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22구 도나우슈타트

9. Edelweissweg - Eugen-Bormann-Gasse

정준극 2010. 2. 26. 11:52

Edelweissweg(에델바이쓰베그)에서부터 Eugen-Bormann-Gasse(오이겐 보르만 가쎄)까지

 

알프스 산록에 만발한 에델바이쓰

 

- Edelweissweg(에델바이쓰베그): 에델바이쓰를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Eduard-Gaertner-Gasse(에두아르트 개르트너 가쎄): 소묘가이며 삽화가인 에두아르트 개르트너(1890-1966)를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Efeuweg(에포이베그): 에포이(송악)를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Egon-Haug-Gasse(에곤 하우그 가쎄): 화가이며 조각가인 에곤 하우그(1923-2003)을 기념하여서 2006년에 붙인 이름이다. 고향인 슈타들라우에 대한 수채화를 많이 남겼다.

 

에곤 하우그의 '알프스의 노을'(Alpengluehen)

 

- Ehrenpreisgasse(에렌프라이스가쎄): 에렌프라이스(물칭개나물)을 얼핏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Ehrensteingasse(에렌슈타인가쎄): 글자그대로는 보석길이라는 뜻이다. 하지만 여기서는요셉 로버트 에렌슈타인 남작(1787-1814)을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1809년 아슈페른 전투에서 참모진으로 출전하여 전공을 세워 마리아 테레지엔 훈장을 받았다.

- Eibengasse(아이벤가쎄): 아이베(주목)을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주목으로는 목각제품을 만든다.

- Eibishweg(아이비슈베그): 약초로 쓰는 아욱과의 아이비슈(어저귀)를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 Eidechsengasse(아이덱센가쎄): 아이덱세(도마뱀)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이 거리에 도마뱀이 많았었나? 이 거리에 사는 사람들은 도마뱀 거리에 산다고 해도 거부감이 없나?

- Einslegasse(아인슬레가쎄): 독일 출신의 초상화가인 안톤 아인슬레(1801-1871)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주로 프라하와 부다페스트에서 활동했다. 1835년에 비엔나에 온 그는 궁정화가가 되었다.

- Eipeldauer Strasse(아이펠다우어 슈트라쎄): 옛 지명인 아이펠다우를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Eisenhutgasse(아이젠후트가쎄): 아이젠후트(지아비꽃)을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Eisstossgasse(아이스슈토스가쎄): 도나우 강에 1830년에 성엣장이 끼었던 것을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성엣장이란 또 무엇인지?

- Eiswekstrasse(아이스베르크슈트라쎄): 옛날에는 알테 도나우에서 겨울에 어름을 떠서 보관했었다. 그 작업을 아이스베르크라고 불렀다. 정말 별것을 다 기념해서 거리이름을 붙인다.

- Elfingerweg(엘핑거베그): 의사이며 소묘가인 안톤 엘핑거(1821-1864)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소묘가로서 그는 Cajetan(카예탄)이라는 예명을 사용하였다.

- Elidagasse(엘리다가쎄): 엘리다는 1887년에 창설된 조정(漕艇)협회의 이름이다. 비엔나조정협회 멤버들은 지금까지 국내외 경기에서 9백번 이상의 우승을 차지했다.

- Elisabeth-Freundlich-Weg(엘리자베트 프로인들리히 베그): 여류작가 겸 여성통역자인 엘리자베트 프로인들리히(1906-2001)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Elsa-Plainacher-Gasse(엘자 플라인아허 가쎄): 개신교 순교자인 엘자 플라인아허(1513-1583)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엘자는 1583년 게오르그 세러라는 가톨릭 설교자에 의해 마녀로 낙인이 찍혀 화형을 당했다. 비엔나에서 유일한 마녀화형이었다.

- Emichgasse(에미히가쎄): 화학자인 프리드리히 에미히(1860-1940)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현대 마이크로화학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다.

- Emmerich-Fasching-Gasse(에머리히 화싱 가쎄): 구의회 의원인 에머리히 화싱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지겹다.

- Englisch-Feld-Gasse(엥글리슈 펠트 가쎄): 이 지역에 있던 농장과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 Ennemosergasse(엔네모저가쎄): 쥐드티롤의 의사 겸 작가인 요셉 엔네모저(1787-1854)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1809년 티롤봉기 때에 비밀리에 봉기를 지원하는 활동을 하였다. 그는 여러 편의 의학관련 서적을 주제별로 발간했다. 사람들은 그를 대단히 훌륭한 의사라고 찬양했다.

- Entersweg(엔터스베그): 특별한 유래가 없다.

- Enzianweg(엔치안베그): 엔치안(龍膽)이라는 식물과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 Erdglöckchenweg(에르드글뢰켄베그): 벌목한 후에 나무뿌리에 자라는 이끼 등을 말한다. 그런데 그것이 어떻게 하여 거리이름이 될수 있다는 말인가?

- Erlenweg(에어렌베그): 에어렌(오리나무)과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 Ernst-Jandl-Weg(에른스트 얀들 베그): 작가인 에른스트 얀들(1925-2000)을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특별한 언어적 유머로서 인기를 끌었다.

- Ernst-Sadil-Platz(에른스트 자딜 플라츠): 카이저뮐렌 마을 자연보호 회장을 지냈으며 정치가인 에른스트 자딜(1908-1991)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Ernst-Track-Weg(에른스트 트라크 베그): 민속노래 작곡, 작사자인 에른스트 트라크(1911-1987)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자신이 휴모리스트, 가수, 작곡가라고 주장하였다. 그는 특히 비엔나풍의 노래를 여러편 작곡했다. 인기 가수인 하인츠 콘라즈, 호르스트 빈터 등이 그가 작곡, 작사한 비엔나 노래를 불러 히트했다.

 

아슈페른 전투를 승리로 이끈 오스트리아의 칼 대공. 요한 크라프트 작품.

 

- Erzherzog-Karl-Strasse(에르츠헤르초즈 칼 슈트라쎄): 칼 대공(1771-1847)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1809년 5월 21-22일 아슈페른 전투에서 나폴레옹군을 물리친 오스트리아의 장군이다. 헬덴플라츠에 칼 대공의 기마상이 세워져 있다.

- Esslinger Furt(에슬링거 푸르트): 이 지역에 있었던 농장의 이름이다.


에슬링거 푸르트 4번지에 있는 가스트하우스 한지(Gasthaus Hansi). 여관 겸 식당이다.


- Esslinger Hauptstasse(에슬링거 하우프트슈트라쎄): 에슬링거라는 지명은 원래 Ezzelaren(에첼라렌)이라는 지명에서 비롯한 것이라는 설명이 있다. 1938년부터 Esssling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 Espenweg(에스펜베그): 에스페(사시나무)를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Eugen-Bormann-Gasse(오이겐 보르만 가쎄): 독일 출신의 고대역사학자이며 특히 묘비학자인 오이겐 보르만(1842-1917)이 생각나서 붙인 이름이다. 그는 1885년 비엔나에 와서 비엔나대학교에서 1914년까지 고대역사 및 묘비학에 대하여 강의했다.

 

에쓸링 시가에서 오스트리아군과 프랑스군과이 치열한 전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