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수도원/수도원의 영욕

제카우(Sekau) 수도원

정준극 2011. 1. 19. 16:20

제카우(Seckau) 수도원

Abtei Unserer Lieben Frau - Abtei Seckau (성모수도원)

 

로마네스크 양식의 수도원 교회. 쌍종탑이 특이하다.

 

성모수도원이라고도 부르는 제카우 수도원은 슈티리아의 제카우(Seckau)에 있는 베네딕트 수도원이다. 원래 제카우에는 일찍이 1142년에 설립된 작은 수도원이 있었다. 그러다가 아우구수틴 수도회가 이미 제카우에 있는 수도원을 확장하고 이전하여 들어왔다. 이후 아우구수틴 수도원은 수백년동안 유지되었으나 1782년 요셉2세의 수도원 정리정책에 따라 폐쇄되었다. 그후 1883년 독일에 있던 베네딕트 수도회의 수도승들이 이른바 문화투쟁(Kulturkampf)으로 인하여 독일을 떠나게 되어 제카우에 정착하게 되었다. 이들은 제카우의 오래된 수도원 건물을 인수하여 베네딕트 수도회로서 새로 출발하였다. 하지만 1940년에 수도승들은 나치의 게슈타포에 의해 추방당하였고 건물은 게슈타포에게 압류당하여 수도원의 문은 닫히게 되었다. 전쟁이 끝나자 수도승들이 다시 돌아와 제카우 수도원의 문을 열게 되었다. 제카우 수도원은 김나지움을 운영하고 있어서 지방교육에도 큰 기여를 하여왔다.

 

제카우 수도원 호프(내정)

 

수도원교회는 로마네스크 양식의 바실리카로서 1143년과 1164년 사이에 완성된 것이다. 수도원교회는 수세기 동안 합스부르크의 인너 오스트리아 계통의 인물들의 영묘로서 사용되었다. 그리고 1930년에는 교황청으로부터 바실리카 미노르의 호칭을 받았다. 제카우 수도원은 최근 오스트리아 정부가 발행하는 수집가를 위한 기념주화에 등장하였다. 주화의 한편은 서쪽에서 바라본 제카우 수도원의 전경을 담았다. 중앙에는 장대한 로마네스크 바실리카가 두 개의 종탑을 자랑하고 있다. 주화의 다른 쪽에는 교회의 중앙제단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그려있다. 여기에는 중세에 만든 골고다의 십자가 모습이 새겨져 있다.

 

수도원 바실리카의 내부

제카우 수도원 바실리카의 중앙제단에 있는 십자가상의 그리스도와 그 옆의 인물들 조각은 로마네스크 양식으로서 특이하다.

 

              제카우 수도원 기념주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