식을 이용한 대표적인 예이다. 그러나 바그너의 제자들중 몇 명은 이같은 고전적 수법의 장식을 선호하지 않아 제체시온에서 빠져 나갔다. 예를 들면 요셉 호프만이었다. 그는 제체시온에서 빠져 나와 새로운 단체인 비너 베르크슈태테를 구성하였다. 요셉 호프만이 추구한 새로운 스타일의 건축은 브뤼셀에 있는 스토클레트(Stoclet)궁전에서 대표적으로 찾아 볼수 있다.

 

제체시온. 주소는 1구 프리드리히슈트라쎄(Friedrichstrasse) 12번지이다. 프리드리히슈트라쎄는 프리드리히 3세(1415-1493)를 기려서 붙인 거리 이름이다.

 

● 제체시온의 초창기 예술가들: 비엔나에서 활동하던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변방지역 출신 예술가들이 다수 참여하고 있다.

 

Josef Maria Auchentaller(요제프 마리아 아우헨탈러: 1865-1949). 오스트리아 화가

Teodor Axentowitz(테오도르 악센토비츠: 1859-1938). 루마니아 출신 화가

Boleslaw Biegas(볼레슬라브 비가스: 1877-1954). 폴란드-아르메니아계 화가 겸 조각가

○ Julius Exter(율리우스 엑스터: 1863-1939). 독일 아방 갸르드 화가

○ Stanislaw Debicki(스타니슬라브 데비키: 1866-1924). 폴란드 화가

○ Richard Gertl(리하르트 게르틀: 1883-1908). 오스트리아 화가

○ Max Fabiani(막스 화비아니: 1865-1962). 이탈리아-오스트리아-슬로베니다계 건축가

○ Julian Falat(율리안 활라트: 1853-1929). 폴란드 출신 화가

○ Stefan Filipkiewicz(슈테판 필립키비츠: 1879-1944). 폴란드 출신 화가

○ Wlastimi Hofman(블라스티미 호프만: 1881-1970). 폴란드 출신 화가

Carl Holzmann(칼 홀츠만: 1849-1914). 오스트리아 건축가

○ Alfons Karpinski(알폰스 카르핀스키: 1875-1961). 폴란드 출신 화가

○ Oskar Kokoschka(오스카르 코코슈카: 1886-1980). 오스트리아 화가, 시인, 극작가

○ Konstanty Laszczk(콘스탄티 라츠츠카: 1865-1956). 폴란드 출신 조각가

○ Wladyslaw Jarocki(블라디슬라브 야로키: 1879-1965). 오스트리아-헝가리제국의 우크라이나 출신 화가

○ Maximiliam Pirner(막시밀리안 피르너: 1854-1924). 체코 출신 화가

○ Joze Plecnik(요제 플레츠니크: 1872-1957). 슬로베니아 출신 건축가

○ Jacek Malczewski(야체크 말체브스키: 1854-1929). 폴란드 출신 화가

○ Josef Mehoffer(요제프 메호퍼: 1869-1946). 폴란드 출신 화가

○ Carl Moll(카를 몰: 1861-1945). 오스트리아 화가. 알마 말러 베르펠의 계부

○ Koloman Moser(콜로만 모저: 1868-1918). 오스트리아 화가

○ Egon Schiele(에곤 쉴레: 1890-1918). 오스트리아 화가

○ Malva Schalek(말바 샬레크: 1882-1944). 체코 출신 유태계 화가

○ Othmar Schimkowitz(오트마르 쉼코비츠: 1864-1947). 헝가리 출신 건축가 겸 조각가. 제체시온 빌딩

○ Wladislaw Slewinski(블라디슬라브 슬레빈스키: 1856-1918). 폴란드 출신 화가

○ Jan Stanislawski(얀 스타니슬라브스키: 1860-1907). 폴란드 출신 화가

○ Waclaw Szymanowski(바클라브 치마노브스키: 1859-1930). 폴란드 출신 조각가

○ Wlodzimierz Tetmajer(블로드치미에르츠 테트마예르: 1861-1923). 폴란드 출신 화가

○ Joseph Maria Olbrich(요제프 마리아 올브리히: 1867-1908). 오스트리아 건축가

○ Wojciech Weiss(보이치흐 봐이쓰: 1875-1950). 폴란드 출신 화가

○ Leon Wyczolkowski(레온 비촐코브스키: 1852-1936). 폴란드 출신 화가

○ Stanislaw Wyspianski(스타니슬라브 비스피안스키: 1869-1907). 폴란츠 출신 화가, 시인, 극작가

 

제체시온 멤버였던 폴란드 출신의 바클라브 치마노브스키의 작품 '프레데릭 쇼팽'. 바르샤바 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