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2구 레오폴드슈타트

6. Obere Augartenstrasse - Rustenschacherallee

정준극 2010. 2. 12. 20:11

6. Obere Augartenstrasse(오베레 아우가르텐슈트라쎄)로부터 Rustenschacherallee(루스텐샤허알레)까지

 

비엔나의 아우가르텐 궁전(Palais Augarten)

 

- Obere Augartenstrasse(오베레 아우가르텐슈트라쎄): 아우가르텐 옆길이다. 그 전에는 Dammstrasse(담슈트라쎄) 또는 Kasernengasse(카제르넨가쎄)라고 불렀다. 레오폴드슈타트의 무기고가 있었기 때문이다.

- Obere Donaustrasse(오베레 도나우슈트라쎄): 도나우카날에 면하여 생겨난 제방길이다. 그 전에는 Donaustrasse(도나우슈트라쎄) 또는 An der Brücke(안 데어 브뤼케)라고 불렀다. 도나우 운하를 가로지르는 다리가 있었기 때문이다.

 

오베레 도나우슈트라쎄와 보눙

 

- Obermüllnerstrasse(오버뮐너슈트라쎄): 화가인 아돌프 오버뮐러를 기억하여서 붙인 명칭이다.

- Odeongasse(오데온가쎄): 1844년에 문을 연 당시 비엔나 최대의 무도회장(Tanzsaal)인 오데온을 기억하여서 붙인 명칭이다. 오데온은 1848년 혁명 때에 불에 탔다.

- Offenbachgasse(오펜바흐가쎄): 오페레타 작곡가인 자크 오펜바스를 기념하여서 붙인 명칭이다.

 

오펜바흐가쎄 전차 정류장

 

- Ofnergasse(오프너가쎄): 법률가이며 사회정치가인 율리우스 오프너(1845-1924)를 기념하여 붙인 명칭이다. 1939-1949년에는 Eduard-Kremser-Gasse(에두아르트 크렘저 가쎄)라고 불렀다. 작곡가 에두아르트 크렘저를 기념하여서였다.

- Olympiaplatz(올림피아플라츠): 1977년 올림필 경기를 기념한 거리이다.

- Oswald-Thomas-Platz(오스봘트 토마스 플라츠): 천문학자인 오스봘트 토마스를 기념한 거리이다.

- Otto-Futterknecht-Weg(오토 푸네헤트 베그): 주민정착업무 책임자였던 오토 푸터크네헤트(1911-1977)를 기억하여서 1996년에 붙인 명칭이다. 이러다가는 철밥통 공무원들을 모두 동원해야할 마당이다.

 

도나우카날(운하). 양쪽으로 오베레와 운테레의 도나우슈트라쎄가 있다.

 

- Paffrathgasse(파프라트가쎄): 상인으로 구의원이었던레오폴드 파프라트(1826-1875)를 생각하여 붙인 명칭이다. 상인이 도대체 뭐라고!

- Pasettistrasse(파제티슈트라쎄): 도나우 수위조절위원회 위원이었던 플로리안 파제티(1793-1875)를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이러다가는 새로운 길을 자꾸 만들어야 할 판이다.

- Pazmanitengasse(파즈마니텐가쎄): 이곳에 있었던 파즈마니텐 농장을 기념하여서이다.

- Perinetgasse(페리네트가쎄): 연극배우인 요아힘 페리네트(Joachim Perinet: 1763-1816)를 기념하여서이다.

 

1873년 프라터에서의 세계 박람회(Weltausstellung 1873 Wien)를 위해 세운 로툰데. 현재는 철거되어서 자취가 없다.

 

- Perspektivestrasse(페르스펙티브슈트라쎄): 프라터의 로툰데에서 바라보는 아름다운 경치를 생각하여서 붙인 명칭이다. 페르스펙티브는 전망이라는 뜻이다.

- Pfeffergasse(페퍼가쎄): 이 거리에 처음 짓고 살았던 치과의사 페터 페퍼만(Peter Pfeffermann: 1809-1870)을 기억하여서 붙인 명칭이다.

- Pierre-de-Coubertin-Platz(피에르 드 꾸베르탕 플라츠): 1896년 올림픽을 주도한 꾸베르탕 남작을 기념하여서 1991년에 붙인 이름이다.

