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9구 되블링

[참고자료] 휄릭스 모틀(Felix Mottl)

정준극 2010. 9. 3. 00:16

[참고자료]

지휘자 겸 작곡가 휄릭스 모틀(Felix Mottl)

바그너 오페라의 최고 해석자

 

지휘자 펠릭스 모틀

 

펠릭스 요셉 폰 모틀(Felix Josef von Mottl)은 1856년 8월 24일 오늘날 히칭(Hietzing)이라고 하는 비엔나 근교의 운터 상크트 바이트(Unter St Veit)에서 태어나 1911년 7월 2일 뮌헨에서 세상을 떠난 당대의 가장 뛰어난 바그너 오페라의 지휘자였다. 어린 시절에는 궁정카펠레에 속한 뢰벤부르크 신학원에서 성악공부를 했다. 그는 또한 작곡가로서도 크게 인정을 받았다. 모틀은 안톤 브루크너로부터 작곡과 지휘를 사사받았다. 그는 1876년 지휘자 한스 리히터(Hans Richter)의 주선으로 바이로이트 페스티발의 부지휘자로 초대를 받아 역사적인 '니벨룽의 반지'의 초연을 도왔다. 이후 1886년부터는 바이로이트 페스티발에서 정기적으로 지휘를 하였다. 1886년의 첫번 지휘는 '트리스탄과 이졸데'였다. 그는 바이로이트에서 69회의 공연을 지휘하였다. 그는 1880년부터 1903년까지 칼스루에 궁정오페라의 지휘자로서 활동하였다. 이곳에서 바그너, 베를리오즈, 엠마누엘 샤브리에의 작품들을 지휘하여 지휘자로서 명성을 얻었다. 특히 샤브리에에 대하여는 '샤르리에의 챔피언'이라는 별명을 들을 정도로 대단한 능력을 보여주었다. 모틀은 샤브리에의 Bourree fantasque(부레 환상곡)와 Trois valses romantiques(세개의 낭만적 왈츠)를 오케스트라로 편곡하였다. 1904년에는 잠시 베를린 예술원장을 지내기도 했다.

 

펠릭스 모틀이 태어날 당시의 운터 상크트 바이트 중심거리 

 

1898년부터 1900년까지 그는 런던 코벤트 가든의 로열 오페라 하우스에서 바그너의 오페라를 지휘했다. 1903년에는 미국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의 초청으로 1903/04년 시즌에 62회의 오페라 공연과 콘서트를 지휘했다. 동시에 그는 1903년 뮌헨의 궁정오페라로 자리를 옮겼다. 그로부터 1907년 그가 세상을 떠나기 몇해 전까지 음악총감독으로 활동했다. 작곡가로서 모틀은 3편의 오페라와 여러 편의 가곡 및 현악4중주곡 등 기악곡을 작곡했다. 오페라로서는 1880년 그가 24세 때에 봐이마르에서 리스트의 지휘로 초연을 가진 Agnes Bernauer(아그네스 베르나우어)가 가장 성공적이었다. 그가 오케스트라를 위해 편곡한 바그너의 Wesendonck Lieder(베젠동크 가곡)은 아직도 가장 인정을 받고 있는 것이다. 음악교육자로서 그는 바그너의 아들인 지그프리트 바그너의 스승이었으며 에른스트 반 다이크(Ernst van Dyke)와 빌헬름 페터센(Wilhelm Petersen)도 그의 제자이다.

 

펠릭스 모틀이 활동할 당시인 1880년대 중반의 바이로이트 페스트슈필하우스(Festspielhaus).

 

모틀은 음악에 대한 공적으로 귀족의 타이틀을 받았다. 그는 1911년 7월 2일 향년 55세로서 심장마비로 뮌헨에서 세상을 떠났는데 바로 며칠 전인 6월 21일에 뮌헨에서 '트리스탄과 이졸데'의 100회 지휘를 하였다. 그리고 6월 26일에는 병원에서 보헤미아 출신의 소프라노로서 뮌헨 오페라계의 프리마 돈나였던 츠덴카 화쓰벤더(Zdenka Fassbender: 1879-1954)와 결혼식을 올렸다. 츠덴카 화쓰벤더는 모틀과 오래 연인으로서 지냈었다. 츠덴카 화쓰벤더는 수많은 오페라 역할 중에서 이졸데로서 가장 이름을 떨쳤다. 모틀은 첫번째 결혼에서 아들 볼프강 모틀(1894-1962)을 두었다. 볼프강은 유럽에서도 알아주는 감자농사의 선구자였다. 펠릭스 모틀이 세상을 떠나자 비엔나의 되블링구는 바로 그해에 되블링의 거리 하나를 펠릭스 모틀 슈트라쎄(Felix-Mottl-Strasse)로 명명하였다.

 

펠릭스 모틀과 결혼한 소프라노 츠덴카 화쓰벤더 

 

펠릭스 모틀의 무대작품은 다음과 같다.

- Agnes Bernauer(1880 봐이마르 초연, 3막의 무대극)

- Pan im Busch(숲속의 팬신. 1881 칼스루에 초연, 1막의 댄스공연물)

- Furst und Sanger(대공과 가수. 1막의 오페라)

- Der Tod des Narzissus(나르시스의 죽음. 1898 초연. 1막의 음악이 곁들인 연극시)

- Eberstein(에버슈타인. 1881 칼스루에 초연. 축제오페라)

- Rama(라마. 1894 완성. 무대음악극)

 

이밖에 1904년의 현악4중주곡 F 단조, 피아노를 위한 오스트리아 무곡, 가곡 등을 남겼다. 또한 벨트-미뇽(Welte-Mignon)회사에서 제작한 자동피아노(Player Piano=Klavierrollen)를 위해 '트리스탄과 이졸데'에 나오는 사랑의 2중창, 브랑게네의 경고, 전주곡 등을 연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