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 작곡가/미주와 아시아

탄 던(Tan Dun)

정준극 2011. 7. 29. 09:07

탄 던(Tan Dun)

 

탄 던

   

탄 던(Tan Dun: 정확히 발음을 하면 탄 뚜언: 譚盾)은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활동적인 현대음악 작곡가 중의 하나이다. 1957년 후난성에서 태어난 그는 중국 최고의 권위있는 음악원인 베이징중앙음악학원을 나오고 1980년대에 미국으로 건너가 콜럼비아대학교에서 음악박사 학위를 받았다. 탄 던은 영화음악으로서 유명하다. 그가 남긴 영화음악 중에서 대표적인 것은 1995년의 '남경 1937'(Don't Cry, Nanking), 2000년의 '와호장용(臥虎藏龍)'(Wo Hu Cang Long: Crouching Tiger, Hidden Dragon),  2002년의 '영웅'(英雄)(Hero, Ying Xiong), 2006년의 '야연(夜宴)'(Ye Yan: The Banquet) 등이 있다. 탄 던은 이들 영화음악으로서 아카데미 음악상을 받았다. 탄 던의 무대는 더욱 넓어질 것이다.

 

탄 던이 음악을 맡은 영화 '야연'의 포스터

   

탄 던의 진면목은 오페라에 있다. 참으로 뛰어난 아이디어의 오페라들을 창조하였다. 대표적인 오페라로서는 4편이 있다. '마르코 폴로'(Marco Polo)는 폴 그리피스(Paul Griffiths)가 대본을 쓴 것으로 1996년 5월 7일 뮌헨 비엔날레에서 초연되었으며 1998년도 그라베마이어(Grawemeyer)작곡상을 받은 작품이다. 오페라 '마르코 폴로'는 2008년 네덜란드 오페라단이 암스텔담에서 공연하여 세계의 관심을 끌었다. '모란정'(Peony Pavillion: 牡丹亭)은 명나라 시대 탕 시안추(Tang Xianzu: 湯顯祖: 1550-1616)의 원작을 바탕으로 대본을 마련한 것으로 1998년 5월 12일 비엔나의 페스트보헨(축제주간)에서 초연되었다. '영혼의 거울 차(茶)(Tea: A Mirror of Soul)는 2002년 10월 22일 토쿄의 선토리홀에서 초연된 작품으로 대본은 작곡자 자신과 수 잉(Xu Ying)이 공동으로 완성한 것이다. 선토리홀이 의뢰한 작품이며 미국에서는 2007년 7월 21일 뉴멕시코주 산타페에서 산타페오페라단이 초연했다. 탄 던의 가장 대표적인 오페라는 '시황제'(始皇帝: The First Emperor)일 것이다. 메트로폴리탄이 의뢰한 작품으로 2006년 12월 21일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에서 초연되었다. 대본은 작곡자 자신과 하 진(哈金: 원래 이름은 진 수에페이(金雪飛): 1956-)가 썼다. 오페라 '시황제'는 제목에서 볼수 있듯 중국을 최초로 통일한 진시황제에 대한 이야기이다. 메트로에서의 초연은 중국의 최고 영화감독인 장이무(Zhang Yimou: 張藝謨: 1951-)가 연출했고 세기의 테너 플라치도 도밍고가 타이틀 롤을 맡았으며 소프라노 엘리자베스 퍼탈(Elizabeth Furtal)이 시황제의 딸을 맡은 것이었다.

