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2구 레오폴드슈타트

3. Hassgasse - Jungstrasse

정준극 2010. 2. 12. 20:09

3. Hassgasse(하쓰가쎄)로부터 Jungstrasse(융슈트라쎄)까지

 

- Hassgasse(하쓰가쎄): 2구청장이며 구의회 의원(Gemeindrat)이었던 시몬 안톤 하쓰(Simon Aton Hass: 1810-1879)를 기념하여 붙인 명칭이다.

- Hafenzufahrtsstrasse(하펜추파르츠슈트라쎄): 프로이데나우(Freudenau) 선착장으로 가는 길이어서 그런 명칭이 붙었다.

- Hafnergasse(하프너가쎄): 하프너는 도공을 뜻한다. 이곳에 도공들이 살았기 때문에 그런 명칭이 붙었다.

 

하프너가쎄와 타보르슈트라쎄

 

- Haidgasse(하이드가쎄): 이곳에 들판(Heide)이 있었기 때문에 그런 명칭이 붙었다.

- Halmgasse(할름가쎄): 시인 프리드리히 할름(Friedrich Halm: 1806-1871)을 기념하여 붙인 명칭이다.

- Hammer-Purgstall-Gasse(함머 푸르그슈탈 가쎄): 동양학자인 요셉 폰 함머 푸르그슈탈(1774-1856)을 기념하여 붙인 명칭이다. 그 이전에는 갈멜시장(Karmelitermarkt)에 있었던 파두아의 성안톤교회와 관련하여 Antongasse(안톤가쎄)라고 불렀었다.

- Handelskai(한델스카이): 상업용 선박(Handelsshiff)들이 정박하던 곳이어서 그런 명칭이 붙었다. 도나우인젤(섬)의 끝머리에 도나우강의 수위를 조절하기 위한 둔덕이 있었다.

 

한델스카이와 마리나 타워

 

- Hans-Kraus-Weg(한스 크라우스 베그): 우라니아의 인형극장을 창설한 한스 크라우스(1923-1995)를 기념하여 1997년에 붙인 명칭이다.

- Hans-Pemmer-Weg(한스 펨머 베그): 지방문화재 연구가인 한스 펨머(1886-1972)를 기념하여 1997년에 붙인 명칭이다.

- Harkortstrasse(하르코르트슈트라쎄): 도나우카날(운하)에 설치한 오스트반브뤼케와 로툰데(圓頂閣)를 건축한 두이스부르크 건축가인 카스파르 요한 하르코르트(1785-1877)를 기념하여 붙인 명칭이다.

- Hauptallee(하우프트알레): 비엔나 프라터의 대로이다. 그 전에는 Langer Gang(긴길)이라고 불렀다.

 

프라터의 하우프트알레(대로). 정말 끝없이 길다.

 

- Hedwiggasse(헤드비히가쎄): 아마도 문필가인 Adolf Bäuerle의 부인인 Hedwig를 생각하여서 붙인 명칭이 아닌가 싶다.

- Heinestrasse(하이네슈트라쎄): 시인이며 문필가인 Heinrich Heine를 기념하여 붙인 명칭이다. 그 전에는 Augarten-Allee, Kaiser-Joseph-Strasse 등으로 불렀다. 나치의 점령기간인 1938-1945년에는 Schönererstrasse(쇠너러슈트라쎄)라고 불렀다. Georg von Schönerer를 기억하여서였다. 그러다가 전쟁이 끝나자 하이네슈트라쎄로 명칭환원되었다.

 

하인리히 하이네 초상화

 

- Helenengasse(헬레넨가쎄): 레오폴드슈타트 구청장을 지낸 Konrad Ley(콘라트 라이: 1801-1881)의 친척중 한 사람인 Helen(헬렌)을 생각하여서 붙인 명칭이라고 한다. 별일이 다 있다. 그렇게도 붙일 이름이 없었나?

- Herminengasse(헤르미넨가쎄): 유래를 알수 없음. 노이에 오퍼 빈(Neue Oper Wien)이 있음.

- Hillerstrasse(힐러슈트라쎄): 나폴레옹 전쟁시 오스트리아 장군이었던 Johann Freiherr von Hiller(1754-1819)를 기념하여 붙인 명칭이다.

