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좀 더 알기/시작하면서

사역의 기간

정준극 2010. 12. 13. 20:43

사역(Ministry)의 기간에 대한 궁금증

 

예수의 세례. 지오토 디 본도네

 

예수님은 얼마 동안 본격적인 사역(事役)을 하셨을까? 누가복음 3장 23절에 따르면 '예수께서 가르치심을 시작하실 때에 삼십세 쯤 되시니라'고 되어 있다. 요한이 세례를 주기 시작한 해는 누가복음 3장 1절에 기록된 대로 디베료(티베리우스)황제가 통치한지 열다섯해 곧 본디오 빌라도가 유태의 총독으로, 헤롯이 갈릴리의 분봉왕으로, 그 동생 빌립이 이두래와 두라고닛 지방의 분봉왕으로, 루사니아가 아빌레네의 분봉왕으로 있던 때이므로 연대는 제법 정확하게 측정할수 있다. 이에 의하면 디베료가 통치한지 15년째는 주후 28년 또는 29년이 된다. 아무튼 예수께서는 세례 요한으로부터 세례를 받으신 후부터 복음전파의 사역을 시작하였는데 그 기간은 일반적으로 3년으로 알고 있다. 그리하여 33세라는 젊은 나이에 십자가에 달려 세상을 떠나셨다는 것이다. 과연 그럴까? 3년 사역기간은 정확한 것인가? 이문제를 놓고 수많은 신학자들이 열심히 조사연구했지만 아직 이렇다할 결론은 없다.

 

산상수훈. 칼 하인리히 블로흐 작품

 

얼마동안 사역을 하였을까? 공관복음에 따르면 약 1년이라고 볼수 있다. 다만, 요한복음에는 약 3년으로 되어 있다. 요한복음에는 예수께서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 예루살렘에 세번이나 올라갔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사역기간을 3년 이상으로 보는 것이다. 즉, 예수께서 사역을 시작하신 후 예루살렘에 처음 올라가셨던 때는 가나의 혼인 잔치 이후로서 요한복음 2장 13절에 의하면 '유대인의 유월절이 가까운지라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셨더니'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때 성전에서 제물을 팔고 돈을 바꾸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노끈으로 채찍을 만들어 이들을 내쫓으셨다고 되어 있다. 다음은 요한복음 6장 4절로서 오병이어의 기적을 보이시기 전으로 '마침 유대인의 명절인 유월절이 가까운지라'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음은 요한복음 11장 55절로서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을 죽이고자 모의를 시작하던 때로 기록되어 있다. 즉, '유대인의 유월절이 가까우매 사람이 자기를 성결하게 하기 위하여 유월절 전에 시골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더니'라고 되어 있다. 그러므로 세번은 유월절을 지내신 것이다. 그런데 요한복음 5장 1절을 보면 '그 후에 유대인의 명절이 되어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니라'라는 기록이 있다. 여기에서는 그냥 명절이라고만 했을뿐이며 유대인의 명절인 유월절이라는 표현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냥 명절을 유월절이라고 간주한다면 예수님께서는 3년 이상의 공생기간을 사신 것으로 볼수 있다.

 

혹자는 490일 동안 사역하시었다고 주장하였다. 다니엘의 70주 예언을 생각해서이다. 70주라고 하면 490일이며 이는 1년 반에 해당한다. 그런데 3년, 아니 3년 반이나 사역을 하셨다면 그에 비하여 공관복음에 기록되어 있는 행적 스토리는 너무나 간단하다. 3년이라면 별별 일들이 다 있었을 터인데 복음서의 내용을 아무리 살펴보아도 그정도 기록된대로의 활동이라고 하면 1년이면 충분하다는 계산이다. 여러 이론이 있지만 예수님의 공생기간을 3년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예수의 죽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