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20구 브리기테나우

5. Marchfeldstrasse - Pöchlarnstrasse

정준극 2010. 9. 8. 21:13

5. Marchfeldstrasse(마르흐펠트슈트라쎄)에서 Pöchlarnstrasse(푀흘라른슈트라쎄)까지

 

- Marchfeldstrasse(마르헨펠트슈트라쎄): 남부오스트리아 봐인피어르텔(포도주 지구)에 있는 약 900 평방미터의 넓은 들판이 마르헨펠트이다. 마르흐펠트는 마르흐(March: 변경지역)의 펠트(들판)이라는 뜻이다. 주로 석회질의 진흙과 자갈이 많은 들판이다. 비엔나 동쪽에서 도나우의 북쪽 지대에 걸쳐 있다. 동쪽으로는 모라비아의 도시인 룬덴부르크(Lundenburg)와 괴딩(Göding)까지 뻗어 있다. 나폴레옹이 오스트리아를 침공하였을 때 이곳에 주둔하고 전투를 준비했다.

 

마르흐펠트슈트라쎄

 

마르흐펠트의 넓은 들


- Maria-Restituta-Platz(마리아 레스티투타 플라츠): 프란치스코 수녀회에 속한 간호사 마리아 레스티투타(원래 이름은 헬레네 카프카: 1894-1943)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1919년부터는 뫼들링병원에서 외과수술을 돕는 간호사로 근무했다. 1938년 오스트리아가 나치에 의해 합병된 이후에는 독일군의 간호를 거부하고 나치의 통치를 비난하는 문서를 만들어 배포했다. 이로 인하여 그는 체포되어 1943년 처형되었다. 마리아 레시투타 수녀의 기념상은 성슈테판성당의 바르바라 체플에 있다. 알프레드 흐르들리카의 작품이다.

 

병자를 돕는 일에 앞장섰던 마리아 레스티투타 수녀. 나치에 항거하여 1943년 처형되었다.

 

- Meldemannstrasse(멜데만슈트라쎄): 독일의 인쇄인, 출판인, 지도제작자인 니콜라우스 멜데만(-1552)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1529년 뉘른베르크에서 비엔나로 와서 터키의 공성에 준비하는 계획서를 작성했다. ‘멜데만 지도’는 이 문서는 터키의 1차공성 당시의 비엔나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귀중한 설명자료였다. 현재 칼스플라츠의 비엔나박물관에서 찾아볼수 있다.

 

슈테판성당을 중심으로 작성된 멜데만지도

 

- Mortaraplatz(모르타라플라츠): 1849년의 모르타라전투를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모르타라전투는 그로부터 2일후에 펼쳐진 노바라전투 때문에 잘 알려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두 전투 모두 오스트리아가 피에몽-사르디니아의 군대를 물리친 것으로 유명한 라데츠키 장군이 지휘한 것이었다. Mortarapark(모르타라파르크)도 모르타라전투를 기념하는 명칭이다. 노바라전투와 관련하여서는 2구 레오폴드슈타트에 노바라가쎄(Novaragasse)가 있으며 2구 란트슈트라쎄에는 라데츠키플라츠와 라데츠키슈트라쎄가 있다.

 

노바라전투. 1849년 모르타라전투가 치루어진지 이틀 후에 벌어진 역사적인 전투이다.

 

- Nordbahnstrasse(노르드반슈트라쎄): 현재는 프라터슈테른역이라고 불렀던 카이저-페르디난드스-노르드반호프와 카이저-페르디난드 철도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프라터슈테른역은 노르드반호프(북부역)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반호프 빈 프라터슈테른(옛 노르드반호프)


- Nordwestbahnstrasse(노르드베스트반슈트라쎄): 오스트리아 북서철도(Nordwestbahn)의 본역인 노르드베스트반호프(북서역)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당초에 북서역은 화물역으로 설립되었다. 현재 북서역 주변의 땅은 2025년까지 개발되어 새로운 시가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1908년의 비엔나 노르드반호프(북부역). 현재의 프라터슈테른역. 노르트베스트반호프의 전신

