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9구 되블링

[참고자료] 융 빈(Jung-Wien)

정준극 2010. 9. 3. 00:15

[참고자료]

융 빈(Jung-Wien) = Young Vienna

 

'융 빈'(젊은 비엔나)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비엔나의 젊은 문인들의 모임이다. 주도자는 작가 헤르만

(Hermann Bahr)였다. 이들은 자연주의(Naturalismus)와 심미주의(Aesthetizismus)의 상징주의적 및 인상주의적 표현을 주장하였다. 그리하여 문학적 현대화를 증진한다는 것이었다. '융 빈'은 린츠 출신의 1891년 바르가 비엔나로 오면서부터 비롯되었다. 그는 비엔나에서 휴고 폰 호프만스탈, 아르투르 슈니츨러, 펠릭스 잘텐 등과 접촉을 하여 새로운 문학운동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이들이 자주 만나는 장소는 호프부르크 정문 앞 미하엘광장에 면하여 있는 카페 그리엔슈타이들(Cafe Griensteidl)이었다. 당시 바르(Bahr)는 외국문학을 비엔나에 소개하는 일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바르는 비엔나에서 출판사 또는 언론사들과 접촉하면서 젊은 작가들을 많이 만날수 있었다. '융 빈'은 20세기 중반의 젊은 작가들인 로베르트 뮤질(Robert Musil), 요셉 로트(Joseph Roth), 외된 폰 호르바트(Oedoen von Horvath)등에게 깊은 영향을 끼쳤다. 비엔나에서 '융 빈'에 참여한 작자들은 다음과 같다. 칼 크라우스는 나중에 이들과 멀어졌다. 그는 오히려 그의 1897년도 에세이인 Die Demolierte Literatur(Demolished Literature)를 통해 현대문학에 대한 비평을 서슴치 않았다. 

 

카페 그리엔슈타이들에서의 헤르만 바르(1863-1934)

 

페터 알텐버그(Peter Altenberg)

레오폴드 폰 안드리안(Leopold von Andrian)

라울 아우에른하이머(Raoul Auernheimer)

헤르만 바르(Hermann Bahr)

리하르트 베르-호프만(Richard Beer-Hofmann)

펠릭스 되르만(Felix Doemann)

파울 골드만(Paul Goldmann)

휴고 폰 호프만스탈(Hugo von Hofmannsthal)

칼 크라우스(Karl Kraus)

안톤 린드너(Anton Lindner)

아르투르 슈니츨러(Arthur Schnitzler)

리하르트 슈페헤트(Richard Specht)

슈테판 츠봐이그(Stefan Zweig)

 

'융 빈'의 멤버들이 자주 모였던 카페 그리엔슈타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