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5구 마르가레텐

6. Viktor-Christ-Gasse - Ziegelofengasse

정준극 2010. 2. 16. 22:58

Viktor-Christ-Gasse(빅토르 크리스트 가쎄)로부터 Ziegelofengasse(치겔오펜가쎄)까지

 

- Viktor-Christ-Gasse(빅토르 크리스트 가쎄): 나치 저항운동을 주도했던 빅토르 크리스트(1904-1941)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라인프레헤츠도르프에 있다.


빅토르 크리스트 가쎄 18번지의 손 조각


- Vogelsanggasse(포겔장가쎄): 저널리스트, 정치인, 가톨릭사회개력주의자로서 오스트리아 노동운동의 길을 닦은 칼 프라이헤르 폰 포겔장(Karl Freiherr von Vogelsang: 1818-1890)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칼 포겔장

 

- Wehrgasse(베르가쎄): 굼펜도르프에 설치한 빈강의 범람을 방지하는 제방(Wehr)을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베르가쎄 6번지의 정원


- Wiedner Hauptstrasse(뷔드너 하우프트슈트라쎄): 4구 뷔덴의 대로인 뷔드너 하우프트슈트라쎄가 연결되어 있다. 그 전에는 Alte Wieden Haputstrasse(옛 뷔덴 하우프트슈트라쎄), Matzleinsdorfer Hauptstrasse(마츨라인스도르퍼 하우프트슈트라쎄) 등으로 불렀다.


뷔드너하우프트 슈트라쎄


- Wimmergasse(뷤머가쎄): 19세기에 마츨라인스도르프 교구사제였던 Gottlieb August Wimmer(1791-1863)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빔머가쎄

 

- Zeinlhofergasse(차이늘호퍼가쎄): 19세기에 마르가레텐 교구사제였던 요한 게오르그 차이늘호퍼(1802-1881)를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차일호퍼가쎄 어떤 건물의 아름다운 장식


- Zentagasse(첸타가쎄): 마르가레텐의 구역인 첸타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첸타는 1697년 사보이의 오이겐 공자가 오토만 터키군과 전투를 벌여 승리한 곳이다.

 

첸타전투. 오토만제국과 오스트리아제국간의 전쟁으로 사보이의 오이겐공자가 이끄는 오스트리아군이 오토만제국군을 크게 무찔렀다.

 

- Zentaplatz(첸타플라츠): 첸타가쎄와 같은 연유이다.

- Zeuggasse(초이그가쎄): 1820년에 이곳세 세운 직물공장(Zeugfabrik)을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Ziegelofengasse(치겔오펜가쎄): 이곳에 있었던 벽돌 굽는 공장을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37번지는 활코(Falco)가 살았던 집으로 기념 명판이 붙어 있다. 비엔나 출신의 활코(원래 이름은 요한 횔첼: 1957-1998)는 오스트리아의 인기 팝송 가수로서 그의 Rock Me Amadeus는 1986년에 빌보드 챠트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밖에 히트 곡으로는 Vienna Calling, The Sound of Music 등이 있다.

 

지겔오펜가쎄. 원내에는 활코 기념명판

오스트리아 출신의 세계적 팝 싱어인 활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