 

요한 폰 힐러 장군

 

- Hochstettergasse(호흐슈테터가쎄): 자연과학자이며 발견자인 페르디난트 폰 호흐슈테터(Ferdinand von Hochstetter)를 기념하여 붙인 명칭이다.

- Hofenedergasse(호페네더가쎄): 생선상인인 칼 호페네더(1814-1885)를 기념하여 붙인 명칭이다. 생선만 잘 팔아도 후세에 이름이 남는 나라이다.

- Hollandstrasse(홀란트슈트라쎄): 제1차 대전 이후 궁핍한 비엔나에 인도적인 지원을 한 홀란트(화란)에 대하여 감사하기 위해 1919년에 붙인 명칭이다. 그전에는 루돌프 황태자비인 슈테파니를 기념하여 Stephaniestrasse(슈테파니슈트라쎄)라고 불렀었다.

 

홀란드슈트라쎄에 건설 중인 라이파이젠 은행 본점 건물. 지금은 완성

 

- Holubstrasse(홀루브슈트라쎄): 아프리카연구가인 에밀 홀루브(Emil Holub)를 기념하여 1902년에 붙인 명칭이다.

- Holzhausergasse(홀츠하우저가쎄): 토지구획관인 이그나즈 홀츠하우저(1758-1810)을 기념하여 붙인 명칭이다. 별 경우가 다 있다.

- Humbert-Spitzer-Platz(훔버트 슈피처 플라츠): 비엔나 농아학교장인 훔버트 슈피처(1923-2004)를 기념하여 2009년에 붙인 명칭이다.

 

한델스카이가 있던 곳에는 현재 비엔나 힐튼 호텔이 들어서 있다.

 

- Ilgplatz(일크플라츠): 예술사학자인 독토르 알버트 일크를 기념하여 붙인 명칭이다.

- Im Werd(임 베르트): Werd(베르트)는 Insel(섬)과 같은 의미이다. 레오폴드슈타트에 도나우인젤이 마련된 것을 기념하여 붙인 명칭이다.

- Innstrasse(인슈트라쎄): 인(Inn)강과 연관하여 붙인 명칭이다.

 

일크플라츠. 조용하다.

 

- Jakov-Lind-Strasse(야콥 린트 슈트라쎄): 종전의 노르드반호프 부지였으나 문필가인 야코브 린트를 기념하여 2009년에 붙인 명칭이다.

- Jantschweg(얀츄베그): 극장감독, 연극배우, 문필가인 하인리히 얀츄(1845-1899)를 기념한 거리이다.

- Johann-Böhm-Platz(요한 뵘 플라츠): 1945년 ÖGB의 창설멤버이며 1959년까지 ÖGB 회장을 지낸 요한 뵘을 기념하여 2009년에 붙인 명칭이다.

- Johannes-von-Gott-Platz(요한네스 폰 고트 플라츠): 가톨릭의 애덕회(Barmherzigen Brüder: 1539) 창시자인 요한네스 폰 고트를 기려서 2000년에 붙인 명칭이다.

 

요한네스 폰 고트가 병들고 가난한 사람들을 돕고 있다.

 

- Johann-Fürst-Platz(요한 휘르스트 플라츠): 민속가수인 요한 휘르스트(1825-1882)를 기념한 거리이다. 프라터의 징슈필극장에서 노래를 불렀다. 훗날 요셉슈타트극장의 극장장까지 지냈다.

- Josef-Fritsch-Weg(요셉 프릿츄 베그): 스포츠연맹인 엘렉트라의 단장을 지낸 요셉 프릿츄(1912-1993)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Josefinengasse(요세피넨가쎄): 구청장을 지낸 콘라트 라이(Konrad Ley)의 부인인 요세파 라이(Josefa Ley: 1816-1901)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정말 별것을 다 기념한다.

- Joseph-Roth-Gasse(요셉 로트 가쎄): 저널리스트이며 문필가인 요셉 로트(1894-193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요셉 로트는 Radetzkymarsch(라데츠키행진곡), Die Kapuzinergruft(카푸친성당의 납골당)의 저서가 있다. 유태인이어서 1933년에 추방되었다.

-Jungstrasse(융슈트라쎄): 레오폴드슈타트 구의회 의원인 칼 융(Karl Jung: 1848-190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구의회 의원만 되어도 당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