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9구 되블링

3. Cebotariweg - Dr.-Schreber-Gasse

정준극 2010. 9. 1. 20:21

3. Cebotariweg(체보타리베그)로부터 Dr.-Schreber-Gasse(독토르 슈레버 가쎄)까지

 

- Cebotariweg(체보타리베그): 루마니아 출신의 오페라 성악가인 마리아 체보타리(1911-194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체보타리는 모차르트,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베르디, 푸치니의 여주인공 역할을 가장 훌륭하게 해석한 소프라노였다. 그는 1934년부터 세상을 떠날 때까지 비엔나 슈타츠오퍼의 정규멤버로 활동하였으며 1934년에 캄머쟁거린이라는 최고의 타이틀을 받았다. 체타보리는 되블링 공동묘지에 안장되었다.

 

소프라노 마리아 체보타리

 

- Celtesgasse(첼테스가쎄): 중세 독일의 인본주의자이며 시인인 콘라트 첼테스(1459-1508)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1497년부터 비엔나의 막시밀리안1세에게 봉사하면서 수사학과 시작(詩作)에 대한 강의를 하였다.

- Chimanistrase(쉬마니슈트라쎄): 교사로서 교육기관의 발전을 위해 헌신한 레오폴드 쉬마니(1774-1844)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어린이 및 청소년들이 즐겨 읽는 100편이 넘는 서적을 발간하였다.

- Chmelgasse(흐멜가쎄): 역사학자이며 사서인 요셉 흐멜(1798-1858)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비엔나의 왕실 도서관 최초의 사서장을 역임했다. 역사학자로서 그는 중세 오스트리아 역사에 대하여 여러 연구서적을 남겼다. Monumenta Habsburgica(합스부르크 왕조기)는 대표적인 저서이다.

- Cilli-Löwinger-Weg(칠리 뢰빙거 베그): 서민들을 위한 대중배우이며 여성으로서 극장감독을 지낸 세실 ‘칠리’ 뢰빙거(1877-194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칠리는 가족과 함께 ‘뢰빙거 농촌극장’을 설립하여 비엔나와 지방을 다니며 주로 농민들을 대상으로 서민적이며 코미디적인 연극을 공연하였다. 유명한 연극인인 파울 뢰빙거는 그의 후손이다. 그는 비엔나의 부르크테아터에서도 공연하여 많은 인기를 차지했다.

 

비엔나의 부르크테아터(궁정극장)

 

- Cobenzlgasse(코벤츨가쎄): 정치인인 요한 필립 폰 코벤츨(1741-1810)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요셉2세 황제 치하에서 국가재정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예술에 조예가 깊었던 그는 라이젠버그(Reisenberg)에 예수회 소유의 저택을 구입하여 이곳을 조각공원으로 만들었다. 그의 저택과 정원은 1809년 프랑스군의 비엔나 점령 때에 파손되었다. 나중에 그 장소에 어떤 사람이 저택을 건축하고 ‘슐로쓰 코벤츨’(코벤츨성)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슐로쓰 코벤츨. 현재는 카페와 식당이 있는 호텔이다.

 

- Cottagegasse(코타게가쎄): 별장지인 비엔나 코타게(Wiener Cottage)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배링거와 되블링의 별장저택은 비엔나에서 가장 훌륭하며 비싼 주택지로 이름나 있다. 비엔나 코타게는 튀르켄샨츠 언덕을 따라 조성되어 있다.

- Dänenstrasse(데넨슈트라쎄): 1차 대전후 기아에 허덕이는 비엔나에게 구호물자를 보내준 덴마크 왕국에 감사하는 의미에서 붙인 이름이다.

- Daringergasse(다링거가쎄): 귀족이며 부호인 자우어(Sauer)가문에서 시종을 지낸 한스 게오르그 다링거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다링거는 오늘날 지베링슈트라쎄의 끝머리와 다링거가쎄가 만나는 곳에 있는 커다란 십자가를 기증하였다. 돌로 만든 그 십자가의 아래에는 ‘운터 지베링의 자우어 댁에서 시종을 지낸 한스 다링거가 하나님을 경외하여 이 십자가를 설립하였다.’라는 내용의 글이 적혀 있다.

