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담 마오(Madame Mao)
브라이트 솅
브라이트 솅
'마담 마오'는 마오 쩌퉁(毛澤東)의 네번째 부인인 장 칭(Jiang Qing: 江靑)을 말한다. '마담 마오'는 1955년 상하이에서 태어났고 1982년에 미국으로 건너간 브라이트 솅(Bright Sheng: 盛宗亮)이 산타 페 오페라단의 요청으로 작곡한 2막의 오페라이다. 대본은 콜린 그레이엄(Colin Graham)이 썼다. '마담 마오'(1914-1991)는 산동성 출신으로 배우였다. 그러다가 1939년에 마오 쩌 퉁과 결혼하여 1976년 마오 쩌퉁이 죽을 때까지 함께 살았다. '마담 마오'는 중공(중화인민공화국)의 초대 영부인(First Lady)이었다. 중국 역사상 가장 악명 높은 여인이었을 것이다. 장 칭은 문화혁명을 통하여 마오 쩌퉁 사상에 비판적인 사람들을 모두 숙청하였다. 오페라 '마담 마오'의 스토리는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장 칭이라는 여자의 생애를 드라마틱하게 엮은 것이지만 오페라라는 특성 때문에 장 칭의 사랑과 욕망과 절망이 오히려 많은 비중을 차지한 작품이다. '마담 마오'는 2003년에 산타 페 오페라단이 초연하였다. 중국은 이 오페라에 대하여 별로 달갑지 않게 생각하였다. 마오 주석의 모습을 미화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마오 쩌 퉁과 결혼 전, 배우로서의 장 칭
'마담 마오'의 스토리는 두가지 요소를 지니고 있다. 억제와 복수이다. 이 두가지는 상호관계가 있어서 하나가 다른 하나를 키운다. 마담 마오'는 어떻게 하여 마오 쩌 퉁을 진정으로 사랑하여 그와 공산주의 이념을 우상처럼 섬겼던 젊고 순진한 여배우가 악의 화신처럼 되었으며 복수의 살인자가 되었는지를 설명해 준다. 그리하여 이 오페라에는 장 칭의 40년 사랑과 복수의 활동이 물 흐르듯 펼쳐진다. 물론 짧을수 밖에 없는 무대작품의 한계성 때문에 많은 변천과 사건들을 소화하기는 힘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를 회상하고 현재를 조명하는 높은 차원의 드라마가 연출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스토리 라인은 되도록이면 간단해야 했다. 그렇지만 관중들이 근대 중공의 역사을 이해하고 있지 않더라도 감정적으로 스토리가 어떻게 전개되어 가고 있는지를 가급적 진솔하게 설명코자 했다.
마오 쩌퉁 역의 알란 오피(Alan Opie)와 장 칭 역의 안나 크리스티(Anna Christi). LA Opera
장 칭의 역할은 두 사람의 성악가가 서로 분담하도록 했다. 젊고 이상주의적인 장 칭 1은 하이 소프라노가 맡도록 했고 나이 들고 냉소적인 장 칭 2는 드라마틱 메조소프라노가 맡도록 했다. 장 칭은 어찌보면 여성주의자였다. 남성 위주의 사회에서 맨손으로 여성의 권익을 위해 투쟁한 인물이다. 장 칭은 마오 쩌퉁의 전처인 헤 지첸(He Zizhen: 賀子珍)과 똑같은 운명을 사는 것을 회피코자 했다. 헤 지첸은 정신이상이 생겨 결국 2막 중간부분에서 마오에 의해 버림을 받는다. 그러나 참으로 아이러니컬 하게도 장 칭도 그가 복수를 실행할 때에 사실상 정신이상이 되어 있었다.
