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기차역 고금

플로리드스도르프역

정준극 2010. 4. 2. 06:25

플로리드스도르프역

Der Bahnhof Wien Floridsdorf

4통8달의 가장 복잡한 환승역

 

프란츠 요나스 광장과 플로리드스도르프 역

 

플로리드스도르프 역은 비엔나의 남부역이나 서부역처럼 비엔나에서 다른 먼 곳으로 가는 기차를 탈수 있는 곳이 아니다. 하지만 도나우 건너편의 비엔나 북부에서 가장 규모가 큰 S-Bahn과 U-Bahn의 환승역이다. 21구 플로리드스도르프에 있는 플로리드스도르프 역에서 슈넬반(S-Bahn)을 이용하면 슈토케라우(Stockerau), 홀라브룬(Hollabrunn), 크렘스(Krems) 등 더 북쪽으로 갈수 있으며 레오폴다우(Leopoldau)를 거쳐 더 동쪽인 갠젠도르프(Gänsendorf), 베른하르드스탈(Bernhardsthal) 마이들링(Meidling) 방향으로 갈수 있다. 또한 기차역의 지하에는 지벤히르텐(Siebenhirten) 방향으로 가는 U6 전철역이 있다. 물론 반대방향인 시내쪽으로도 얼마든지 연결하여 갈수 있다.

 

 플로리드스도르프에 세울 예정인 지멘스 산하기업 본부. 완성되면 플로리드스도르프는 큰 발전을 이룬다.

 

비엔나의 철도 역사는 183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플로리드스도르프에 기차역에 세워진 것은 비교적 근간인 1960년대였다. 그만큼 비엔나 21구인 플로리드스도르프의 개발이 늦어졌다고나 할까? 하지만 일단 플로리드스도르프에 기차역이 들어서자 사정은 달라졌다. 개발 붐이 일어나 마을들이 들어서기 시작했다. 오늘날 비엔나 시내에 직장을 가지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플로리드스도르프에 살고 있어서 출퇴근하고 있음은 별로 신통한 뉴스도 아니다. 아무튼 플로리드스도르프 역은 비엔나에서도 가장 중요한 환승역이 되었다. 역 앞의 광장인 프란츠 요나스 플라츠(Franz Jonas Platz)에서는 슈트레버스도르프와 아슈페른(전차 26번), 슈탐머스도르프(전차 30번), 쇼텐링(전차 31번)으로 가는 전차를 탈수 있으며 카이저뮐렌, 그로쓰펠트지들룽, 뮐쉬텔, 슈트레버스도르프, 카그라너 플라츠, 프라터브뤼케로 가는 버스가 연락부절로 운행되고 있다.

 

도나우강을 안고 있는 크렘스. 플로리드스도르프역에서 슈넬반을 타고 간다. 비엔나에서 약 70km 떨어져 있다. 

 

[참고자료] U-Bahn은 무슨 뜻?

길거리에 U라고 파란 색으로 적어 놓은 안내판이 있다. 우-반을 말한다. U-Bahn의 U는 Untergrundbahn(운터그룬트반)의 약자이다. 지하철을 말한다. 운터그룬트는 영어의 언더그라운드와 같다.

비엔나의 버스에서 예를 들어 38A 라고 할 때의 A 는 Autobuslinie(아우토부스리니) 즉, 버스노선을 말한다. 어떤 버스에는 N 이라고 써넣은 안내판이 있다. Nachtbuslinie(야간버스노선)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