- Delugstrasse(델루그슈트라쎄): 유명한 초상화가이며 비엔나미술아카데미 교수인 알로이스 델루그(1859-1930)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1910년에 그린칭에 델루그미술원을 설립하여 후진양성에 주력하였다. 델루그는 그린칭의 힘멜슈트라쎄 30번지에 살았다.

 

그린칭의 호이리거. 델루그가 이곳에 미술원을 설립하였다.

 

- Dennweg(덴베그): 이지역에 있던 농경지의 명칭이다. Denn이라는 단어는 단단한 토지를 말한다.

- Devrientgasse(데브리엔트가쎄): 독일의 배우이며 감독인 막스 데브리엔트(1857-192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1882년부터 부르크테아터에서 활동하여 많은 사랑을 받았다.

- Diemgasse(디엠가쎄): 누쓰도르프 시장을 지낸 안톤 디엠(1837-1876)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강색철도(슈탄트자일반)

 

- Dionysius-Andrassy-Strasse(디오니시우스 안드라씨 슈트라쎄): 수많은 자선사업을 한 디오니시우스 안드라씨 백작부인인 프란치스카 세라피카 안드라씨(1836-1902)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이곳에 소녀원을 설립하여 고아 소녀들을 돌보고 교육하였다. 그의 기념상은 호에 봐르테(Hohe Warte) 3-5번지의 정원에 있었으나 지금은 없다.

- Döblinger Gürtel(되블링거 귀어텔): 되블링 마을을 기념하여 붙인 거리 이름이다.

- Döblinger Hauptstrasse(되블링거 하우프트슈트라쎄): 되블링의 중심 도로이다.

 

되블링거 하우프트슈트라쎄 - 귀어르텔

 

- Dollinergasse(돌리너가쎄): K.u.K 시대의 유명한 변호사이며 법학자인 토마스 돌리너(1760-183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프라하대학교에서 교회법을, 비엔나대학교에서 로마법을 가르쳤다.

- Donaupromenade(도나우프로메나데): 도나우 강변에 있는 산책길이다.

- Donaustrasse(도나우슈트라쎄): 도나우강변의 길이다.

- Donauwartesteig(도나우봐르테슈타이그): 도나우강을 지키는 초소가 있었다. 1872년 이곳에 레오폴드스버그로 올라가는 강색철도를 설치했다. 이와 함께 도나우증기선회사(DDSG)의 선착장이 있었다.

 

도나우증기선회사(DDSG)의 프린츠 오이겐 유람선

 

- Dr.-Eduard-Heinl-Gasse(독토르 에두아르트 하이늘 가쎄): 정치가인 에두아르트 하이늘(1880-1957)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공화국 제헌의원이었다. 1920년대에 연방상공장관을 역임했다.

- Dreimarksteingasse(드라이마르크슈타인가쎄): 높이 454m의 드라이마르크슈타인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마르크라는 단어는 경계선, 국경선을 말한다. 헤르날스, 배링, 되블링의 경계를 이루는 산이다. 이 거리의 13번지에서는 요한 슈트라우스 가족이 1829-1832년 동안 살았다. 이 집에서는 왈츠의 황제 요한 슈트라우스2세가 첫 왈츠를 작곡하였다.  

 

드라이마르크슈타인가쎄 13번지의 농가에서는 요한 슈트라우스 가족이 3년동안 살았다. 이곳에서 왈츠의 황제 요한 슈트라우스2세가 첫 왈츠를 작곡했다.

 

- Dr.-Schreber-Gasse(독토르 슈레버 가쎄): 라이프치히대학 교수이며 의사인 모리츠 슈레버(1808-1861)박사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22구 도나우슈타트의 슈레버가쎄도 그의 이름을 따서 붙인 이름이다. 그는 교육학에도 깊은 관심이 있어서 이른바 Schwarzen Padagogik(검은 교육법)을 주창하였다. 의사로서 그는 자세를 교정하는 여러 기구를 개발하였다.

 

모리츠 슈레버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