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21구 플로리드스도르프

21. Salamandergasse - Schmiedgassl

정준극 2010. 9. 23. 20:33

21. Salamandergasse(잘라만더가쎄)로부터 Schmiedgassl(슈미드가쓸)까지

 

- Salamandergasse(잘라만더가쎄): 잘라만더는 긴꼬리 도룡룡을 말한다.

- Salomongasse(잘로몬가쎄): 수학자인 요한 미하엘 잘로몬(1793-1856)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비엔나 폴리테크니크 인슈티투트(Polytechnischen Institut Wien)의 고등수학교수였다. 1839년에 Allgemaine wechselseitige Kapitalien- und Rentenversicherungsantalt를 설립하고 사무총장으로 봉직했다.

- Sandauergasse(잔다우어가쎄): 작곡가, 지휘자, 피아니스트인 하인츠 잔다우어(1911-197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프란츠 레하르, 엠메리히 칼만, 로베르트 슈톨츠 등의 작품을 편곡하였으며 1920년대에는 RAVAG 방송국에서 근무했고 1937년에는 비엔나방송오케스트라의 지휘자로 활동했다. 1946년부터는 미군이 내보내는 방송인 Rot-Weiss-Rot(RWR)에서 근무했다. RWR은 오늘날의 ORF의 전신이다. 작곡가로서 그는 엔터테인멘트음악, 협주곡, 영화음악을 작곡했다.

 

오스트리아 ORF 방송국 본사건물. 전후 점령군이었던 미군의 Rot-Weiss-Rot 방송국이 전신이다. 6구 마리아힐르프의 뷔르츠부르크가쎄(Wurzburggasse) 30번지에 있다.

 

- Sandrockgasse(잔드로크가쎄): 독일계 네덜란드 배우인 아델레 잔드로크(1864-1937)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1889년부터 1895년까지 비엔나의 독일국민극장(Deutschen Volkstheater: 현재의 폭스테아터)에서 무대에 섰다. 그는 아르투르 슈니츨러와 각별한 사이가 되어 화제가 되었다. 잔드로크는 무대스타일뿐만 아니라 파란만장한 생애로 스캔들이 끊임없던 여배우로서 기억되고 있다. 1895년부터 1898년까지는 언니인 빌헬미네 잔드로크와 함게 호프부르크극장에서 활동했다.

 

옛 독일국민극장(현재의 폭스테아터). 7구 노이바우의 노이슈티프트가쎄(Neustiftgasse) 1번지에 있다.

 

- Sandthalenstrasse(잔트탈렌슈트라쎄): 경작지의 이름이다. 잔트탈은 모래가 많은 지역을 말한다.

- Sandtnergasse(잔트너가쎄): 슈탐머스도르프의 자선가인 요셉 잔트너(-1852)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atzingerweg(자칭거베그): 경작지의 이름이다. In Satzinen이라는 말은 작물을 새로 심는다는 뜻이다.

- Scheffelstrasse(셰펠슈트라쎄): 독일의 작가인 요셉 빅토르 폰 셰펠(1826-1886)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19세기 독일문학을 대표하는 작가중의 한 사람으로 문학의 여러 장르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여주었다. 특히 가곡의 텍스트를 많이 썼다. 그는 비더마이어문학의 길을 열어준 사람으로서도 기억되고 있다. 그는 독일의 통일을 염원하는 애국적인 작품도 남겼다.

 

칼스루에에 있는 셰펠의 기념상

 

- Schenkendorfgasse(셴켄도르프가쎄): 독일의 작가인 막스 폰 셴켄도르프(1783-1817)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해방전쟁에 자의로 참여하였으며 해방과 자유에 대한 노래가사를 많이 썼다. 예를 들면 Freiheit, die ich meine 또는 Wenn alle untreu werden 등이다.  

- Schererstrasse(셰러슈트라쎄): 독일어문학자인 빌헬름 셰러(1841-1886)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비엔나대학교와 슈트라스부르그대학교 독일어 교수를 지냈으며 1877년부터는 베를린대학교 독일문학사 교수를 역임했다.

 

독일어문학자인 빌헬름 셰러

 

- Scheydgasse(샤이드가쎄): 교회를 지어 봉헌한 세바시티안 샤이드(1653-1737)이라는 사람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원래 방앗간집 주인이었다.

