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22구 도나우슈타트

17. Ibachstrasse - Jutegasse

정준극 2010. 3. 5. 10:42

Ibachstrasse(이바흐슈트라쎄)에서부터 Jutegasse(유테가쎄)까지

 

 

알프레드 이바흐가 종사했던 요셉슈타트 극장

 

- Ibachstrasse(이바흐슈트라쎄): 독일의 연극전문가(드라마투르게)이며 출판인인 알프레드 아바흐(1902-1948)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무슨 기념할만한 일이 있는 모양이다. 그는 1936년에 비엔나로 이주하여 알프레드 이바흐 출판사를 차렸다. 1938년에 나치가 오스트리아를 합병하자 이바흐는 요셉슈타트극장 사업국장이 되었다.

- Iberisweg(이베리스베그): 이베리스라는 꽃나무가 생각이 나서 붙인 이름이다.

- Illnerstrasse(일너슈트라쎄): 항공선구자인 칼 일너(1877-193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전설적인 이고 에트리히와 함께 오스트리아 항공산업의 발전을 위해 기여했다. 그는 프란츠 사버 벨스의 뒤를 이어 오스트리아의 세 번째 조종사 면허증을 받았다.

- Im Gestockert(임 게스토커트): 이 지역의 농장이름이라고 한다.

- Immergrüngasse(임머그륀가쎄): 상록수길이다. 일반적으로 Vinca(빈카)라고 부른다.

- In der Bien(인 데어 빈): 농장 이름이다. 비엔은 벌이다. 그러므로 양봉을 했던 모양이다. 비엔네는 부지런한 사람이라는 뜻이다.

- Industriestrasse(인두스트리슈트라쎄): 1900년대 이 지역에 산업시설이 들어서기 시작한 것을 축하하기 위해 붙인 이름이다.

- Ingeborg-Bachmann-Platz(잉게보리 바흐만 플라츠): 작가인 잉게로비 바흐만(1926-1973)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20세기에 가장 뛰어난 독일어 서정시인으로 알려져 있다.

- Ing.-Sarek-Weg(잉제니외르 자레크 베그): 공학자인 로만 자레크를 기념해서 붙인 이름인것 같다. 멕시코라는 이름의 주말농장을 운영했다.

- Isidor-Fabela-Promenade(이시도르 화벨라 프로메나데): 멕시코의 법률가, 외교관, 작가인 이시도르 화벨라(1882-1964)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나치 국방군이 오스트리아를 무혈점령한 것을 반대하였다. 멕시코는 나치의 안슐르쓰(합병)를 공식적으로 항의한 유일한 국가였다. 이를 기념하여 2구 레오폴드슈타트의 멕시코플라츠에 기념비가 세워져 있다.

 

1938년 나치의 비엔나 무혈입성. 오히려 시민들은 열렬환영하였다. 마리아힐르퍼슈트라쎄에서.

 

- Jägermaisbogen(얘거마이스보겐): 주말농장 겸 시골별장인 Jägermais를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Jägermaiszufahrt(애거마이스추화르트): 얘거마이스보겐과 같은 연유이다.

- Jakob-Bindel-Platz(야콥 빈델 플라츠): 출판인인 야콥 빈델(1901-1993)가 생각이 나서 붙인 이름이다. Jugend & Volk 출판사를 경영했다. ‘오스트리아 어린이친구회’(킨더프로인테 외스터라이히)의 사업에 많은 기여를 했다. 우리 식으로 보면 ‘색동회’와 같은 단체이다.

- Jakob-König-Hof(야콥 쾨니히 호프): 자세한 내력은 모른다.

- Jasmingasse(야스민가쎄): 야스민(말리화)이 생각이 나서 붙인 이름이다.

- Johann-Kutschera-Gasse(요한 쿠체라 가쎄): 보험인인 요한 쿠체라(1907-1979)를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친구, 친척들을 모두 동원하여 보험가입 실적을 많이 올렸던 모양이다. 그렇기도 하지만 구의회 의원을 지냈다. 우리나라에서 군이나 구의회 의원만 되어도 금뱃지 비슷한 것을 차고 거들먹거리는 모습을 보면 참으로 한심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인간들은 그저 무인도에 데려가서 집단으로 정신교육을 받도록 했으면 좋겠다.

- Johann-Zak-Weg(요한 차크 베그): 소방대원인 요한 차크(1903-1944)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1943년에 공산주의 저항단체 활동을 하다가 체포되어 카그란에서 처형되었다. 비엔나 1구 암 호프 10번지에 요한 차크를 비롯한 희생자들에 대한 기념비가 있다.

- Josef-Baumann-Gasse(요셉 바우만 가쎄): 레오폴다우 시장을 지낸 요셉 바우만(1838-1920)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부동산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

- Josef-Frank-Gasse(요셉 프랑크 가쎄): 건축가인 요셉 프랑크(1885-1967)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오스카르 슈트란드와 함께 비엔나건축학교를 설립했다.

- Josef-Kainzmayer-Gasse(요셉 카인츠마이어 가쎄): 에슬링 시장을 지낸 요셉 카인츠마이어(1848-1895)를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다른 마을 시장들과 마찬가지로 부동산(땅)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 사회주의국가에서 재산이 무슨 소용이 있는지 모를 일이다.

- Josef-Sickinger-Gasse(요셉 지킹거 가쎄): 독일 만하임 출신의 체육교사인 그는 율리우스 모제스와 함께 ‘만하임 학교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Julius-Payer-Gasse(율리우스 파이어 가쎄): 남북극 및 알프스 탐헌가인 율리우스 리터 폰 파이어(1841-1915)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화가이기도 했다. 그는 Carl Weyprecht(칼 봐이프레헤트)와 함께 1872-74년에 오스트리아-항가리 대북극탐험대를 이끌었다.

- Jungmaistrasse(융마이슈트라쎄): 융봘트를 융마이스라고도 부른다.

- Junkgasse(융크가쎄): 독일 출신의 댄스연구전문가(Tanzwissenschaftler) 겸 작곡가인 빅토르 융크(1875-1948)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민속노래에 민속춤을 혼합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작곡가로서 그는 오페라 Trug einer Nacht(1944) 등을 작곡했다.

- Jüptnergasse(위프트너가쎄): 물리화학자인 한스 위프트너(1853-1941)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내구성이 강한 철모등을 개발하였다.

- Jutegasse(유테가쎄): 유테는 황마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