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이야기/오페라 더 알기

슈타츠오퍼를 빛낸 중국 오페라 뮬란(木蘭)

정준극 2009. 12. 14. 22:20

비엔나 슈타츠오퍼를 빛낸 중국 오페라 뮬란(木蘭)

소프라노 펑 리유안(彭麗媛)과 테너 다이 위치앙(戴玉强) 주연

 

 

디즈니 영화 '뮬란'을 기억하는 사람들은 많다. 그러나 오페라 '뮬란'이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다. 오페라 '뮬란'은 중국의 유명한 작곡가인 관 시아(關 峽: Guan Xia: 1957-)가 작곡한 메이드 인 차이나 작품이다. 원제목은 An Epic of Mulan(뮬란 서사시)이다. 몇년전 미국에서 공연되어 관심을 끌었으나 그 이후에는 어찌 되었는지 소식이 궁금했었다. 그 '뮬란'이 드디어 세계 오페라의 성지라고 하는 비엔나의 슈타츠오퍼에 상륙하여 갈채를 받았다. 2008년 8월 30일이었다. 메이드 인 차이나 오페라에 맛을 들인 유럽의 오페라 팬들은 점점 더 중국제 오페라를 찾을 것 같다는 소식도 있다.  밀라노의 라 스칼라,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오페라하우스와 함께 세계 3대 오페라극장인 비엔나의 슈타츠오퍼가 중국 오페라를 무대에 올린 것은 초유의 일이다. 이날 오페라 공연은 오케스트라가 무대 위에 자리 잡고 있는 특이한 형태로 진행되었으나 이 또한 새로운 연출로서 각광을 받았다. 비엔나에서의 오페라 뮬란은 대대적인 갈채를 받았다. 중국풍의 노래, 의상, 무술, 춤이 관심을 끌었다. 우리나라의 국산 오페라도 세계 무대에서 박수를 받을 날을 기대해 본다. 하지만 사회도덕성에 위반되는 춘향전이나 지나치게 동화와 같은 심청전은 곤란하다. 유럽인들의 취향에 맞는 새로운 스토리의 개발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성웅 이순신! 애국심을 고취하는 내용이라면 어느 나라에서도 환영 받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뮬란의 아버지와 어머니. 비엔나 슈타츠오퍼.

 

전4막의 오페라 ‘뮬란’은 2004년에 베이징에서 초연되었다. 이어 이듬해 9월에는 뉴욕의 메트로에서 공연되어 놀라운 감동을 전달해 주었다. 2006년에는 베이징에서 독일 브란덴부르크 심포니의 반주로 공연되어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였다. 그리고 2009년 9월에는 도쿄에서 공연되어 또한번 일본에서의 중국열풍을 불러 일으켰다. 오페라 ‘뮬란’은 약 1천5백년전 중국에 살았던 전설적인 여자 영웅 뮬란화(木蘭花)에 대한 스토리이다. 가족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노약한 아버지를 대신하여 남자로 변장한 후 군대에 들어가 놀라운 전공을 세워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한다는 내용이다. 비엔나 슈타츠오퍼에서의 공연에서 주인공인 뮬란(Mulan)역은 중국 최고 소프라노인 펑 리유안(彭麗媛: 1962-)이 맡았고 젊은 장군 리 샹(Li Shang)역은 파바로티 이후 최고의 테너라고 하는 세계적인 다이 위치앙(戴玉强: 1962-)이 맡았다.

 

중국이 낳은 세계적인 소프라노 펑 리유안과 테너 다이 위치앙

 

[‘뮬란’ 스토리]

