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하우스/작곡가 기념 극장

뉴욕의 거슈인 극장(Gershwin Theater)

정준극 2011. 6. 10. 00:04

뉴욕의 거슈인 극장(Gershwin Theater)

 

뉴욕 맨하튼 51번가에 있는 거슈인 극장 입구

 

뉴욕 맨하튼에 미국 출신의 작곡가 조지 거슈인(George Gershwin: 1898-1937)과 작사가 아이라 거슈인(Ira Gershwin: 1896-1983)의 형제를 기념하는 거슈인 극장이 있다. 1983년 6월 5일, 토니상 시상식에서 종전의 우리스 극장(Uris Theater)이 '거슈인 극장'으로 명칭변경되었다. 우리스 극장의 이름을 고쳐서 거슈인 극장으로 만들었지만 실상 우리스 극장의 전신은 캐피톨 극장(Capitol Theater)이다. 캐피톨 극장은 현재 거슈인 극장이 있는 자리, 즉 51번가 웨스트 222번지에 있었던 극장이다. 맨하튼이 점점 복잡해 지고 연예 프로그램이 활기를 띠게 되자 새로운 대형 건물을 지을 필요성이 있게 되었다. 그리하여 빌딩 개발자로 소문난 우리스 형제가 캐피톨 빌딩을 허물고 그 자리에 대형 빌딩을 지으면서 아래층을 극장장으로 만들었다. 극장 이름을 우리스 극장이라고 한 것은 당연한 일이 었다. 우리스 극장의 개관 기념 공연은 뮤지컬 Via Galactica(비아 갈락티카)였다. 하지만 이 공연은 큰 실패를 보았다. 겨우 일곱번 공연하고 적자를 감당하기 어려워 공연을 중단했다. 우리스 형제가 입은 손해는 백만 달러가 넘었다. 우리스 극장은 당분간 문을 닫고 있어야 했다. 몇년후 대대적인 공사를 하여 콘서트 홀 중심의 극장으로 만들었다. 재개관은 1976년이었다. 그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전설적인 팝 음악 연주회가 있었으며 재즈 연주자들의 연주회도 있었다. 이 건물의 1층 로비에는 '미국 극장 명예의 전당'(American Theater Hall of Fame)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