 

- Ospelgasse(오스펠가쎄): 건축가이며 공병기술자인 안톤 오스펠(1677-1756)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1711-21년간 리히텐슈타인대공 궁정건축가로서 봉직했었다. 이후 그는 비엔나시의 병기창 포대장으로 활동했다. 암 호프에 있는 비엔나시민병기고(Bürgerliche Zeughaus)의 화려한 전면부분은 그의 작품이다. 그는 1724년에 2구 레오폴드슈타트의 성레오폴드 교구교회를 건축했다.

 

안톤 오스펠이 설계하고 건축한 비엔나 1구 암 호프의 시민병기고.

 

- Othmargasse(오트마르가쎄): 비엔나 대주교 겸 추기경인 요셉 오트마르 폰 라우셔(Joseph Othmar von Rauscher: 1797-187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가톨릭교회와 황실간의 협약을 성사시킨 것으로 유명하다. 20구 브리기테나우의 Rauscherstrasse(라우셔슈트라쎄), 15구 루돌프스하임-휜프하우스의 Kardinal-Rauscher-Platz(카르디날 라우셔 플라츠)는 모두 그를 기념하는 지명이다. 오트마르가쎄에 있는 Kardinal-Rauscher-Hof(카르디날 라우셔 호프)도 마찬가지이다. 라우셔 추기경의 선임자는 빈센츠 에두아르트 밀데(6구 오타크링의 Mildeplatz 참조)이며 후임자는 요한 루돌프 쿠츠커(18구 배링의 쿠츠커가쎄 참조)이다.

 

요셉 오트마르 폰 라우셔 추기경

 

- Pappenheimgasse(파펜하임가쎄): 30년 전쟁 때에 합스부르크와 가톨릭 연맹의 편에서 참전하여 전공을 세운 기병대 장교인 고트프리트 하인리히 파펜하임(1594-1632) 백작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Pasettistrasse(파세티슈트라쎄): 도나우 수리조절국장이 플로리안 파세티(1793-187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칼렌버그 산정에서 내려다 본 도나우 일대. 노이에 도나우와 원래의 도나우 사이에 도나우 인젤이 길게 보인다. 도나우 인젤(섬)은 도나우에 대한 수리조절의 결과 조성된 섬이다. 도나우 수리조절에는 플로리안 파세티의 기여가 컸다.

 

- Perinetgasse(페리네트가쎄): 배우이며 극장시인인 요아힘 페리네트(1763-1816)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1785-95년에 레오폴드슈타트극장에서 일하였다. 그후 에마누엘 쉬카네더와 함께 테아터 안 데어 빈(빈강변극장)에서 극작가 겸 배우로서 활동하였다. 그러다가 1803년부터 친구인 칼 프리드리히 헨슬러가 있는 레오폴드슈타트극장으로 돌아가 3년동안 활동했다.


테아터 인 데어 레오폴드슈타트. 그림


- Petraschgasse(페트라슈가쎄): 레오폴드슈타트 의회의원이었던 휴고 페트라슈(1815-1902)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Pielachgasse(필라흐가쎄): 남부오스트리아주에 있는 필라흐 강과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필라흐강은 멜크에서 도나우와 합류한다.

- Platz der Kinderrechte(플라츠 데어 킨더레헤테): 1990년 UN의 어린이권리헌장 채택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이곳에서는 세계어린이축제가 열린다. 이 헌장의 핵심적인 주장은 모든 어린이가 인종. 종교. 태생 또는 성별로 인한 차별을 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는 것이다.


플라츠 데어 킨더레헤테


- Pöchlarnstrasse(푀흘라른슈트라쎄): 남부오스트리아주의 푀흘라인과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도나우 연안에 있는 도시이다. 니벨룽의 전설에 나오는 공상인물인 뤼디거 폰 베헬라렌(Rüdiger von Bechelaren)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푀흘라른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