용맹이 절륜하지만 잔혹하기로 이름난 샨 유(Shan Yu)가 이끄는 북방의 훈족(흉노족)이 중국을 침범하였다. 황제는 각 가정에서 한 사람씩 싸울수 있는 사람을 징병하여 흉노에 대항키로 했다. 장면은 바뀌어 어느 평화스런 시골의 화(Fa: 花)씨 집이다. 화 조우(Fa Zhou)는 퇴역한 장군으로 노쇠하고 병약하지만 나라를 위하는 마음은 어느 누구보다도 못지 않아서 훈족과의 전쟁에 참석코자 한다. 화 조우에게는 아들은 없고 천방지축의 딸이 하나 있다. 뮬란이다. 뮬란의 어머니는 마침 참한 신랑감이 중매로 들어왔기에 뮬란을 어서 속히 출가시키고자 생각하고 있다. 이윽고 중매쟁이가 찾아온다. 뮬란은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거창하게 치장하지만 오히려 역효과이다. 중매쟁이가 헛걸음으로 돌아가자 아버지가 뮬란을 위로한다. 그 때 황궁에서 병사들이 찾아와 각 집에서 한 사람씩 군대에 나가야 한다는 황제의 명령을 전하면서 이 집에서도 어서 한 사람이 입대해야 한다고 재촉한다. 뮬란은 결혼이 시급하지 않으므로 노쇠한 아버지를 대신하여 군대에 나갈 결심을 한다. 드디어 뮬란이 남자 옷을 입고 아버지 대신에 병사들을 따라간다. 뮬란을 돕기 위해 작은 용 한 마리가 함께 따라 나선다. 무슈(Mushu)이다. 무슈는 화씨 집안의 수호신이다.

 

뮬란과 리 샹. 도쿄 공연.  리 샹역은 여성이 맡았다.

 

병영에 도착한 뮬란은 남자처럼 행동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아슬아슬한 실수 연발이다. 대원수인 리 장군이 아들 리 샹(Li Shang)을 대대장으로 임명하고 신병들의 훈련을 맡도록 한 후 자기는 훈족 침략군의 대장인 샨 유를 막기 위해 계곡으로 향한다. 리 샹은 신병들이 도무지 무엇하나 제대로 하는 것이 없어서 실망이다. 뮬란이 특히 그러하다. 리 샹은 뮬란을 집으로 돌려보낼 생각이다. 그러나 뮬란은 집으로 돌아갈수 없다. 아버지의 명예가 걸려 있기 때문이다. 뮬란은 작은 용인 무슈의 도움을 받아 놀라운 활 솜씨를 보인다. 이에 감동한 신병들이 모두 열심히 훈련에 임하여 드디어 훌륭한 병사들이 된다.

 

오페라 '뮬란' 작곡자 관 시아. 현대 중국의 가장 유명한 작곡가이다.

 

작은 용인 무슈는 리 장군의 편지를 위조하여 리 샹에게 군대를 이끌고 계곡으로 오도록 한다. 리 샹은 병사들을 이끌고 계곡으로 향하다가 도중의 어느 마을에서 황군들이 훈족 병사들에 의해 참혹하게 살육당한 것을 보게 된다. 리 샹의 군대는 전사한 황군 병사들을 애도한 후에 다시 진군한다. 산봉우리에 눈이 쌓인 계곡에 도착한다. 막강한 훈족 병사들이 매복해 있다가 갑자기 대거 습격한다. 리 샹의 군대는 전멸의 위기에 몰려 있다. 이때 뮬란이 용감하게 계곡 위로 올라가서 눈 덮힌 산봉우리에 대포를 쏘아 눈사태를 만들어 훈족 병사들을 전멸케 한다. 그러는 사이에 뮬란은 부상당한 리 샹을 가까스로 구해낸다. 그러나 뮬란도 부상을 입는다. 뮬란을 항상 도와주던 동료 두어명이 부상당한 뮬란을 치료하다가 그가 여자인 것을 알게 된다.

 

디즈니 영화 '뮬란'의 포스터

 

한편 황제의 칙사로 미리 와 있던 못된 치 푸(Chi Fu)는 리 샹과 뮬란이 적군을 물리칠 때에 무서워서 바위 뒤에 숨어 있다가 뮬란이 적군들을 전멸시키고 대승을 거두자 그때서야 나타난다. 치 푸는 공을 세운 뮬란을 시기하여 리 샹에게 뮬란이 군법을 어기고 혼자서 산으로 올라가 대포를 쏘았으니 뮬란을 처형하라고 요구한다. 리 샹은 자기의 목숨을 구해준 뮬란을 고맙게 생각하지만 황제의 칙사의 지시이므로 어쩔수 없이 뮬란을 군대에서 쫒아낸다. 뮬란은 크게 상심하여 공연히 군대에 들어왔다고 후회한다. 하지만 아버지를 생각하여 군대를 떠나지 못한다. 리 샹과 병사들은 황도에 도착하여 적군을 물리친 공적으로 대대적인 환영을 받는다. 리 샹은 훈족 대장인 샨 유로부터 빼앗은 칼을 황제에게 바친다. 바로 그때 산 유의 독수리가 날아와 황제의 손에 있던 칼을 낚아채어 간다. 이와 함께 황궁의 지붕 위에 숨어 있던 산 유와 훈족 병사들이 순식간에 뛰쳐나와 황제를 납치한다. 뮬란은 리 샹과 함께 황제를 구하기 위해 나선다. 뮬란은 포악한 산 유를 계곡으로 유인하여 화공으로 훈족의 병사들을 전몰시킨다. 그 통에 포악한 산 유도 마침내 목숨을 잃는다. 황궁에 돌아온 황제는 뮬란에게 친히 왕관의 관모를 주며 치하하고 상으로 산 유의 칼을 내려 모든 사람들이 뮬란의 공을 기억하도록 한다. 황제는 뮬란을 ‘중국의 공주’로 일컫도록 한다.