- Schichtweg(쉬히트베그): 기업가인 게오르그 쉬히트(1849-1913)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1883년 보헤미아에서 비엔나에 와서 크리스탈소다 제조공장을 세웠다. 이어 레오폴다우로 이전하여 화학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주로 비누와 세제를 생산했다. Georg Schichit AG(게오르그 쉬히트회사)는 1929년 Unilever AG(오스트리아 우니레버 회사)와 합병하였다. 우니레버회사는 원래 영국과 네덜란드의 합작회사로서 생활용품, 화장품, 의류등을 생산하여 대규모 쇼핑센터에 납품하는 회사이다.

 

 

 우니레버의 로고

 

- Schicketanzgasse(쉬케탄츠가쎄): 대중음악가인 헬무트 쉬케탄츠(1930-197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아코디온 연주자로서 유명했다. 1955년에는 토니 슈트로블(Toni Strobl: 기타), 헬무트 라인버거(Helmut Reinberger: 베이스)와 함께 호이리거 캬바레 연주를 전담하는 Die 3 Spitzbuben(드라이 슈피츠부벤)을 만들었다. 토니 슈트로블을 기념하는 Toni-Strobl-Platz도 있다.

- Schillgasse(쉴가쎄): 프러시아의 장교인 페르디난트 폰 쉴(1776-1809)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나폴레옹 전쟁의 언저리에서 민병대를 조직하여 프랑스군에 대항하는 전투를 벌이다가 전사하였다. 그의 놀라운 희생은 독일 전역에 애국주의(Patriotismus: Vaterlandsliebe)를 팽창케 한 것이었다.

 

슈트랄준드에 있는 쉴의 기념상

 

- Schippergasse(쉬퍼가쎄): 영문학자인 야콥 쉬퍼(1842-191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비엔나대학교 영어 어문학 교수에 이어 학장을 지냈다. 그는 고대영어, 중세영어, 스코틀랜드어 문학작품을 비교평가 전문가였다. 그의 대표작은 Wiener Beiträge zur deutchen und englischen Philologie(독일어-영어의 비엔나 언어데 대한 기여)이다.

- Schleidengasse(슐라이덴가쎄): 독일의 식물학자인 마티아스 야콥 슐라이덴(1804-1864)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예나(Jena)대학교, 도르파트(Dorpat)대학교 교수였다. 그는 독일교수로서는 처음으로 챨스 다윈의 진화론(Evolutionstheorie)을 지지한 학자였다.

 

식물학자인 마티아스 야콥 슐라이덴

 

- Schleifgasse(슐라이프가쎄): 플로리드스도르프 교구신부였던 이그나즈 슐라이프(1835-1938)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chliemanngasse(슐리만가쎄): 독일의 상업인이며 고고학연구가인 하인리히 슐리만(1822-1890)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발굴고고학의 선구자였다. 첫 발굴연구는 1870년 소이아시의 히살리크(Hisarlik)에 대한 발굴이었으며 이곳에서 청동기시대 이전의 트로이 유물들을 발굴했다. 1876년부터는 미케네에 대한 발굴작업을 벌여 아가메논의 황금가면 등을 발견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

 

하인리히 슐리만이 발굴한 '아가메논의 황금 가면'

 

- Schlossergasse(슐로써가쎄): 미술사학자인 율리우스 폰 슐로써(1866-1938)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비엔나대학교 부설 미술사연구실을 설립하여 여러명의 미술사학자들을 양성하였다. 비엔나 미술사박물관의 공예작품 큐레이터도 했었다.

 

비엔나 미술사박물관의 중앙 홀

 

- Schlosshofer Strasse(슐로쓰호퍼 슈트라쎄): 마르흐펠트 지역에 있는 궁전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슐로쓰 호프로 가는 길이다. 슐로쓰 호프는 니더외스트라이히의 엥겔하르트슈테텐에 있는 궁전이다.

- Schmiedgassl(슈미트가쓸): 특별한 유래가 없는 거리이다. 아마 대장간이 있었던 모양이다.  

마르흐펠트 지역에 있는 슐로쓰 호프 . 슬로바키아와의 국경지대에 있다. 유럽에서 가장 아름다운 바로크 궁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