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22구 도나우슈타트

5. Bertha-von-Suttner-Gasse - Breitenleer Strasse

정준극 2010. 2. 26. 11:48

Bertha-von-Suttner-Gasse(베르타 폰 주트너 가쎄)로부터 Breitenleer Strasse(브라이텐레르 슈트라쎄)까지

 

- Bertha-von-Suttner-Gasse(베르타 폰 주트너 가쎄): 1905년 여성으로서는 처음으로 노벨평화상을 받은 베르타 폰 주트너(1843-1914)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전쟁방지운동인 Die Waffen nieder! 운동을 주창하였다. 자세한 내용은 본 블로그의 오스트리아의 노벨상 수상자 편을 참고하시기 바람.

- Bettelheimstrasse(베텔하임슈트라쎄): 글쎄, 단어를 우리 식으로 보면 염천교 다리밑 동네라고나 할까? 하지만 문학가이며 작가인 안톤 베텔하임(1851-1930)을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Neuen Freien Presse의 학예란 편집장을 지냈으며 이어 Deutschen Zeitung에서 연극평론을 했고 뮌헨의 Allgemeinen Zeitung에서 극장담당을 했다.

 

비버하우펜베그

 

- Biberhaufenweg(비버하우펜베그): 하우펜은 작은 섬을 말한다. 도나우에 비버(해리)들이 쌓은 댐이 있어서 그런 이름을 붙였다.

- Bibernellweg(비버르넬베그): 약초인 비버넬레(미나리과의 참나물)를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Bienefeldgasse(비에네펠트가쎄): 1809년 아슈페른 전투에서 혁혁한 전공을 세워 마리아 테레지엔 훈장을 받은 빌헬름 프라이헤르 폰 비엔네펠트 폰 뢰벤크론(1776-1823)을 기려서 붙인 이름이다.

- Bienweg(비엔베그): 예전의 농장인 An der Bien을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Biljan-Bilger-Gasse(빌랸 빌거 가쎄): 여류화가인 마리아 빌랸 빌거(1912-1997)을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그는 조각, 도예, 섬유공예의 전문가이기도 했다.

- Billgasse(빌가쎄): 조종사인 하인리히 빌(1895-1916)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1차 대전 당시에 전투 조종사로서 활동하였다. 1916년 아슈페른 비행장에 착륙하는 중 기체결함으로 사고가 일어나 사망했다.

- Binsenweg(빈젠베그): 골풀(빈젠)이 생각나서 붙인 것 같다. 골풀은 등심초라고도 한다.

- Biotopweg(비오톱베그): 비오톱은 우리 식으로 보면 자연생태공원과 같은 것이다. 도나우슈타트에 최근에 조성된 자연생태공원과 관련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Birkenweg(비르켄베그): 비르케(흰자작나무)가 갑자기 생각이 나서 붙인 이름이다.

- Blumenbindergasse(블루멘빈더가쎄): 이 거리에 있었던 정원사 및 화초재배자 양성소인 직업학교를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Böckingstrasse(뵈킹슈트라쎄): 의사로서 일반생리학, 위생학 교수였던 빌헬름 뵈킹(1742-1804)을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Bodmergasse(보드머가쎄): 스위스 출신의 철학자 겸 사서(司書)인 요한 야콥 보드머(1698-1783)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취리히대학교 스위스역사학 교수였다.

- Bojanusgasse(보야누스가쎄): 독일 출신의 동물학자이며 수의사인 루드비히 하인리히 보야누스(1776-1827)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비엔나에도 잠시 머물르며 강의를 했다. 그가 지은 가축 및 애완동물에 대한 저서는 지금까지도 수의사들의 교과서로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Über die Seuchen der Hausteire(1810: 가축병 고찰)이다.

- Boltensterngasse(볼텐슈테른가쎄): 건축가인 에리히 볼텐슈테른(1896-1991)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2차 대전 이후 비엔나 도시재건축에 많은 기여를 했다.

- Bonsaigasse(본사이가쎄): 일본에서 예술로서 인정받고 있는 본사이(분재)를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별 걸 다 거리이름으로 붙인다.

- Brabbeegasse(브라베가쎄): 속기의 개척자인 에발트 브라베(1878-1937)을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Brachellogasse(브라켈리가쎄): 통계전문가인 휴고 프란츠 리터 폰 브라켈리(1824-1892)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제국 상무성 통계국 공무원이었다. 그는 1880년에 Statistische Skizzen(통계학 개론)을 발간했다.

- Breitenleer Strasse(브라이텐레르 슈트라쎄): 옛 지명인 브라이텐레를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