별로 참고로 삼을 필요가 없는 사항이지만 마오 쩌퉁의 네 부인을 소개코자 한다. 1893년 후난성(湖南省)에서 빈농의 아들로 태어난 마오 쩌퉁은 일찍이 14세 때에 루오 이 수이(Luo Yixiu: 羅一秀)라는 여자와 결혼했다. 루오 이수이는 결혼 3년만에 21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자녀는 없다. 마오 쩌퉁은 첫번째 부인이 작고한지 10년만에 양 카이휘(Yang Kaihui: 楊開慧)와 결혼했다. 양카이휘는 세 자녀를 두고 29세 때인 1930년에 세상을 떠났다. 세번째 부인은 헤 치첸(He Zizhen: 賀子珍)이다. 헤 지첸은 7년간의 결혼생활에서 마오 쩌퉁과의 사이에 6남매를 두었다. 현재 거의 모두 생존하여 있다. 마오 쩌퉁은 혁명의 와중인 1937년에 세번째 부인인 헤 지첸과 헤어지고 25세의 미모의 여배우인 장 칭(江 靑)과 결혼하였다. 장칭은 예명이고 본래 이름은 리 수멩(Li Shumeng: 李淑蒙)이었으나 그의 묘비에는 리 운허(Lu Yunhe: 李云鶴)라고 적혀 있으니 아마 한 마리의 학이 되라는 의미로 그런 이름을 붙였던 것 같다. 마오 쩌퉁은 장 칭과의 사이에서 딸 하나를 두었다. 리 나(Li Na: 李 訥)이다. 이름에 '말을 더듬는다'는 뜻의 訥이라는 글자를 쓴 것을 보면 진짜 말더듬이었는지 또는 일부러 그런 이름을 썼는지는 모른다. 그런데 딸 리 나의 성이 모(毛)씨가 아니라 이(李)씨로 되어 있는 것은 리 나가 태어날 당시 마오 쩌퉁이 전쟁중에 가명으로 리 더셍(李 得勝)이라는 이름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장 칭은 1939년에 마오 쩌퉁과 결혼하여 1976년 마오 쩌퉁이 세상을 떠날 때까지 37년간 부부로서 지냈다. 장 칭은 마오 쩌퉁이 죽은후 15년을 더 살다가 1991년 77세로 죽었다. 이야기가 옆 길로 새어갔음을 송구하게 생각하며 이제 오페라 '마담 마오'의 스토리를 살펴보고자 한다.
죽음을 앞 둔 마오 쩌퉁. 옆에는 장 칭과 마오 쩌퉁. 옆의 젊은 여인은 세번째 부인인 헤 치첸(Kelly Kaduce)으로 과거의 모습대로 등장한 것이다.
1막은 마담 마오가 죽음을 앞 둔 장면으로부터 시작한다. 그러다가 장면이 바뀌어 그가 처음으로 마오를 만날 당시로 돌아가며 이어 마담 마오가 재판을 받는 장면, 젊은 여배우로서 활동하던 시절, 그리고 남성들에게 종속되어 지내던 시절로 돌아가며 현재와 과거를 보여준다. 2막에서는 마담 마오가 마오를 섹스로서 우세함을 보여주는 시기, 문화혁명에서 그의 적들에 대하여 복수를 하는 일, 마오의 죽음, 마오의 뒤를 이어 권력을 잡으려다가 실패한 사건, 그리고 재판에서 사형을 언도 받는 장면으로 나아간다.
[제1막] 어두운 무대의 중앙에 무언가 천정에 매달린 물체가 보인다. 갑자기 폭발하는 듯한 음악과 함께 매달려 있는 물체는 마담 마오인 것이 드러난다. 마담 마오가 갇혀 있는 감방이다. 어둠의 다른 한 쪽에서 마담 마오가 나타나 '그렇소. 내가 바로 저 사람이오. 전 중국의 지배자인 마오 쩌퉁의 부인이요. 내가 갇혀 있는 감방에서 목을 매달았다오'라고 독백한다. 마담 마오는 자기의 생애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한다. 수백만 중국 인민들의 생명에 영향을 끼친 생애이다. 순간, 마담 마오에 대한 재판의 장면으로 바뀐다. 고소인들은 마담 마오의 비인간적인 죄악을 소리쳐 나열한다. 피고인 장 칭은 죄를 인정하지 않는다. 장 칭은 '나는 마오 쩌퉁의 부인이오. 나는 내 남편을 사랑했오. 내가 유죄라면 그대들도 죄인들이오. 그리고 당도 마찬가지요'라고 소리친다.