- Pillersdorfgasse(필러스도르프가쎄): 오스트리아제국당시 수석장관이던 프란츠 폰 필러스도르프(Franz von Pillersdorf)를 기념하여서 1862년에 붙인 명칭이다.

- Praterspitzstrasse(프라터슈피츠슈트라쎄): 1910년부터 프라터슈피츠로 이어지는 길이라는 의미에서 붙인 명칭이다.

- Praterstern(프라터슈테른): 이곳의 교차로에 별처럼 일곱방향으로 길이 나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프라터슈테른은 작은 광장으로서 가운데에는 테게트호프 해군제독의 기념상이 있다.

- Praterstrasse(프라터슈트라쎄): 프라터로 향하는 대로이기 때문에 그런 이름을 붙였다.

- Präuscherplatz(프로이셔플라츠): 프라터의 맹수조련사인 헤르만 프로이셔(1839-1896)를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그는 1871년에 프라터에 해부박물관과 진기한 납인형수집관을 건설했다.

 

프라터슈트라쎄(네스트로이플라츠에서 바라본 노르트반호프와 프라터 슈테른). 저 멀리 길 가운데에 테게트호프 제독의 기념비가 서 있다.

 

- Rabbiner-Friedmann-Platz(라비너 프리드만 플라츠): 유태인 대라비인 Israel Friedmann(이스라엘 프리드만: 1854-1933)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하이네슈트라쎄에 조그만 회당을 관장하고 있었다.

- Rabbiner-Schneerson-Platz(라비너 슈니어존-플라츠): 정통유대교파의 샤바드(Chabad)운동의 지도자인 메나헴 멘델 슈니어존(Menachem Mendel Schneerson)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Rabensburger Strasse(라벤스부르거 슈트라쎄): 노르드반 인근에 있는 포도주저장창고인 라벤스부르크를 기억하여서 2008년에 붙인 이름이다.

- Radingerstrasse(라딩거슈트라쎄): 유명한 기계제작자인 요한 폰 라딩거(Johann von Radinger: 1842-1901)를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Raimendgasse(라이문트가쎄): 극작가인 페르디난트 라이문트를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Rauscherstrasse(라우셔슈트라쎄): 추기경인 요셉 오트마르 폰 라우셔를 기억하여서 붙인 명칭이다.

 

렘브란트 자화상. 1660년

 

- Rembrandtstrasse(렘브란트슈트라쎄): 네덜란드의 화가 렘브란트(1601-1669)를 기념하여서 1875년에 붙인 이름이다.

- Rennbahnstrasse(렌반슈트라쎄): 프로이데나우(Freudenau) 경마장과 관련하여 붙인 명칭이다.

- Riesenradplatz(리젠라트플라츠): 프라터의 대회전관람차(리젠라트)를 기념하여 2008년에 붙인 명칭이다.

 

부르스텔프라터의 리젠라트플라츠

 

- Robertgasse(로베르트가쎄): 오스트리아 제당사업의 창시자이며 기업가인 Camille Florent Edler von Robert(카밀 플로렌트 에들러 폰 로베르트: 1795-1870)을 기념하여서 붙인 명칭이다. 이 거리에 처음으로 집을 짓고 살았다.

 

리젠라트(대관람회전차)에서 바라본 부르스텔프라터. 이곳에 있는 작은 광장의  이름이 론도이다.

 

- Rondeau(론도): 프라터의 부르스텔프라터에 있는 작은 광장이다.

- Rotenkreuzgasse(로텐크로이츠가쎄): 이 거리에 어느 집에 Zum roten Kreuz(춤 로텐 크로이츠)라는 간판이 있어서 붙여진 명칭이다. Rotensterngasse(로텐슈테른가쎄)도 마찬가지 연유에서이다.

- Rotendenallee(로툰덴알레): 프라터의 로툰데와 연관하여 붙인 명칭이다.

- Rueppgasse(루에프가쎄): 레오폴드슈타트 구청장을 지낸 안톤 루에프(1792-1868)을 기억하여서 붙인 명칭이다.

- Rustenschacherallee(루스텐샤허알레): 이곳 부근에 있는 강 지류의 명칭에서 따온 거리이름이다.

 

렌반슈트라쎄는 프로이데나우에 있는 경마장  겸 옛 사냥터와 관련하여 붙인 거리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