 

탄 던의 오페라 '시황제'(The First Emperor)의 메트로폴리탄 초연에서 타이틀 롤을 맡은 플라치도 도밍고

 

탄 던은 후난성 장샤에 있는 농촌에서 태어났다. 어릴때 그는 마을 무당이 굿을 드리는 것에 대하여 무척 관심을 가졌다. 무당은 바위나 물과 같은 무생물을 대상으로 음악을 연주하기도 했다. 그러나 문화혁명의 와중에서 그는 집단농장에서 벼를 심는 일에 종사해야 했다. 그는 그런 노동에 종사하면서도 음악에 대한 열정을 잃지 않았다. 그는 마을 사람들을 중심으로 농부악단을 조직했다. 솥이나 냄비를 두드리는 원시적인 악단이었지만 그는 이를 통하여 중국의 고전음악에 대하여 많은 것을 배울수 있었다. 그는 마을 경극단에서 아쟁과 같은 현악기를 연주했다. 어느때 이 마을에 정부에서 주관하는 베이징오페라(경극)단이 찾아왔다. 단원들을 태운 나룻배가 전복하여 몇 사람이 죽는 사고가 일어났다. 탄 던은 즉각적으로 베이지경극단의 현악기를 연주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그로부터 그는 베이징에 가서 중앙음악학원에 다니며 음악을 본격적으로 공부할수 있었다.

 

1980년대에 탄 던은 미국으로 유학을 갈수 있었다. 뉴욕의 콜럼비아 대학교에 들어간 그는 에드가 바레스(Edgard Varese)의 제자인 추 웬 청(Chou Wen-Chung)에게서 작곡을 배웠다. 그리고 뉴욕에 있으면서 당시 현대음악을 주도한 필립 글라스, 존 케이지, 메레디스 몽크(Meredith Monk), 스티브 라이히(Steve Reich)등과 교분을 갖게 되었다. 그는 그때까지 살아오면서 경험했던 모든 것들을 작곡에 반영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후난성에서 농부들과 함께 지낸 경험, 베이징에서 중국 고전음악을 공부한 경험, 미국에서 서양 의 현대적인 실험적 음악을 배운 경험을 종합할수 있었다.

 

탄 던은 작곡을 함에 있어서 비전통적인 악기 또는 물질을 악기로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예를 들면 전통적인 타악기 대신에 그릇에 물을 담아 퉁기므로서 타악기의 효과를 만들어 냈다. 그의 Water Passion After St Matthew(성마태 물수난곡)에 그러한 기법을 사용했다. 이 작품은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를 기념하기 위한 'Passion 2000'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슈투트가르트의 국제바흐아카데미가 작곡을 의뢰한 것이다. 2003년에 작곡한 Paper Concerto(종이 협주곡)에서는 종이를 조작하여 음을 창조하였다. 멀티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은 그가 즐겨하는 또 다른 기법이다. 오케스트라가 비디오와 협동케 한다든지, 청중들이 참여하게 만든다든지 하는 것이다. 탄 던은 1997년 7월 1일 홍콩이 영국으로부터 벗어나 중국에 반환되는 공식행사와 관련하여 교향곡을 의뢰받았다. Symphony 1997: Heaven Earth Mankind(1997 교향곡: 天地人)이라는 작품이다. 첼로 솔로는 요 요 마가 맡았다. 이 교향곡에서는 최근 발굴된 중국의 고대 악기인 비안쫑(Bianzhong: 편종)과 어린이 합창단이 오케스트라와 함께 등장한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는 302개의 메달 수여식을 앞뒤로하여 탄 던이 왕 헤셍(Wang Hesheng)과 공동으로 중국의 전래민요인 몰리화를 기반으로 작곡한 음악이 연주되었다. 2006년에는 Zen Shaolin(禪少林) 이라는 작품을 만들어 허난성에 있는 소림사의 야외에서 초연하였다. 탄 던은 최초의 인터넷 교향곡인 '인터넷 교향곡 제1번 에로이카'도 작곡했다. 2008년에 구글이 의뢰한 작품이다. 이 교향곡은 YouTube 교향악단이 연주했다. 탄 던은 또한 2008년에 중국의 유명한 피아니스트인 랑 랑(Lang Lang: 郎朗)을 위해 The Fire 라는 타이틀의 피아노 협주곡 제1번을 작곡했다. 뉴욕 필하모닉이 의뢰한 작품이다.