고소인들은 장 칭이 마오의 죽음에 즈음하여 권력을 장악하려 했다고 비난한다. 장면은 다시 바뀌어 마오가 누워 있는 침실이다. 장 칭이 마오가 죽기 전에 그에게 무언가 호소하려고 등장한다. 장 칭은 마오에게 그가 못 다 이룬 꿈을 실현할수 있도록 허락해 달라고 말한다. 그러나 마오는 장 칭이 대중들의 박수만을 원하며 자기의 원수들을 제거하는 데에만 관심이 있다고 비난한다. 이어 마오는 만일 장 칭에게 왕관을 내어 준다면 분명히 자기의 꿈을 오히려 망칠 것이라고 말한다. 장 칭은 옛날 여배우 시절에 입센의 '인형의 집'에서 노라의 역할을 맡아 했던 것을 회상한다. 무대에서 헬머(인형의 집의 남자 주인공)가 노라에게 '당신은 세상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말하자 노라(장 칭)는 '하지만 나는 나와 세상 중에서 누가 옳은지를 알아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한다. 연극을 관람하던 사람들의 박수소리가 요란하게 터져 나온다.
재판을 받고 있는 마담 마오. 그에 의해 희생된 사람들의 망령이 나타나 마담 마오를 비난한다.
하지만 그 박수 소리는 장 칭을 고소한 사람들의 비난소리에 파묻힌다. 이들은 장 칭이 인민을 위한 활동을 한 것이 아니라 자기의 명예만을 추구하였으며 심지어는 남자보다 우세하다는 것을 과시하기 위해 여러 남자들과 난잡한 섹스 행동을 했음을 오히려 자랑으로 여겼다고 주장한다. 실로 마오는 장 칭의 세번째 남편이다. 장 칭의 첫 남편은 영화감독이다. 그러나 첫 남편은 장 칭에게 싫증을 느끼고 다른 여배우와 염문을 뿌린다. 장 칭이 그의 배반을 비난하자 영화감독은 장 칭에게 '연기도 못하는 주제에 유명한 여배우가 되려고 하니 가소롭다. 그대는 여배우가 되지도 못할뿐더러 여자도 되지 못한다'고 말한다. 장 칭은 여자로 태어난 자신을 한탄한다. 그리고 뭇 남자들에게 배반당하는 자신의 모습을 한심스럽게 생각한다. 장 칭은 어릴 때의 일을 회상한다. 아버지는 어머니를 창녀처럼 취급했다. 억압하고 학대하였다. 심지어는 먹을 것을 주지 않아 굶주리게 했다. 이때부터 장 칭은 '나의 마음 속에는 마치 중국이 새로워 지려고 하는 것처럼 새로운 바람이불고 있다. 부패하지 않고 꿈이 이루어지는 중국을 기대한도'라는 생각을 품는다. 다섯살의 장 칭은 그런 어머니가 자기를 위해 자장가를 불러주던 것을 회상한다. '잘자라, 우리 아기, 별들의 꿈을 꾸거라, 나의 고통은 생각하지 말고'라는 내용의 자장가이다.
마오 쩌퉁의 세번째 부인이었던 헤 치첸. 마오를 도와 혁명을 이루는데 기여했다. 하지만 마오는 헤 치첸을 버렸다.
장 칭은 어머니와 같은 고통을 받고 싶지 않았다. 혼자서 자기의 운명을 개척키로 결심한다. 어느날 장 칭은 마오의 군대가 행진하는 것을 본다. 장 칭은 마오야 말로 중국의 혼을 깨우고 자기와 같은 사람들의 꿈을 실현시켜줄 인물로 보았다. 하늘로부터 밝은 빛줄기가 장 칭을 비춘다. 다음 장면은 오페라 속의 연극이다. 장면은 바뀌어 천안문 광장이다. 가오 준빠오 황제(마오를 말함)가 천안문을 공격하여 그의 왕국을 완성하고 나라를 구하겠다고 선언한다. 그의 부인인 여전사 무 귀잉(헤 치첸을 말함)은 남편을 보호하여 만세토록 축복 속에서 살겠다고 밝힌다. 또 하나의 무적 여전사 류 진딩(젊은 시절의 장 칭을 말함)이 앞으로 나와 황제를 위해 싸울 것이며 자기는 별들의 예언에 따라 황제를 사랑하여 부인이 되겠다고 말한다. 전투가 벌어지지만 같은 편인 무 귀잉과 류 진딩이 서로 헤게모니 쟁탈을 위해 싸운다. 드디어 류 진딩이 무 귀잉의 추종자들을 무찌른다. 가오 황제는 류 진딩에게 더욱 마음이 쏠린다. 무대의 한쪽 구석에서 마오아ㅗ 가오와 류는 이윽고 서로에게 '나는 나의 혼을 일깨울 특별한 남자/여자를 필요로 한다'고 말하면서 가까워진다. 마오는 장 칭에게 장 칭의 아버지뻘에 해당하는 나이 많은 사람이지만 지금까지 가져보지 못했던 사랑을 느끼게 되었다고 말하고 이미 부인(헤 치첸)과 헤어졌기 때문에 결혼하자고 말한다. 이에 대하여 장 칭은 이제야 자기의 정신적인 배우자를 만났다고 하며 그의 팔에 자기의 운명을 맡기겠노라고 말한다.