 

뮬란은 고향에 돌아와 아버지에게 황제가 내린 왕관과 산 유의 칼을 보여드린다. 그러나 아버지는 그런 귀한 물건은 거들떠보지도 않고 오직 살아 돌아온 뮬란을 하늘이 주신 귀중한 선물이라면서 감격해 한다. 한편, 황제는 리 샹에게 뮬란과 같은 아가씨는 생전을 가도 만나지 못할 것이라면서 어서 따라가서 뮬란에게 청혼하라고 말한다. 이에 리 샹은 급히 말을 몰아 뮬란의 고향을 찾아가 청혼한다. 두 사람은 행복하다. 이상이다.

 

 최근 영화로 제작된 '뮬란' 포스터

 

[영화 뮬란]

중국의 유명한 전설인 뮬란이 처음 영화로 된 것은 일찍이 1970년대이다. 영화관에서의 상영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비디오 용으로 제작되었다. 제목은 '차이나 돌'(China Doll: 중국의 인형)이었다. 억압받고 비참한 생활을 하고 있는 뮬란이 영국 왕자 챠밍(Prince Charming)을 사랑하게 되어 결국 영국에 가서 행복을 찾는다는 얘기이다. '차이나 돌'이 그런대로 어린이들에게 인기를 끌자 디즈니가 내용을 각색하여 영화로 만들기로 결심했다. 디즈니는 어린이 동화작가인 로버트 산 수치(Robert San Souci)에게 '차이나 돌'의 스토리와 중국 전래의 시 '화 뮬란의 노래'(The Song of Fa Mu Lan)를 혼합하여 새로운 내용의 스토리를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다. 디즈니 팀의 영화제작은 1994년부터 시작되었다. 제작 팀이 중국을 방문하여 수개월간 머물면서 모든 자료를 수집하고 만화의 배경으로 사용하기 위해 많은 곳을 찾아 다니며 사진을 촬영했다. 제작 팀은 완전히 중국 문화에 빠져 들어가는 생활을 했다. 제작 팀은 뮬란을 단순히 사랑을 찾아 떠나는 여인이 아니라 자기를 희생하는 애국적인 여성으로 그리기로 했다. 영화의 전체적인 배경은 마치 동양화를 보는 듯한 인상을 주도록 했으며 '라이온 킹'이나 '노틀 담의 꼽추'와는 달리 세밀한 부분의 묘사를 생략하는 작품을 만들기로 했다.

 

2천 명의 훈족 군대가 침략해 오는 장면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틸라(Attila)라고 부르는 군중 시뮬레이션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수천명의 인물들이 개별적으로 행동하는 프로그램이다. 마지막 전투 장면에서는 아틸라를 변형한 '다이내스티'(Dynasty)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자금성에서 3천명 병사들이 벌이는 전투장면이다. 수많은 백성들을 묘사하기 위해서는 렌더맨(RenderMan)이라는 프로그램이 사용되었다. 화면의 입체감을 살리기 위해서는 '포 플레인'(Faux Plane)이라는 프로그램이 사용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다섯번이나 사용되었는데 만리장성의 모습을 보여줄때, 그리고 뮬란이 자금성으로 뛰어 들어가는 장면에서 사용되었다. 

