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의 명인들/거장 건축가

프리드리히 폰 슈미트(Friedrich von Schmidt)

정준극 2009. 7. 16. 21:11

프리드리히 폰 슈미트(Friedrich von Schmidt)

비엔나 시청(Rathaus) 건축

 

 

비엔나의 시청(Rathaus)은 아마 유럽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물일 것이다. 독일 뷔르템버그(Würtemberg) 출신인 프리드리히 폰 슈미트(1825-1891)의 작품이다. 네오고틱 스타일의 비엔나 시청 건물은 비엔나 링(Ring)시대를 대표하는 건축물이다. 이로 인하여 폰 슈미트는 나중에 비엔나 명예시민으로 추대되었다. 슈투트가르트에서 공학을 공부한 그는 쾰른과 밀라노에서 건축가로서 작업을 시작하였다. 1859년 그는 비엔나응용미술대학교의 교수로 초빙을 받았다. 그는 이곳에서 1865년까지 건축학 교수로서 제자들을 교육했다. 이름난 건축가인 프란츠 폰 노이만(Franz von Neumann)은 그의 제자였다. 그는 1863년 슈테판성당의 건축책임자로 임명되었다. 그는 슈테판성당의 미완성된 부분을 완성하는 책임을 맡았다. 1883년 그는 비엔나의 명예시민으로 추대되었다. 그리고 1886년에는 오스트리아제국으로부터 귀족(남작)의 작위를 수여받았다. 그는 1866년부터 4년동안 비엔나 참사원(Gemeinderat)의 의원으로 활동했으며 1889년에는 귀족원(Herrenhaus) 회원으로 활약했다.

 

거장 폰 슈미트의 대표작인 비엔나 시청(라트하우스)

 

폰 슈미트는 1891년 1월 22일 세상을 떠났다. 그는 비엔나 중앙공동묘지의 예술가묘역에 안장되었다. 혹시 찾아갈 분을 위해 주소를 말씀드리면 그룹 14A의 54번이다. 시청(라트하우스)의 뒤편에 있는 광장은 그를 기려서 Friedrich-Schmidt-Platz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 광장에는 조각가 에드문트 호프만 폰 아슈페른부르크(Edmund Hofmann von Aspernburg)와 율리우스 다이닝거(Julius Deininger)가 공동으로 제작한 그의 기념상이 서 있다. 폰 슈미트의 주요 작품은 다음과 같다.

 

- 크레펠트(Krefeld) 시립공원 전몰장병위령탑(Kriegerdenkmal)

- 크베들린부르크(Quedlinburg) 성마틸데 교구교회

- 크페펠드-보쿰(Krefeld-Bockum) 성게르트루디스 교구교회

- 비엔나 노이바우(Neubau)의 라자리스텐키르헤(Lazaristenkirche)

- 비엔나 베토벤플라츠 옆의 아카데미 김나지움(Akademisches Gymnasum)

- 비엔나 란트슈트라쎄 성오트마르 교구교회

- 크로아티아 다코보(Dakovo) 대성당

- 비엔나 브리기테나우 교구교회

- 비엔나 퓐프하우스 승리의 마리아교회(Kirche Maria vom Siege)

- 비엔나 시청

- 비엔나 배링 라자리스텐키르헤(나사로교회)와 봐인하우스(Weinhaus)

- 비엔나 쥔하우스(Sühnhaus)

- 클로스터노이부르크 수도원(Stift Klosterneuburg) 개축공사 등

 

베토벤플라츠 옆에 있는 아카데미 김나지움(Akademisches Gymnasi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