장 칭이 홍위병들을 이끌고 있다. 존 애덤스의 '중국에 간 닉슨'의 한 장면
[제2막] 위원회(고소인들)는 마오에게 '어찌하여 당신은 평생의 동지인 부인을 저 시궁창에서 나온 여배우 나부랭이와 바꿀수 있다는 말이요? 야심이 많은 여자는 당에게 저주가 될 것이요'라며 규탄한다. 그러나 마오는 장 칭이 그에게 숭고한 사랑을 가져다 주었다고 말하고 결혼하겠다고 주장한다. 이어 마오는 장 칭이 없이는 혁명군을 이끌수 없다고 잘라 말한다. 이에 위원회는 어쩔수 없이 마오의 주장에 양보한다. 다만, 위원회는 장 칭이 절대로 정치에 나서지 말것과 공식 석상에서 마오의 부인으로서 행동하지 않는다는 조건을 내건다. 마오가 위원회의 제안을 수락한다. 그러자 장 칭은 몹시 화를 내며 마오에게 따진다. 마오는 마치 용서를 바라듯 '당을 위해서 참으시오, 이런 결정은 얼마 안 있으면 번복될 것이요'라고 말한다. 위원회는 마오의 약속을 믿는다. 이때 '삶의 춤'(Dance of Life)이 나오자 장 칭은 마오에게 춤을 추자고 하지만 마오는 일부러 다른 여자들(비서, 간호원 등)과 춤을 추며 장 칭을 무시한다. 장 칭은 그러한 마오에게 '그대는 달면 삼키고 쓰며 뱉는 인간'이라고 비웃는다. 이에 마오는 몇 년전 헤 친첸에게 뱉었던 것과 똑 같이 장 칭에게 '불평하지 마오, 만일 계속 불평한다면 당신을 버릴수 밖에 없소.'라고 말한다. 장 칭은 자기도 헤 친첸의 운명과 같이 된 것을 느낀다. 장 칭은 '당신은 나의 선생이요 나는 당신의 학생입니다'라고 말하며 할수 없이 고개를 숙인다.
이제로부터 장 칭의 복수가 시작된다. 천안문 광장이다. 중국 경극이 공연된다. 백성들이 가오 황제의 승리를 찬양한다. 가오 황제는 '이 나라를 곤궁 중에서 구원하였으나 이제 궁전에는 나를 밀어내려는 무리들이 나타나고 있다.'라고 말하며 황제의 상징인 검과 함께 모든 권세를 사랑하는 류(장 칭 2)에게 물려준다. 그러면서 마오는 '나의 적들을 제거하는데 이 검보다 더 날카로운 것은 없도다'라고 말한다. 젊은 시절의 장
영화잡지의 표지 모델인 장 칭. 그는 그의 자살을 가장 위대한 연기라고 말한다.