 

영화 뮬란의 한 장면(뮬란 역은 차오 웨이)

 

[뮬란 전설]

뮬란 스토리는 중국 역사상 남북조의 북조 시대에 비롯되었다고 보고 있다. 서기 386-534년이 이에 해당한다. 그러나 다른 버전에 의하면 수양제(604-617)시대의 스토리라는 주장이 있다. 수양제가 뮬란을 후궁으로 삼으려 했으나 마침 외적의 침입이 있자 뮬란이 전쟁터에 나가 승리를 거두자 황제가 뮬란을 높이 존경한다는 스토리이다. 영화에서 수양제를 등장시키면서 자금성이 나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일이다. 왜냐하면 자금성은 명조에 건설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북위 시대에는 북방의 흉노족(훈)이 이미 중국에 흡수되었기 때문에 흉노족이 침범해 왔다는 설정도 이치에 맞지 않는다. 영화에서는 사람들이 한족의 복장(한복)을 입고 등장한다. 그런 의상이 정착된 것은 15세기이다. 그러므로 7세기의 남북조 시대를 묘사하면서 15세기의 의상을 보여준다는 것도 맞지 않는다. 또 한가지는 언어의 사용이다. 디즈니 영화에서는 중국 남쪽 광뚱 지방의 사투리가 사용되고 있다. 배경이 북방인데 광뚱 지방의 사투리를 채택한 것도 어색하다. 예를 들면 북방에서는 '화'(花)를 '후아'라고 발음하지만 남방에서는 '화'라고 짧게 발음하기 때문에 사뭇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즈니 영화인 뮬란은 대성공을 거두었다.

 

2009년 말 개봉을 앞둔 영화 뮬란 포스터 

 

[2009년 영화의 줄거리]

마초성 감독의 영화 '화뮬란'(화목란)에는 '전사의 귀환'(전사의 귀환)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다. 비교적 수수한 미인인 조미(Zhao Wei)가 뮬란 역을 맡았다. 시기는 위나라와 북방의 유연족(연나라)이 12년에 걸친 전쟁을 치루던 때이다. 위나라는 연나라와 전쟁을 하기 위해 한 가정에서 한 사람씩의 병사를 징집한다. 평화로운 시골 마을에 살고 있는 화뮬란의 집에서는 늙으신 아버지가 징집되어야 할 형편이다. 딸인 뮬란이 아버지를 대신하여 남장을 하고 병사가 된다. 뮬란은 어릴 때부터 무술을 배워 훌륭한 실력을 지니고 있다. 뮬란은 용감하게 적군과 싸워 승리로 이끈다. 이로인하여 부장군으로 임명된다. 10년이 넘는 전쟁터 생활을 거치면서 뮬란은 장군인 원타이(문태)를 사랑하게 된다. 웬타이 역은 첸 쿤(陣坤)이다. 전쟁에서 원타이가 중상을 입는다. 원타이는 자기의 중상으로 인하여 뮬란의 마음이 흔들려 병사들을 이끌지 못하게 될 것 같으면 큰 일이라고 생각하여 뮬란의 사촌동생을 통하여 전사했다고 알리도록 한다. 원타이의 전사 소식을 들은 뮬란은 실의에 빠지지만 또 다시 연나라가 대군으로 침공해 오자 분연히 일어나 적군들과 전투를 치룬다. 한편 연나라의 늙은 선우(왕)는 인근 부족들을 연합하여 구성한 병사들이 번번히 위나라의 뮬란에게 패하자 더 이상의 피해를 막기 위해 후퇴를 생각한다. 하지만 연나라의 포악한 왕자인 모두(후 준: 胡軍 역할)는 선우인 아버지를 죽이고 스스로 선우가 되어 부족들의 군대를 규합하여 대군으로서 또 다시 위나라를 침공한다. 뮬란은 대장군과 협력하여 적을 무찌를 계획이다. 하지만 뮬란의 승리를 시기한 대장군은 뮬란을 돕지 않는다. 이로 인하여 뮬란의 군대는 비참한 패배를 당한다. 죽은줄 알았던 원타이가 마침내 부상에서 벗어나 뮬란의 앞에 나타난다. 원타이는 실은 위나라 황제의 아들이다. 원타이는 위나라 병사들이 전멸을 당하기 보다는 자기가 적진에 인질로 잡혀가 전쟁을 막겠다고 하며 스스로 적병에게 잡혀간다. 뮬란이 몰래 적진에 잠입하여 적장을 죽이고 전쟁을 끝낸다. 원타이는 궁전으로 돌아가고 뮬란은 고향집으로 돌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