장 칭은 이제 홍위병을 이끄는 사람이 된다. 장 칭은 '30년 동안 수치와 후회를 모래 밭에 묻어 두었었다'라고 말하며 원수들을 제거한 계획을 세운다. 장 칭은 홍위병들에게 혁명의 적들을 체포하여 거리로 끌고 나와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그들의 죄과를 고백하도록 한다. 자기를 비난했던 당위원회 위원들, 이들의 앞잡이 노릇을 했던 배우들이 이상한 고깔 모자를 쓴 채 거리로 끌려 나온다. 이들은 장 칭에게 자비를 구하지만 장 칭은 들은체도 하지 않는다. 홍위병들은 '장 칭 만세, 마오 쩌퉁 만세'를 부르짖는다. 무수한 사람들이 죽임을 당한다. 무대에는 괴이한 조명이 비치며 죽임을 당한 사람들의 시신이 마치 유령처럼 서서히 일어선다. 이들은 눈에서 피를 뚝뚝 흘리며 장 칭에게 '당신의 우리의 피로 잔치를 베풀고 있소. 당신은 마오 주석의 권세를 빼앗았소. 당신은 악마이며 수치심을 모르는 마녀요. 당신은 수백개의 유골로 만들어진 괴물이요'라고 소리친다. 이에 장 칭은 '내가 행한 모든 것은 마오 주석이 지시한 것이요. 나는 단지 그의 개에 불과하오. 그가 물라고 명령했기 때문에 물었던 것이요'라고 대답한다.
마오가 러시아 대표와 담판을 짓고 있다.
장면은 바뀌어 늙고 병든 마오가 침상에 누워 있다. 마오는 자기의 육신이 썩어가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기의 꿈이 실패로 돌아간 것을 느끼며 한탄한다. 장 칭은 이제 비로소 마오를 압도하게 되었다고 생각하며 뽐내는 모습이다. 마오는 그런 장 칭을 두렵게 생각하며 자기가 죽기 전에 장 칭을 파멸시켜야 했음을 느낀다. 마지막으로 장 칭은 마오에게 '지난 40년 남짓, 나는 모든 수치를 참으며 지냈다. 하지만 나야말로 당신의 이름을 천추만대까지 남게 할 사람이다.'라고 말한다. 마오는 장 칭에게 '당에 그대의 역할을 다 끝났다고 말해 두었소. 당도 그대를 더 이상 원치 않는다고 했소'라고 말한다. 장 칭은 마오의 마지막 배반을 인식하고 노라의 대사를 상기하며 마오에게 '이제 내거 무엇을 해야 할지 알게 되었어요. 지금부터 당신은 내가 원하는 것을 주는 사람이 아니오. 지난 40년 동안 나는 이 기회를 기다렸어요'라고 말한다. 헤 치첸의 웃음 소리가 막뒤에서 들린다. 장 칭은 마오가 웃는 줄로 생각한다. 장 칭은 베개를 들어 마오의 얼굴을 누른다. 마오가 몸부림을 치다가 마침내 숨을 거둔다. 장 칭은 그 옛날 어머니가 불러 주던 자장가를 부른다. '잘 자라, 우리 아기, 은빛 별을 꿈 꾸어라...'
음악은 새로운 중국을 암시하는 듯 아름답고 서정적으로 흐른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고소인들과 합창이 서서히 모습을 나타내며 장 칭을 '백골 마녀'라며 노래한다. 장면은 처음에 장 칭이 재판을 받는 곳으로 이동한다. 장 칭의 자기변호가 계속된다. '나는 마오 쩌퉁의 아내요. 만일 내가 유죄라면 당신들도 유죄이며 당도 책임을 면할수 없소'. 그러한 항변에도 불구하고 장 칭은 사형은 선고받는다. 장 칭은 자기의 감방에 홀로 있다. '그 누가 내가 연기를 못한다고 말했는가? 이제로부터 나의 가장 위대한 역할을 보여주겠노라. 나야 말로 가장 마지막으로 웃을 사람이다. 두고 봅시다. 나와 이 세상 중에서 누가 옳은지"라고 독백한다. 장 칭은 밧줄을 매어 놓은 곳으로 향한다. 사람들은 마오의 죽음 이후 중국의 새로운 새벽이 등장함을 기뻐한다.
마오와 장 칭이 춤을 추는 장면. '중국에 간 닉슨' 중에서
'유명 오페라 집중 소개 > 추가로 읽는 366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0. 릭키 이안 고든의 '분노의 포도' (0) | 2011.07.18 |
---|---|
189. 폴 루더스의 '대리모 이야기' (0) | 2011.07.17 |
187. 제이 리스의 '라스푸틴' (0) | 2011.07.15 |
185. 게타노 도니체티의 '로마로부터의 추방' (0) | 2011.07.14 |
184. 게타노 도니체티의 '무대 위의 관례와 불편함' (0) | 2011.07.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